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CEO들이여, 세계의 무대가 열렸습니다!

admin

발행일 2010.01.19. 00:00

수정일 2010.01.19. 00:00

조회 4,082

강북청년센터에 입주한 바람마을마켓의 임지환 대표는 국내유일의 컬러감자 대량생산법인을 갖고 있는 청년CEO다. 감자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에서 재배되는 신품종 기능성 컬러감자 홍영(빨간감자), 자영(보리감자)와 맛있는 감자 하령(노란감자) 3개 품종을 브랜드화에 성공했으며, 1차적 농산물 유통을 뛰어넘어 컬러감자를 원료로 한 천연비누 및 화장품, 그리고 와인을 개발하여 2009년 제 8회 벤처농업창업경연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삼성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개발자 챌린지 2009’에서 플래티넘상을 수상한 한국 형아 소프트사의 신석현 대표 또한, 서울시 2030청년창업센터에서 지원을 받아 회사를 설립한 1인 창업자다. 그는 이런 큰 국제대회에서 회사의 이름과 기술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 기쁘다면서 상금으로 받은 1억원을 기술에 투자해 보다 많은 분들에게 즐거움과 유익함을 주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내는데 사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청년CEO의 수요조사를 통해 실질적인 지원방안 수립

6개월 만에 340명의 청년CEO 배출, 342개 기업 사업자등록, 자금지원은 90건, 게다가 지적재산권 등록ㆍ출원이 259건에, 추가로 고용된 인원만 210명이 넘는 큰 성과를 이뤄낸 것! 바로 2030 청년창업프로젝트다.

사업아이디어와 열정은 있지만 자금이 부족하거나 제품 판로가 어려운 20, 30대 청년들에게 획기적인 창업환경을 마련해준 2030 청년창업프로젝트는 이런 6개월간의 성과에 힘입어 「2030청년창업프로젝트」참여하는 기업들에게 제품개발과 판로개척을 비롯한 맞춤형 홍보ㆍ마케팅 지원을 대폭 강화해 차별화된 육성 정책을 펼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서울시는 청년CEO들이 원하는 홍보ㆍ마케팅 지원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수요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에 따라 수요자중심의 홍보ㆍ마케팅 전략 수립 후 맞춤형 서비스를 실시한다.

먼저 ‘맞춤형 상담 컨설팅’을 통해 기업을 분석하고, 기업성장 단계에 따라 ‘제품ㆍ서비스 개발지원->판로개척지원->홍보 및 전시회 참석지원’ 의 3단계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제공한다.

‘제품ㆍ서비스 개발지원’은 (재)서울디자인센터와 연계해 디자인컨설팅과 시제품 제작 등 제품 개발에 초점을 맞춰 진행된다. 여기에 서울지식재산센터 소속 변리사가 지식재산권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해외특허출원비용을 지원 하는 등 해외 진출 경쟁력도 높여준다.

‘판로개척지원’을 위해서는 제품 전시실 운영과 전시회를 통해 상품을 알릴 기회를 부여하고, 국내외 온라인 쇼핑몰과 연계해 입주 기업의 상품 판매가 가능하도록 돕고 있다.

‘홍보 및 전시회 참석 지원’ 을 위해서는 창업센터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CI를 제작해 홍보를 강화하고 있으며, 이와 연계한 블로그 마케팅도 실시하고 있다. 또 서울디자인올림픽, 소상공인창업박람회, 상해아시아전시전 등 국내외 전시회 참가도 지원하고 있다.

※ 2030 청년창업프로젝트 홍보 마케팅 지원 방안

구 분

내 용

맞춤형 상담 컨설팅

일자리플러스센터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상담서비스

기업성장
단계에
맞춘 지원

1단계 (Product)
제품ㆍ서비스
개발지원

1. 디자인ㆍ시제품 개발지원

2. 지식재산권 확보 지원

2단계 (Place)
판로개척 지원

1. 국내 판로개척 지원

2. 해외 판로개척 지원

3단계 (Promotion)
홍보 및
전시회참석지원

1. 뉴미디어 홍보지원

2. 언론매체 홍보지원

3. 각종 전시회 참석 지원

기업성장을 위한 사후관리

조기졸업 인센티브 제공 및 애로관련 컨설팅제공

또한 ‘2030청년창업센터’에서 역량을 길러 조기 독립을 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경영애로사항 극복을 위한 컨설팅을 제공 하는 등 사후관리까지 책임을 지기로 했다.

아마존닷컴 프리미엄 사업체 엘리엘社와 MOU체결, 해외판로개척

서울시는 오는 2월, 청년 CEO들에게 해외진출의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세계 최대 인터넷 종합쇼핑몰 아마존닷컴(Amazon.com)의 프리미엄급 사업체인 ‘엘리엘社(Elyel.co.ltd)’와 해외 판로개척지원을 위한 MOU도 체결한다.

‘엘리엘社’는 참신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전세계 제품을 구입해 아마존닷컴을 통해 판매하는 동시에 신규 창업자들을 위한 경영컨설팅과 전자상거래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다.

이번 엘리엘사와의 MOU체결을 통해 2030청년창업프로젝트에 참가하는 청년CEO들의 제품이 세계적으로 판매 될 수 있는 기회와 함께 세계적인 전문 경영컨설팅사를 통해 경영자문을 받을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또한, 세계최대 이마켓플레이스(E-market Place)인 알리바바닷컴(Alibaba.com)에도 유료회원으로 가입해 해외 진출을 꿈꾸는 청년창업기업들이 지속적으로 해외바이어 발굴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최근에는 강남ㆍ강북센터에 입주한 청년CEO들이 직접 참여해 ‘2030청년창업센터 홈페이지’도 오픈했다.

홈페이지는 각센터의 특징에 맞게 강남센터(www.2030scenter.or.kr)와 강북센터(www.2030ncenter.or.kr)로 따로 제작되었다. 홈페이지에는 기업의 블로그와 링크해 제품홍보가 가능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청년CEO들이 다른 기업의 아이템과 제품을 품평할 수 있는 시제품 테스트 공간도 있어 다양한 의견 수렴과 시제품 제작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 또 청년CEO이 자율적으로 토론하고,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협업기업을 찾을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도 강화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초기 창업기업의 87.2%가 판로개척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면서 “서울시는 그동안 2030청년기업의 창업성공과 사업정착을 위한 다양한 홍보지원은 물론 수혜기업과의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업그레이드 된 실질적인 정책을 수립해 사업을 시작한 청년 CEO가 서울경제를 선도할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고 밝혔다.

문의 : 일자리정책담당관 ☎ 02)3707-9319

하이서울뉴스/박혜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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