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을 유튜브로 알릴 주인공을 찾아라! 서튜버 선발대회 1등은?
발행일 2023.10.13. 14:40
서울시는 이런 트렌드에 맞춰 서울시의 다양한 정책이나 알려야 할 점들을 유튜브 영상으로 만들어 홍보해 줄 서튜버(서울 홍보 유튜버)를 뽑는 선발대회를 개최했다. 6명의 결선 진출자들에 대해 전문 심사위원 (3명)과 청중평가단(시민 30여 명)이 3라운드에 걸쳐 다각도로 선발에 공을 들였다. 서튜버 선발대회 결선 경연에 청중평가단으로 참여하고 왔다.
청중평가단과 함께 3인의 심사위원들도 참여했다. CJ엔터테인먼트 인플루언서 사업부 강오석 부장을 비롯해 281만의 팔로워를 보유한 경제 유튜버 슈카, 크리에이티브이 대표이사이자 개그맨인 현병수까지, 현재 유튜브에서 다방면으로 활동하고 있는 분들이라 날카로운 질문부터 따뜻한 격려까지 큰 역할을 해 주었다.
지하철 역사 내에서 많이 하는 중고 거래를 예시로 들어 실질적으로 와닿는 영상을 만든 참가자부터, 역에서 내려 15분 내에 보고 올 수 있는 관광지를 소개해 준 참가자, 서울시를 의인화하여 흥미를 끌었던 참가자 등 각자의 기획력과 아이디가 돋보이는 영상들이었다.
처음엔 심사위원 세 명을 비롯해 대다수의 청중평가단이 '콘텐츠'를 선택해 콘텐츠 팀이 유리한 게 아닌가 싶었지만, 참가자들의 토론을 통해 다양한 의견이 오가면서 청중평가단들의 마음도 움직여 팽팽한 결과로 바뀌기도 했다.
앞선 라운드에서 보여 주었던 것에 대한 날카로운 질문을 하기도 했고, 어떤 점을 보완하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의견 등을 나누며 최종적으로 청중의 점수를 집계했다.
최종 우승을 한 참가자는 대상을 비롯해 300만 원의 상금을 받고 서울시에서 홍보기획관으로 근무를 하게 되며, 보고 체계가 까다롭다고 알려진 공무원 업무에서 별도의 보고, 결재를 거치지 않고 기획, 취재, 편집까지 자유롭게 영상을 만들어 업로드할 수 있는 특전이 주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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