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브랜드 슬로건, 현장 투표소 어디? 내 손으로 투표해요

시민기자 김윤경

발행일 2023.01.12. 14:12

수정일 2023.11.08. 16:02

조회 2,111

서울 신규 브랜드 슬로건에 대한 시민 선호도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 신규 브랜드 슬로건에 대한 시민 선호도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브랜드가 주는 영향력은 매우 크다. 우리는 어떤 제품에 대해 들었을 때, 특정 브랜드를 떠올리곤 한다. 그만큼 브랜드는 제품의 차별화와 핵심 가치를 명확하게 나타내 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서울시는 12월 28일부터 1월 31일까지 서울시의 신규 브랜드 슬로건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고 았다. 세계가 주목하는 서울시의 도시 경쟁력과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8월부터 신규 브랜드 개발에 착수한 서울시는 10개국 외국인 1,647명을 포함해 1만 명이 넘는 사람들의 의견을 접수했으며, 의견 수렴을 통해 슬로건 후보(안)을 정했고 사전 여론조사를 실시해 4개의 최종 후보안을 선정했다.
한 시민이 마음에 드는 서울 브랜드 슬로건에 스티커를 붙이고 있다. ⓒ김윤경
한 시민이 마음에 드는 서울 브랜드 슬로건에 스티커를 붙이고 있다. ⓒ김윤경

최종 브랜드 슬로건 후보로는 ‘Seoul for you’, ‘Amazing Seoul’, ‘Seoul, my soul’, ‘Make it happen, Seoul’이 올랐다. 이 네 가지 중에서 선호하는 슬로건을 선택하고 간단한 설문조사를 하는 서울 신규 브랜드 슬로건 선호도 조사가 온·오프라인에서 진행되고 있다. ☞ [관련 기사] 내 손으로 정하는 서울 슬로건! 온·오프라인 투표 진행

최종 브랜드 슬로건을 각각 간단히 살펴보면, 먼저 ‘Seoul for you’는 약자와의 동행으로 대표되는 서울 시정 철학을 담은 슬로건으로, ‘당신을 위해 모든 것이 준비된 서울’이라는 의미를 내포한다. 교육, 경제, 문화 등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의 진정한 면모를 보여준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Amazing Seoul’은 전통, 문화, 예술의 중심지이자 놀이공간으로 가득한 서울의 놀라운 모습을 담은 슬로건으로, 활기차고 경쾌한 분위기를 준다.

‘Seoul, my soul’은 서울과 소울의 발음이 동일한 점에 착안, 서울은 나의 영혼으로 인간적인 따뜻함과 자유로운 열정이 가득한, 내 영혼을 채울 수 있는 도시라는 의미를 나타낸다. 외국인은 물론 내국인에게 모두 어필할 수 있는 글로벌한 요소를 담고 있다.

‘Make it happen, Seoul’은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고 모든 것을 실현시킬 수 있는 역동적인 도시 서울의 가능성을 담았으며, 국내보다 해외 선호도가 높은 점을 고려하여 최종 후보로 선정되었다.

이번 조사에서 결정된 슬로건의 디자인 작업은 별도로 진행될 예정이며 오는 2월 최종 발표를 목표로 하고 있다.
투표함이 설치된 시민청 ⓒ김윤경
투표함이 설치된 시민청 ⓒ김윤경

온라인 투표는 서울시 누리집서울시 엠보팅에서 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 투표는 일정에 따라 여러 곳에서 진행된다. 오프라인 투표를 어디에서 만날 수 있는지 찾아 보았다.

먼저, 서울광장 스케이트장에서도 정해진 날짜에 맞춰 서울 브랜드 투표 현장을 만날 수 있다. 위치는 스케이트장 내부에 있는 카페다. 태블릿과 설문지 등을 구비하고 있어 멀리서도 알아보기 쉽다.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김윤경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김윤경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내 카페 안에 투표소가 마련되어 있다. ⓒ김윤경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내 카페 안에 투표소가 마련되어 있다. ⓒ김윤경

필자가 방문했을 때는 씽씽 신나게 스케이트를 타던 아이들이 배고프다며 카페에 들렀다가 신기한 듯 행사를 찾았다. 아이들 뒤를 따라 온 엄마, 아빠들도 스티커를 붙이고 종이나 QR코드를 통해 투표 및 설문조사를 했다.

설문조사를 마치면 해치가 그려진 조그만 서울시 기념품을 받을 수 있어 더 좋았다. 설문조사 아래 간단한 개인정보를 적으면 경품 추첨을 한다니 참여해 봐도 좋겠다. 외국인을 위해 영어로 된 사이트와 설문지도 마련해 놓았다. 
종이 혹은 QR로 설문지를 작성하면 작은 서울시 기념품 중 하나를 받을 수 있다. ⓒ김윤경
종이 혹은 QR로 설문지를 작성하면 작은 서울시 기념품 중 하나를 받을 수 있다. ⓒ김윤경

“지난 주말에는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 스케이트장을 운영하지 않았거든요. 대신 DDP광화문 해치마당에서 오프라인 현장 투표를 진행했는데요, 사람도 많았고 외국인도 열심히 참여해 주셨어요.” 담당자가 이야기를 들려 주었다. 서울광장에서는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 운영하지 않을 경우를 제외하면 일정에 따라 오후 2시에서 8시까지 진행한다.

“시민들이 선호도가 다르고 의견도 각각 다르시더라고요. 기존 브랜드가 7년이 됐다고 바꾸길 원하시는 분도 있었고, 아직 새로운 브랜드가 어색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셨어요. 스케이트장이라 그런지 아이와 함께 손 잡고 와서 아이에게 ‘넌 어때?’ 하고 묻는 부모님들 모습이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현장에서 설명을 도와 주던 또 다른 담당자의 말이다. 개성이 강한 서울인 만큼 다양한 의견들이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서울광장 스케이트장에 마련된 서울브랜드 슬로건 투표 현장 ⓒ김윤경
서울광장 스케이트장에 마련된 서울브랜드 슬로건 투표 현장 ⓒ김윤경

브랜드 선호도 조사는 시민청에서도 만날 수 있다. 서울책방 앞에 있는 투표소에서 설문지와 선호 조사판에 스티커를 붙이며 참여할 수 있다. 서울책방에서 서울에 관한 책을 읽어 본 후 참여해도 좋겠다.

그래도 선택하기 어렵다면 시민청 지하를 찾아 보는 건 어떨까. 이곳에는 길에서 만나는 갤러리, ‘시청역 서울길러리’가 있어 서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각 분야에 따라 서울의 풍경, 사는 모습, 소식 등을 담아 놓았다.
시민청 내부에서도 투표소를 만날 수 있다. ⓒ김윤경
시민청 내부에서도 투표소를 만날 수 있다. ⓒ김윤경

1번 길러리 ‘소개길’은 서울시 전체의 비전 슬로건과 관련한 정보 영상을 볼 수 있으며, QR코드를 통해 서울시의 궁금한 점을 인포그래픽과 통계 사진 등으로 알려준다.

2번 길러리는 ‘서울 사진길’로, 서울시 사진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을 전시해 놓았다.  

3번 길러리 ‘서울 소식길’은 누군가에게 힘이 될 소식을 전해 주는 공간이다. 현재는 서울 브랜드 슬로건에 관련한 포스터가 쭉 붙어 있다. 서울의 상징 해치 캐릭터를 이용한 굿즈 및 서울사랑과 같은 잡지, 리플릿도 비치해 두어 찬찬히 볼 수 있다.
시민청 지하에 있는 시청역 서울길러리 ⓒ김윤경
시민청 지하에 있는 시청역 서울길러리 ⓒ김윤경
서울길러리에서 서울의 특징과 서울 브랜드 홍보물을 살펴볼 수 있다. ⓒ김윤경
서울길러리에서 서울의 특징과 서울 브랜드 홍보물을 살펴볼 수 있다. ⓒ김윤경

이외에도 전광판이나 서울사랑 등 소식지에서도 서울 브랜드 선호도에 관한 홍보를 찾아볼 수 있다. 현장을 가지 못한다고 해도 이를 통해 QR코드로 참여할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참여해 보자.

오프라인 현장은 1월 31일까지 날짜에 따라 서울역용산역을 비롯한 건대 스타시티몰, 영등포 타임스퀘어에서 만나 볼 수 있을 듯하다. 특히 설 연휴 귀성객을 고려해 서울역과 용산역에 부스가 마련될 예정이라니 열차를 타기 전 들러 봐도 좋겠다.
서울 브랜드 슬로건을 선택해 투표해 보자. ⓒ김윤경
서울 브랜드 슬로건을 선택해 투표해 보자. ⓒ김윤경

앞으로 우리가 사는 서울을 상징할 서울 브랜드 슬로건이 탄생하게 된다. 부디 정체성과 매력, 비전을 잘 담은 적합한 브랜드가 생기길 희망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사람의 소중한 의견이 잘 반영되길 바라며, 이를 위해 서울 신규 브랜드 선호도 조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면 좋겠다.   
서울을 매력적인 브랜드로 떠올리게 할 서울브랜드 슬로건 시민 선호도 조사에 투표하세요

서울브랜드 슬로건 시민 선호도 조사

○ 기간 : 2022.12.28.(수) ~ 2023.1.31.(화)
서울시 누리집
서울시 엠보팅
서울시 외국어 누리집
○ 오프라인 투표 : 서울시 주요 역사(서울역, 용산역), 서울광장, 서울시청 본청 로비, 광화문 광장 등

시민기자 김윤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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