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준비 끝! 프로청 매칭데이 씨티은행편

대학생기자 양동림

발행일 2020.08.24 11:10

수정일 2020.08.24 15:54

조회 228

banner_fix

나만 몰랐어!서울청년지원사업 ① 프로청 

지난 8월 6일, 서울시자원봉사 센터에서 주관하는 프로청 온라인 직무 멘토링 랜선잡담을 통해 씨티은행 현직자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 씨티은행 랜선잡담은 '1부 청년 투자 특강'과 '2부 직무 멘토링'으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1부 청년 투자 특강은 경제에 대해 잘 모르는 청년도 투자할 수 있도록 눈높이에 맞춰 투자 기본 개념을 알려주셨다. 

'2부 직무 멘토링'은 은행 내의 세부적인 직무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은행 진입을 위한 커리어 코칭, 수신상품, 예금, 여신상품, 대출, 카드상품, 외환, 수출입, 디지털 뱅킹, 인사 직무, 홍보 직무, 재무 직무, 빅데이터, AI, 데이터 분석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씨티은행 홍보 직무 랜선잡담에 참여해주신 이성재 차장님

씨티은행 홍보 직무 랜선잡담에 참여한 이성재 차장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이 중 홍보 직무는 씨티은행 이성재 차장이 멘토로 나섰다. 온라인 직무 멘토링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질의응답이 이루어졌다. 랜선잡담을 통해 은행의 홍보 직무에 대해 조금 더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Q. 은행의 홍보 직무 중 가장 중점적인 역할은 무엇인가요? 

은행의 홍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대외적으로 은행이 어떻게 비칠지 신경 써야 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다양한 외부 인사들을 만나기도 하고, 요즘은 시대에 발맞춰 SNS를 활용하기도 한다. 특히 기사는 은행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홍보에서는 기사 정정과 같은 업무를 많이 하고 있다. 고객에게 올바른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은행의 신뢰도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주요 뉴스를 스크랩하고 이에 대한 해당 사항을 보고하는 일도 함께 하고 있다.

Q.  홍보 계열에 입사하고 싶다면 어떤 것을 준비하는 게 좋을까요?

홍보 계열 입사에 필수적인 자격증은 없다. 본인도 입사 후 여러 교육을 받고, 배운 것이 더 많았다. 자격증보다는 신뢰를 줄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이 중요하다. 금융업에서는 보안이 중요한 업무들이 많기 때문에 남에게 신뢰를 준다는 인식이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홍보 직렬 특성상 많은 사람을 상대한다. 그래서 대외활동이나 인턴 같은 경력을 쌓는 것을 추천한다. 만약 자격증을 준비하고 싶다면, 남들이 취득하기 어려운 자격증을 가지는 것이 유리하다. 최소 3개월 이상 투자해야 하는 자격증이라면 굉장히 매력적으로 보일 것이다. 

Q.  직원으로서 느낀 씨티은행의 장점은 어떤 것이 있나요? 

씨티은행은 인종, 성별 등에 있어 다양성을 존중하는 기업이다. 특히 여성에게 있어서 좋은 직장이라고 생각한다. 씨티은행 내부에 여성위원회도 존재하고, 그 외 다양한 네트워크도 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시작된 재택근무와 유연근무를 보장해준다. 코로나19가 전에 비해 나아졌음에도 재택근무와 유연근무를 잘 보장해주고 있다. 

씨티은행 임직원과 함께하는 랜선잡담

86일 씨티은행 임직원과 진행했던 온라인 직무 멘토링 서울시자원봉사센터

Q.  고객에게 있어 씨티은행의 장점은 어떤 것이 있나요?

씨티은행은 규모가 작은 편이다. 규모가 작기 때문에 잘할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하여, 매우 특화되어 있다. 요즘은 모바일앱으로 은행 업무를 보는 사람들이 매우 많다. 씨티은행 모바일 앱은 매우 편한 인터페이스로 구성이 되어 있어 이용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다. 

Q. 비상경계열인데 은행 입사가 가능한가요?

본인도 정치외교학과 출신이다. 심지어 복수 전공도 하지 않았지만, 씨티은행에 합격할 수 있었다. 입사 시험과 면접을 볼 때도 경제, 금융 관련 질문이 아닌 다른 질문을 받았다. 물론, 입사 후에는 경제와 금융과 관련된 업무를 해야 하기 때문에 공부해야 한다. 하지만 이 부분은 회사 내부에서 경제교육, 금융교육을 받을 수 있다.

한국씨티은행 현직자와 함께하는 온라인 직무 멘토링 포스터 ⓒ서울시자원봉사센터

랜선잡담으로 씨티은행의 홍보 직무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다. 보편적으로 알고 있던 생각을 바꿀 수 있었던 부분도 있었다. 은행 홍보 직무에 대해 모르고 있던 내용을 현직자를 통해 생생하게 알 수 있다는 점도 좋았다. 취업을 앞두고 있는 대학생, 취업준비생들이라면 랜선잡담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면 좋을 것 같다. 8월 말에는 LG헬로비전과 함께하는 랜선잡담 매칭데이가 예정되어 있다.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http://volunteer.seoul.go.kr/?menuno=52)를 방문해볼 것을 추천한다. 

■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프로청
전문가가 청년에게 직무멘토링과 사회참여 등을 돕는 자원봉사를 운영하고 있다. 매월 1회 매칭데이를 통해 사회 현직자가 사회진출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직무 멘토링을 제공하고, 전문가와 청년그룹을 연결하여 사회 이슈를 해결하는 사회참여형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문의 :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청년사업팀 02-2136-8723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