[포토] 골목에서 ‘대박’낸 상인들 만나보니...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15.10.15. 13:52

수정일 2015.10.21. 19:17

조회 758

14일 서울시 일자리대장정 첫 일정으로, 동네빵집 간 협업으로 시장환경 변화에 따른 돌파구 마련한 `디어블랑제(도봉·노원 동네빵집 공동브랜드)`을 찾아 소상공인들의 현장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14일 서울시 일자리대장정 첫 일정으로, 동네빵집 간 협업으로 시장환경 변화에 따른 돌파구 마련한 `디어블랑제(도봉·노원 동네빵집 공동브랜드)`을 찾아 소상공인들의 현장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구로시장의 청년상인들과의 만남, 청년상인분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구로시장의 청년상인들과의 만남, 청년상인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상상캔버스에서는 창직 교육생과 만나 미래를 움직이는 새로운 직업들에 대한 얘기를 나눴습니다.

상상캔버스에서는 창직 교육생과 만나 미래를 움직이는 새로운 직업에 대한 얘기를 나눴습니다.

용산구 청년장사꾼 `열정도` 현장입니다. 이곳에서 직업 감자튀김을 만들고 서빙하면서 청년들과의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용산구 청년장사꾼 `열정도` 현장입니다. 이곳에서 직업 감자튀김을 만들고 서빙하면서 청년상인들과의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14일에는 대기업 프랜차이즈의 공략으로 폐업 기로에 섰던 동네빵집들이 손을 잡고 공동생산센터를 구축하고 공동브랜드를 개발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노원의 ‘디아블랑제’를 찾아가봤습니다.

이곳에서 직접 빵을 만들고 판매하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의견을 청취했으며 ‘디어블랑제’와 같은 성공사례를 알리고, 또 더 발전할 수 있도록 기술 혁신 및 홍보 지원 등의 방안도 제안했습니다.

두 번째 현장인 구로시장에서는 활력을 불어 넣고 있는 청년상인들을 만났는데요, 임대료 문제, 주차 등 환경 개선을 통해 더 많은 청년상인을 시장으로 진입시킬 수 있는 방안, 나아가 전통시장을 살리는 방안에 대해서 논의했습니다.

세 번째 현장인 상상캔버스에서는 창직 교육생들과 만나 미래의 신직업에 관해 얘기를 나눴습니다. 서울시와 서울산업진흥원(SBA)은 창의력과 전문성을 가진 민간기업과 함께 미래사회를 선도할 70개의 새로운 직업을 향후 5년간 발굴·육성하기로 했습니다. (관련 기사 보기 ☞ 전문 업사이클러 등 ‘미래형 신직업’ 70개 키운다)

마지막으로 용산구 청년장사꾼 ‘열정도’를 방문했습니다. 이곳에서 감자도 튀기고 서빙을 하는 등 시급 6,000원 아르바이트를 해봤습니다. 일 끝난 후 이어진 청년상인들과의 간담회에서는 청년상인들과 만나 청년일자리 확대 방안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았습니다. 이 간담회 자리엔 지역 주민들도 함께 참여해 지역개발 및 도시재생과 관련한 의견도 나눌 수 있었습니다.

서울시는 이번 일자리대장정을 통해 소상공인, 청년상인, 지역주민들께서 말씀해주신 따끔한 지적과 제안들은 하나하나 놓치지 않고 서울시 일자리 정책에 반영하고 실행될 수 있도록 더 열심히 뛰겠습니다!

■ 일자리대장정 관련 기사 보러가기
 ☞ [일자리대장정 출정] “일자리가 모든 일의 일순위입니다”
 ☞ [일자리대장정 1일] 일자리대장정 첫 날, 17개 기관과 양해각서 체결
 ☞ [일자리대장정 2일] 일자리대장정 둘째 날, ‘취준생’의 하루는?
 ☞ [일자리대장정 3일] 맘 편히 일하고픈 ‘직장맘’들을 위해
 ☞ [일자리대장정 4일] 어르신들의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위해…
 ☞ [일자리대장정 5일] 전문 업사이클러 등 ‘미래형 신직업’ 70개 키운다
 ☞ [일자리대장정 6일] 서울시, SM엔터와 손잡고 한류 메카 도시 조성
 ☞ [일자리대장정 6일] 창신동에 ‘봉제박물관·봉제거리’ 조성
 ☞ 무박 2일 끝장토론 ‘서울 일자리 아이디어톤’
 ☞ 언니들이 전하는 격려 “꽃이 아닌 잡초는 없다”
 ☞ "현대차 GBC 고용창출효과 121만 5천명"
 ☞ [영상] 아버지와 딸, 우리는 모두 ‘취준생’입니다
 ☞ [영상] “내 일로 내일이 있는 삶을”
 ☞ [영상] 왜 길로 나왔냐고요? 일자리 때문입니다
 ☞ [포토] ‘청년 알바 현장’에서 길을 묻다
 ☞ [영상] ‘청년 알바생’과 함께 한 하루
 ☞ [포토] 식은땀이 줄줄~ ‘압박면접’ 현장
 ☞ [영상] 면접지원자로, 선배 강연자로…
 ☞ [포토] ‘직장맘’의 맘 속 이야기 들어봤어요~
 ☞ [영상] 알바생이 뽑은 진상손님 `TOP 5`는?
 ☞ [포토] 현장에서 답을 물었던 마지막날
 ☞ [영상] 여성들의 고달픔을 직접 들었습니다
매일 아침을 여는 서울 소식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 신청 내가 놓친 서울 소식이 있다면? - 뉴스레터 지난호 보러가기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누리집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