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24 민원서비스 평가 최고등급…광역시도 중 1위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25.02.04. 16:55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전국 307개 공공기관(중앙·광역·기초·교육청)을 대상으로 민원행정 관리, 민원행정 활동, 민원처리 성과 3개 분야(5개 항목, 20개 지표)에 대해 평가를 진행한다.
시는 2023년 다등급 대비 두 계단을 크게 상승했고 2018년 이후 6년만에 가등급을 탈환했다며 서울시의 민원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고 덧붙였다.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민원행정 개선 노력도, 국민신문고 민원만족도 등에서 지난해 대비 점수가 대폭 상승했다.
특히 산재한 임신·출산·육아관련 정책과 정보를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종합정보플랫폼 몽땅정보 만능키’와 무자격자의 부동산 중개 예방을 위한 블록체인 기반 전국 최초 ‘모바일 공인중개사 자격증명’ 서비스 신설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서울시는 민원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공직자 대상 교육을 강화하고, 민원 취약계층 지원과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활성화를 통해 시민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했다.
민원 응대 교육 운영을 확대하고, 민원 담당 공무원의 근무환경 개선, 소극행정 타파를 위한 캠페인 등을 통해 공직자의 민원서비스 의식을 제고했다.
이 외에도 약자동행 정책기조 하에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서비스를 확대하고 접근성을 강화하여 시민 누구나 불편 없이 민원서비스를 신청 및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우수한 성과로 서울시는 오는 3월에 국무총리 기관표창을 수상하고, 인센티브로 특별교부세를 추가 교부받을 예정이다.
문의 : 다산콜센터 0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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