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라이브커머스 시대! '바이어라운지'에서 시작해볼까?

시민기자 김은주

발행일 2021.11.05. 14:02

수정일 2021.11.05. 17:31

조회 2,536

중구, 동대문 바이어라운지 활용해 '온라인·비대면' 판매 지원
동대문 패션몰 4층에 있는 다목적 커뮤니티 공간 '바이어라운지' ⓒ김은주
동대문 패션몰 4층에 있는 다목적 커뮤니티 공간 '바이어라운지' ⓒ김은주

코로나19로 많은 것들이 변했다. 대면으로 이뤄졌던 여러 부분들이 비대면으로 전환됐다. 유통 분야에서도 큰 변화가 찾아왔다. 직접 가게나 상점을 찾던 사람들은 이제 온라인으로 물건을 사고, 판매자들 역시 발빠르게 온라인으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하지만 갑작스런 변화가 상인들에겐 쉽지 않은 일이다. 특히 해외 관광객들과 국내 상인들로 늘 북적였던 동대문시장은 코로나 직격탄으로 판로 개척 등 해결책이 절실한 상황이다. 

온라인 마켓 운영자들을 위한 공간, 바이어라운지

동대문시장을 활성화하고 도매상인의 온라인 진출을 돕기 위해 중구청은 ‘바이어라운지’를 만들었다. 동대문시장을 방문하는 국내외 바이어, 시장상인들을 위한 휴식공간이자, 브랜드 상품과 우수상품의 전시를 통해 글로벌시장인 동대문시장을 널리 알리는 공간이다. 또한 패션업에 종사하는 이들을 위한 '다목적 커뮤니티 공간'으로서 비즈니스 미팅 공간과 미니 쇼룸 공간을 내어주고 도소매 상인과 국내외 바이어의 연계를 돕는다. 
바이어라운지에는 동대문시장에서 판매하는 상품들이 전시돼 있다. ⓒ김은주
바이어라운지에는 동대문시장에서 판매하는 상품들이 전시돼 있다. ⓒ김은주

특히 온라인 마켓을 운영하는 상인들은 이곳에서 직접 상품을 판매하는 라이브방송과 사진촬영을 할 수 있도록 장비와 공간을 대여한다. 물론 이용료는 무료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에서 물건을 판매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바이어라운지는 여러모로 유용한 공간이 되어주고 있다. 
바이어라운지에서 라이브 커머스로 상품을 판매하는 모습 ⓒ김은주
바이어라운지에서 라이브 커머스로 상품을 판매하는 모습 ⓒ김은주

라이브 커머스, 이젠 선택이 아닌 필수다

비대면 사회로 급속하게 전환되면서 온라인 마케팅은 더욱 중요해졌고, 많은 상인들이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고 있다. ‘라이브 커머스’란 라이브 방송 판매자가 온라인상에서 실시간 쌍방향으로 고객과 소통하며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상거래를 말한다. 이미 여러 지방자치단체와 많은 기업에서도 이에 관심을 가지고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바이어라운지에서  진행된  라이브 커머스 원포인트 실전 수업 ⓒ김은주
바이어라운지에서 진행된 라이브 커머스 원포인트 실전 수업 ⓒ김은주

바이어라운지에서는 라이브 커머스를 할 수 있는 교육과 환경이 주어진다. 어떤 물건을 팔지 결정하기 어렵다면 바이어라운지에 전시돼 있는 동대문 도매 제품들을 편하게 구경하고 착용해볼 수 있으며, 마음에 드는 제품은 ‘브이커머스 스튜디오’를 이용해 라이브방송 판매도 가능하다.  브이커머스 스튜디오는 사업자만 이용 가능하고, 네이버 예약을 통해 원하는 시간대에 사용할 수 있다. 
바이어라운지에서 진행된 최광종 강사의 스마트스토어 특강  모습 ⓒ김은주
바이어라운지에서 진행된 최광종 강사의 스마트스토어 특강 모습 ⓒ김은주

올해 10월에는 바이어라운지에서 동대문 상인과 인플루언서 1, 2기를 모집해 라이브 방송 교육을 진행했다. 구체적으로 패션, 뷰티, 잡화 등의 품목에 대한 라이브 방송 지원과 라이브 커머스의 실전에 필요한 전문 강사들의 교육이 무료로 제공됐다. 유튜브로도 생중계돼 누구나 시청할 수 있었다. 
바이어라운지에서 라이브 커머스 강연을 하는 아이엠아이네트웍스 박정규 부사장 ⓒ김은주
바이어라운지에서 라이브 커머스 강연을 하는 아이엠아이네트웍스 박정규 부사장 ⓒ김은주

바이어라운지에서 라이브 커머스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아이엠아이네트웍스 박정규 부사장은 "한국도 라이브 커머스 붐이 일어나고 있다. 하지만 1인 라이브 커머스의 본질에 대해서는 제대로 된 이해와 파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을 현장에서 많이 느낀다”면서 “1인 미디어의 본질과 성공 포인트를  소개하며, 한국 시장에서 라이브 커머스를 알리는 것을 목표로 일하고 있다"며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라이브 커머스 환경 정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판매자와 고객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쌍방향으로 소통하는 마켓인 '라이브 커머스' ⓒ김은주
판매자와 고객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쌍방향으로 소통하는 마켓인 '라이브 커머스' ⓒ김은주

교육에 참여한 동대문시장 상인들과 인플루언서들에게는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이론과 실전을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다. 동대문시장의 상인 고재원 씨는 "최고의 전문가의 실전노하우를 들을 수 있어서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매달 바이어라운지에서는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강의가 진행되고 있다. 참여를 원한다면 바이어라운지의 행사와 교육 공지(https://blog.naver.com/aboutdfwm)를 눈여겨 보자.
바이어라운지 이용객들을 위한 상품 샘플들 ⓒ김은주
바이어라운지 이용객들을 위한 상품 샘플들 ⓒ김은주

바이어라운지의 장동윤 매니저는 동대문 상인이나 인플루언서들에게 국가 지원 정책과 온라인 홍보, 쇼룸 전시 및 이용 가능한 스튜디오 안내 등 다양한 일을 맡고 있다. 장동윤 매니저는 “바이어라운지가 인플루언서와 상인들에게 유용한 공간이 되길 바란다”며 “지금 옷 1장을 팔지라도 1년 뒤 1,000장을 팔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데 바이어라운지가 도움이 되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어라운지를 둘러보니 상인들에게는 온라인 판로 진출을 위한 기회를, 인플루언서와 상인 간에는 긴밀한 교류와 소통의 장이 되어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거의 모든 상품들을 라이브 커머스로 사고 팔 수 있는 시대는 이미 시작됐다. 라이브 커머스를 배우고 싶지만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동대문 바이어라운지부터 방문해보자.

바이어라운지

○ 위치 :서울시 중구 마장로 22 DDP패션몰4층
○ 운영시간 : 평일 10:00~22:00, 공휴일 휴무
○ 블로그 : https://blog.naver.com/aboutdfwm
○ 문의 : 02-6270-1100

시민기자 김은주

서울의 가치와 매력을 글과 사진으로 전합니다

매일 아침을 여는 서울 소식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 신청 카카오톡 채널 구독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누리집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