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 출근길 돕는 '자율주행버스' 나왔다! 무료 운행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24.11.25. 17:40
이 사업은 ‘첨단기술은 누구보다도 사회적 약자를 위해 가장 먼저 사용돼야 한다’는 시정 철학이 담긴 민생맞춤 첨단교통혁신 정책 중 하나이다.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_A160
ㅇ 요금 : 무료(단, 승하차시 교통카드 반드시 태그 필요)ㅇ 좌석 : 총 22석(장애인석 포함 – 입석금지)
ㅇ 운행시간 : 03:30분(도봉산광역환승센터 출발) ~ / 운행횟수 : 왕복 1회
ㅇ 운행구간 : 도봉산역광역환승센터~쌍문역~미아사거리~종로~공덕역~여의도환승센터~영등포역 — 편도기준 25.7km
ㅇ 노선정보 : ☞서울버스정보('A160' 검색 후 노선 확인 가능)
A160, 03시30분 출발...도봉산역환승센터~영등포역 운행
주간에 운영되는 ‘160번’ 노선은 3시 56분, 다른 버스에 비해 비교적 이른 시간대에 2대가 동시 운행을 시작함에도 불구, 종로·여의도 등 업무시설 밀집지역을 경유하다보니 혼잡해 증차 또는 첫 차 출발 시간을 앞당겨 달라는 요구가 많았다.
‘A160’은 기존 160번 노선을 일부 단축하여 도봉산역광역환승센터~쌍문역~미아사거리~종로~공덕역~여의도환승센터~영등포역을 운행하며, 87개 일반 시내버스 정류소에 정차한다.
다만, 파크윈타워·LG트윈타워 정류소(19284)는 자율주행 시 짧은 구간 무리한 차로변경으로 인한 사고 우려가 있어 정차하지 않기 때문에 인근 여의도환승센터를 이용해야 한다.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 ‘A160’은 정류소에 설치된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 실시간 도착시간 안내뿐 아니라 빈 좌석 정보도 안내되며, 네이버·카카오 등에서 ‘새벽 A160’ 또는 ‘A160’을 검색하면 실시간 위치와 도착시간, 빈 좌석 등도 확인 가능하다.
안전 고려해 입석 없이 운행, BIT·포털 통해 빈좌석 안내
안정화 기간까지는 당분간 무료로 운행되나 일반 시내버스와 동일하게 교통카드를 태그해야 탑승할 수 있다. 시는 충분한 안정화 과정을 거쳐 내년 하반기 중 유료화할 예정이며, 요금은 조조할인을 적용하여 1,200원이 될 전망이다.
유료화 되더라도 ‘기후동행카드’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으며 지하철, 시내버스와 마찬가지로 수도권 환승할인도 적용된다.
내년 3개 노선 신설 예정...첨단교통 수혜가 사회적 약자에게 돌아가도록
우선 내년 ▴상계~고속터미널(148번 단축) ▴금천(가산)~서울역(504번 단축) ▴은평~양재역(741번 단축) 등 3개 노선을 신설하고, 계속 확대해 10개 노선까지 운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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