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심야 자율주행택시', 강남 전역으로 운행 확대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25.06.20. 14:30

서울시는 8개월간의 안전성을 검증을 끝내고 현재 강남구 역삼‧대치‧도곡‧삼성동 일대에서 탑승 수요가 많은 압구정‧신사‧논현‧청담역으로 운행 범위를 넓힌다. 이로써 심야 시간 시민 이동을 책임질 교통수단으로 역할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평일 밤 11시~익일 5시까지 총 3대 운행…약 8개월간 4,200건 무사고 탑승 기록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 ‘카카오T’에서 택시 아이콘 선택 후 출발지와 목적지를 설정하고 차량을 호출하는 방식이다. 운행지역 내 이용 가능한 자율주행 택시가 있다면 앱상에 ‘서울자율차’가 표출되고 이 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지난해 9월 26일 첫 운행 시작 후 약 8개월 간 이용 실적은 약 4,200건이며, 일 평균(주말 제외)으로 환산하면 약 24건으로 탑승 수요가 높은 편이다.
국내에서 가장 복잡한 도로로 손꼽히는 서울 강남 일대에서 시범운행 기간 무사고를 기록하면서 자율주행차량이 시민의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수단으로 안착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서울시는 강남지역 ‘심야 자율주행택시’ 외에도 새벽근로자 교통편의를 위해 새벽 3시 30분경부터 도봉산광역환승버스센터~영등포역까지 왕복 50㎞구간의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도 운행 중이다. 청소노동자, 경비원 등 이른 출근‧늦은 퇴근 시민의 발이 되고있는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는 운행 6개월 만에 약 1만 명이 이용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시는 하반기 중 ▴상계~고속터미널(148번 단축) ▴금천(가산)~서울역(504번 단축) ▴은평~양재역(741번 단축) 등 3개 노선을 추가해 교통약자와 동행하는 서울시의 철학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6월 말 동작구(숭실대~중앙대)를 시작으로, 하반기 동대문구(장한평역~경희의료원), 서대문구(가좌역~서대문구청) 3개 자치구 교통소외지역을 누빌 ‘지역동행 자율주행버스’ 운행도 준비 중이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복잡한 강남 도심 속에서 고도화된 자율주행 택시의 성공적 운행은 국내 자율주행 기술의 유의미한 성과”라며 “자율주행 기술이 서울시민의 이동편의를 높이는 실질적이고 안전한 교통수단으로 정착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 다산콜센터 0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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