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자료] 「출퇴근 ‘지옥철’ 압사공포…환승역 좁은 경사로‧계단도 아찔」관련

서울특별시 대변인

발행일 2023.10.30. 19:48

수정일 2023.11.01. 14:54

조회 387

서울시청 본관
서울시청 본관

◆ “‘이태원 핼러윈 참사’가 발생한 지 1년이 흘렀지만, 여전히 출퇴근 시간 지하철은 기준치 이상 혼잡도로 운행되고 있다”, “올해 엔데믹이 선언된 만큼 전체적인 지하철 혼잡도는 더욱 심해졌을 것” 내용 관련
  - 서울시는 지하철 혼잡도 완화와 시민안전 확보를 위해 ’22년부터 「서울 지하철 혼잡도 특별관리대책」(’22.12.30.)을 수립하여 지하철 증회 및 증차, 안전인력 추가 배치 등 혼잡도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음. 
  - 그 결과 지하철 증회 등을 실시한 2, 3, 5호선의 경우 혼잡도가 모두 감소함.
    ※ 2, 3, 5호선 지하철 2회 증회 투입 (’23. 4. 3~)
  - 2호선은 ’22년말 혼잡도 172.3%에서 올해 7월 149.2%로 감소(△23.1%p)하였으며, 3호선 혼잡도는 ’22년말 154.8%에서 올해 7월 137.0%(△17.8%p), 5호선 혼잡도는 ’22년말 140.9%에서 올해 7월 127.8%(△13.1%p)로 각각 감소하였음

 ※ 국토부 철도안전관리체계 기술기준(’23.7.13.)에 따르면 혼잡도 150% 이하는 보통, 150~170%는 주의단계로 서울시는 증회·증차 등을 통해 혼잡도를 150% 이하로 낮추기 위하여 노력 중임 

○ 또한 ’22년도 혼잡도가 높게 측정된 <4, 7호선>에는 오는 10.30.부터 각각 예비열차가 추가 투입되어 혼잡도가 낮아질 예정임. 
  - 4호선 예비열차 추가 투입 시, 혼잡도는 ’22년말 185.5%에서 올해 말 167%로 18.5%p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 7호선 예비열차 추가 투입 시, 혼잡도는 ’22년말 160.6%에서 올해 말 148%로 12.6%p 낮아질 것으로 예상됨
     ※ 혼잡도 예측방식 : 해당시간대 수송인원(혼잡도×정원×운행편성수)을 추가 투입된 열차를 포함한 총 운행편성수로 나누어 혼잡도 예측

○ 또한, 서울시는 혼잡도 완화를 위해 <4‧7‧9호선>에 대한 추가 증차도 추진중으로, 증차 추진을 위한 사전절차인 투자심사도 ’23.10.25.자로 통과하였음.
  - 서울시는 4, 7, 9호선 혼잡도가 각각 진접선(4호선), 석남선(7호선), 대곡소사선(9호선) 등 광역교통망 연결에 따른 것이니만큼, 국비 확보를 통하여 해당 노선에 대한 추가 증차로 혼잡도를 더욱 낮출 계획임

○ 9호선 경우 올해 12월부터 신규 열차 8편성을 추가 투입할 계획으로, 신속한 도입 추진에 최선을 다하고 있음. 
  - 혼잡 노선인 9호선에 대해서는 올해 12월부터 8편성을 단계적으로 추가 투입할 계획으로, 8편성 추가 투입시 9호선(급행) 혼잡도는 ’23.7월 192%에서 ’24.1분기 163%로 약 29%p 하락할 것으로 예상됨 
매일 아침을 여는 서울 소식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 신청 내가 놓친 서울 소식이 있다면? - 뉴스레터 지난호 보러가기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누리집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