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명자료] 원희룡-오세훈 2라운드 "서울시 버스전용차선 즉각 지정해달라"

서울특별시 대변인

발행일 2023.04.14. 09:00

수정일 2023.04.14. 14:44

조회 556

김포 골드라인 혼잡완화 긴급 대책회의 관련
서울시청 본관

◆ 김포골드라인 혼잡문제와 관련하여, 원장관이 ‘지자체들이 자기 입장만 생각하다보니 해결이 안되고 갈등만 생긴다. 서울만 울타리를 쳐서 편의를 주고 나머지는 알아서 하라고 하면 수도권이 존재할 수 있겠는가’라고 지적했다는 내용 관련. 

  - 대광위와 김포시는 ’21년 3월 ‘김포골드라인 혼잡해소대책 T/F’를 구성하고, ’21년 4월 우리시에 ‘서울방향 시간제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설치를 협의요청하였음

  - 협의 내용은 신곡사거리(김포시) ~ 김포공항까지 가로변 버스전용차로를 단계별로 설치하자는 내용이었음
    [1단계(신곡사거리~서울시 경계), 2단계(서울시 경계~개화역), 3단계(개화역~김포공항)]

  - 협의결과, 김포시에서 1~2단계 구간 버스전용차로 우선 설치후 지하철 등에서 수단전환이 이뤄지는지 효과검증후 서울시 구간은 재논의키로 하였음
    ▷ ’21년 6.29일 국토부에서 배포한 보도자료에서도 만성 정체구간인 ‘김포 고촌~개화역’ 구간의 전용차로를 우선 설치하고, ‘개화역~김포공항’ 구간은 서울시 등 관계기관과 함께 전용차로 도입의 적정성을 추가검토할 예정이다라고 되어 있음
    ▷ 개화역~김포공항 구간은 고속도로 램프, 지하차도 등 입체교차시설이 연속적으로 위치할뿐만 아니라, 이면도로 접속부, 건물 진출입 등으로 인해 거의 전 구간이 점선으로 운영되어야 하는 문제점이 있었음

  - 이후 김포시나 대광위에서 우리시에 추가적으로 버스전용차로 설치에 대해 협의를 해온 바는 없음 

  - 우리시는 대광위, 김포시와 적극 협의하여 김포골드라인 혼잡완화를 위해 버스전용차로가 조속한 시일내에 설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음
    ▷ 우리시는 수도권 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편의를 위해 광역버스 증차 및 노선신설, 환승센터 및 편의시설 개선 등에 적극 협조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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