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사로' 하나로 누구나 편하게! 모두의1층x서울 캠페인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24.06.21. 13:50
서울시가 ‘모두의1층×서울’ 프로젝트를 알리는 네이버 해피빈 굿액션 캠페인을 7월 3일까지 진행한다.
서울시는 경사로 설치로 이동약자의 생활편의시설 접근성을 개선하는 ‘모두의1층×서울’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한다. 일반인들에겐 아무런 불편이 없는 낮은 계단이지만, 휠체어 사용자나 어르신들에겐 높은 장벽이 될 수 있는 건물 1층 입구에 경사로를 설치하는 의미있는 캠페인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주요 프랜차이즈 기업들과 협력해 우선 소상공인 가맹점을 중심으로 경사로를 시범 설치하고, 매장 종사자와 시민을 대상으로 인식 개선을 위한 가이드도 제공해 배려문화를 확산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주요 프랜차이즈 기업들과 협력해 우선 소상공인 가맹점을 중심으로 경사로를 시범 설치하고, 매장 종사자와 시민을 대상으로 인식 개선을 위한 가이드도 제공해 배려문화를 확산한다.
모두의1층x서울 프로젝트를 알리는 영상 콘텐츠.
특히 서울시는 경사로에 대한 필요성 공감은 물론, 보다 수월한 경사로 설치를 위한 ‘모두의1층×서울 경사로 길라잡이’ 전자책과 영상 콘텐츠도 제작·배포한다.
경사로 설치에 대한 좀 더 많은 시민참여와 공감을 모으기 위한 캠페인도 7월 3일까지 네이버 공익캠페인 플랫폼 해피빈의 굿액션에서 진행되며, 참여를 통해 매칭 기부가 이뤄진다.
서울시는 ‘모두의 1층X서울 경사로 길라잡이’ 전자책을 제작해 배포한다.
매장 출입구 경사로 시범 설치, 구도심 핫플까지 확대…이동약자 접근성 개선
이와 관련해 지난 10일 서울시는 프로젝트 협력 확대를 위해 ▴본아이에프㈜(본죽, 본죽&비빔밥) ▴㈜BGF리테일(CU) ▴㈜파리크라상(파리바게뜨) 3개 기업 및 비영리단체 ‘모두의1층 이니셔티브(준)’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앞서 지난 5월 프로젝트 취지에 공감하는 KB증권의 기부 및 업무협약도 진행됐다.
협약을 맺은 5개 기관은 ▴매장 출입구 경사로 설치 ▴매장 내부 시설 개선 ▴종사자 대상 차별 없는 서비스 교육 ▴접근성 향상 정책 시행 등을 공동협력한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3개 기업은 이동약자의 접근성에 관심 있는 매장을 발굴해 시범적으로 경사로 설치를 추진한다. 경사로는 ‘모두의1층 이니셔티브(준)’ 소속 건축사팀이 현재 약 30여 곳을 발굴, 맞춤형 경사로 설계·제작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후 오래된 건물이 대부분인 구도심 ‘핫플레이스’ 내 소상공인 매장을 중심으로 경사로 설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BGF리테일은 일정 규모 이상 편의점CU(씨유) 매장에 출입문 도움벨을 설치하고, 본아이에프(주)는 하반기 서울 내 본죽, 본죽&비빔밥 매장에 점자메뉴판 도입을 준비 중이다. ㈜파리크라상은 파리바게뜨 매장을 대상으로 차별 없는 서비스를 위한 점주와 직원 교육을 시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서울시는 경사로 설치 등 이동약자 친화 매장 정보를 담은 포털 지도 서비스와 배달앱 등의 플랫폼을 통해서도 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문의 : 다산콜센터 02-120
협약을 맺은 5개 기관은 ▴매장 출입구 경사로 설치 ▴매장 내부 시설 개선 ▴종사자 대상 차별 없는 서비스 교육 ▴접근성 향상 정책 시행 등을 공동협력한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3개 기업은 이동약자의 접근성에 관심 있는 매장을 발굴해 시범적으로 경사로 설치를 추진한다. 경사로는 ‘모두의1층 이니셔티브(준)’ 소속 건축사팀이 현재 약 30여 곳을 발굴, 맞춤형 경사로 설계·제작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후 오래된 건물이 대부분인 구도심 ‘핫플레이스’ 내 소상공인 매장을 중심으로 경사로 설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BGF리테일은 일정 규모 이상 편의점CU(씨유) 매장에 출입문 도움벨을 설치하고, 본아이에프(주)는 하반기 서울 내 본죽, 본죽&비빔밥 매장에 점자메뉴판 도입을 준비 중이다. ㈜파리크라상은 파리바게뜨 매장을 대상으로 차별 없는 서비스를 위한 점주와 직원 교육을 시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서울시는 경사로 설치 등 이동약자 친화 매장 정보를 담은 포털 지도 서비스와 배달앱 등의 플랫폼을 통해서도 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문의 : 다산콜센터 02-12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누리집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