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패션 편집숍 6곳 비교…소비자 만족도는?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21.07.20. 14:28

수정일 2021.07.20. 17:58

조회 2,981

# 온라인 패션 편집숍 소비자 만족도, ‘무신사’가 가장 높아요
# 비대면 거래의 증가와 함께 소비자 취향에 맞는 상품을 선별하여 제공하는 온라인 패션 편집숍*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어요 *의류·액세서리·가방·잡화 등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상품을 선별해 소비자에게 제안하는 편집숍 형태의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  한국소비자원은 상위 6개 온라인 패션 편집숍 서비스의 이용 경험자를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실태를 조사했습니다.
# 종합만족도는 무신사가 상대적으로 높았어요 <사업자별 종합만족도> 무신사 3.74 → 가장 높아요 지그재그 3.61 W컨셉 3.60 브랜디 3.60 29CM 3.60 에이블리 3.58 평균 3.62
# 온라인 패션 편집숍 소비자 만족도 <부문별 만족도> 서비스품질 만족도: 3.64점 서비스상품 만족도: 3.62점 서비스체험 만족도: 3.52점  <포괄적 만족도> 전반적 만족도: 3.76점 기대 대비 만족도 3.62점 → 해당 업체의 서비스 수준에 대한 기대 대비 만족도 이상 대비 만족도: 3.58점 → 산업 전반에서 제공해야 하는 이상적인 서비스 수준 대비 만족도
# 온라인 패션 편집숍을 선택한 이유는?  <온라인 패션 편집숍 이용 소비자 1,711명 대상> - 상품의 다양성 45.5 (779명) - 무료 배송 10.4 (178명) - 합리적인 가격 9.2 (157명) - 희소성 있는 상품 구비 8.5 (146명) - 꼭 맞는 상품 추천 6.8 (116명)
# 온라인 패션 편집숍 소비자 피해유형은? 설문 결과, 전체의 23.3%(339명)가 ‘피해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아요  <소비자 피해 유형> (복수응답) - 배송지연 78.4% - 품질 불량·하자 39.9% - 품절로 인한 주문취소 34.1% - 취소·교환·환불 지연 24.1% - 입점 업체와의 연락 지연 23.1% - 편집숍과의 연락 지연 18.0% - 허위·과장된 상품정보 14.5% - 기타* 34.3% *미배송, 포인트/마일리지 적립 누락, 취소·교환·환불 거부 등
# 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 온라인 패션 편집숍 소비자 만족도,
‘무신사’가 가장 높아요

# 비대면 거래의 증가와 함께
소비자 취향에 맞는 상품을 선별하여
제공하는 온라인 패션 편집숍*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어요
*의류·액세서리·가방·잡화 등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상품을 선별해 소비자에게 제안하는 편집숍
형태의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

한국소비자원은 상위 6개 온라인 패션 편집숍 서비스의
이용 경험자를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실태를
조사했습니다.

# 종합만족도는 무신사가 상대적으로 높았어요
<사업자별 종합만족도>
무신사 3.74 → 가장 높아요
지그재그 3.61
W컨셉 3.60
브랜디 3.60
29CM 3.60
에이블리 3.58
평균 3.62

# 온라인 패션 편집숍 소비자 만족도
<부문별 만족도>
서비스품질 만족도: 3.64점
서비스상품 만족도: 3.62점
서비스체험 만족도: 3.52점

<포괄적 만족도>
전반적 만족도: 3.76점
기대 대비 만족도 3.62점
→ 해당 업체의 서비스 수준에 대한 기대 대비 만족도
이상 대비 만족도: 3.58점
→ 산업 전반에서 제공해야 하는 이상적인 서비스 수준 대비 만족도

# 온라인 패션 편집숍을 선택한 이유는?

<온라인 패션 편집숍 이용 소비자 1,711명 대상>
- 상품의 다양성 45.5 (779명)
- 무료 배송 10.4 (178명)
- 합리적인 가격 9.2 (157명)
- 희소성 있는 상품 구비 8.5 (146명)
- 꼭 맞는 상품 추천 6.8 (116명)

# 온라인 패션 편집숍 소비자 피해유형은?
설문 결과, 전체의 23.3%(339명)가 ‘피해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아요

<소비자 피해 유형> (복수응답)
- 배송지연 78.4%
- 품질 불량·하자 39.9%
- 품절로 인한 주문취소 34.1%
- 취소·교환·환불 지연 24.1%
- 입점 업체와의 연락 지연 23.1%
- 편집숍과의 연락 지연 18.0%
- 허위·과장된 상품정보 14.5%
- 기타* 34.3%
*미배송, 포인트/마일리지 적립 누락, 취소·교환·환불 거부 등

# 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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