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암동 자율주행차 확대 운영…휠체어 장애인도 탑승 가능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22.07.22. 14:30
7월 21일부터 상암동에 유상운송 자율차를 확대, 본격적인 운행을 시작한다
서울시는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인 상암동에 유상운송 자율차를 4대에서 7대로 늘리고, 본격적인 운행을 시작한다.
신규 운행을 시작하는 차량은 자율주행버스 뿐만 아니라 그동안 자율차 이용이 어려웠던 휠체어 장애인도 탑승이 가능한 자율차 등이 첫 선을 보인다.
또한, 월드컵경기장역 등 지하철역, 하늘·노을공원을 운행하는 노선을 신설해 공원 이용객들의 교통편의 증진뿐만 아니라, 공원에서 가족들과 휴식을 취하며 자율차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신규 운행을 시작하는 차량은 자율주행버스 뿐만 아니라 그동안 자율차 이용이 어려웠던 휠체어 장애인도 탑승이 가능한 자율차 등이 첫 선을 보인다.
또한, 월드컵경기장역 등 지하철역, 하늘·노을공원을 운행하는 노선을 신설해 공원 이용객들의 교통편의 증진뿐만 아니라, 공원에서 가족들과 휴식을 취하며 자율차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지하철역, 하늘·노을공원 입구를 운행하는 ‘상암 A21’, ‘상암 A03’ 신설 노선
이번에 신규로 유상운송면허를 받은 차량 3대 중 2대는 지하철역과 하늘·노을공원 입구 구간을 운행하는 ‘상암 A21’, ‘상암 A03’ 신설 노선에 투입된다.
‘상암 A21’, ‘상암 A03’ 노선은 동일 구간을 운행하지만 차종이 달라 노선명이 각각 지정됐으며, ‘상암 A21’ 노선에는 소형 자율주행버스, ‘상암 A03’ 노선은 카니발을 개조한 승용형 자율차가 각각 1대씩 운행한다.
‘상암 A21’, ‘상암 A03’ 노선은 동일 구간을 운행하지만 차종이 달라 노선명이 각각 지정됐으며, ‘상암 A21’ 노선에는 소형 자율주행버스, ‘상암 A03’ 노선은 카니발을 개조한 승용형 자율차가 각각 1대씩 운행한다.
(좌) 상암 A21 노선, 소형 자율주행버스 / (우) 상암 A03 노선, 승용형 자율차
운행 노선은 월드컵경기장역~구룡사거리~하늘공원로입구~난지천공원입구(다목적구장)~하늘공원입구~월드컵파크4단지~디지털미디어시티역까지 총 7.8km를 운행한다.
신설 노선은 공원이용객이 많은 주말을 포함해 매일 운행할 예정이다. ‘상암 A21’노선을 운행하는 자율주행버스는 화~토요일, ‘상암 A03’ 노선의 승용형 자율차는 일~목요일까지 운행하며, 운행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17시까지 이다. 단, 12:00~13:00까지 점심시간에는 운행하지 않는다.
신설 노선은 공원이용객이 많은 주말을 포함해 매일 운행할 예정이다. ‘상암 A21’노선을 운행하는 자율주행버스는 화~토요일, ‘상암 A03’ 노선의 승용형 자율차는 일~목요일까지 운행하며, 운행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17시까지 이다. 단, 12:00~13:00까지 점심시간에는 운행하지 않는다.
전국 최초 '장애인 탑승 자율차' 운행…교통분야 약자와의 동행 지속 추진
디지털미디어시티역, 누리꿈스퀘어 등 기존에 운행하던 ‘상암 A02’ 노선
시는 전국 최초로 휠체어 장애인도 이용이 가능한 자율차 1대도 운행하며, 기존에 디지털미디어시티역에서 누리꿈스퀘어, 첨단산업센터 등을 운행하는 ‘상암 A02’에 추가 투입된다.
특히 이번 운행은 약자동행 교통사업의 일환으로, 미래 교통정책도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추진된다는 점에 있어서 그 의미를 더한다.
특히 이번 운행은 약자동행 교통사업의 일환으로, 미래 교통정책도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추진된다는 점에 있어서 그 의미를 더한다.
상암 A02 노선에 투입되는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자율차
해당 자율차는 휠체어 리프트를 장착한 차량으로 기존 장애인 콜택시 차량과 같은 카니발이다.
시는 지난 6월부터 시민 체감을 위한 ‘약자 동행 교통사업’을 추진하며 ▴임산부, 노인이 편리한 ‘ㅅ(시옷형)’ 주차장 도입 ▴교통사고 보행 장애인 전동 휠체어 구매 지원 등 약자 중심 교통 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있다.
이번 장애인을 위한 자율차는 세 번째로 이어지는 사업으로, 자율주행 저변 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용요금은 시민들이 저렴하게 자율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자율주행버스는 인당 1,200원으로 책정했으며, 휠체어 장애인 탑승이 가능한 자율차 등 모든 승용형 차량은 승객수와 관계없이 회당 2,000원의 요금이 부과되며 이동거리에 상관없이 기본요금만 징수된다.
시는 지난 6월부터 시민 체감을 위한 ‘약자 동행 교통사업’을 추진하며 ▴임산부, 노인이 편리한 ‘ㅅ(시옷형)’ 주차장 도입 ▴교통사고 보행 장애인 전동 휠체어 구매 지원 등 약자 중심 교통 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있다.
이번 장애인을 위한 자율차는 세 번째로 이어지는 사업으로, 자율주행 저변 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용요금은 시민들이 저렴하게 자율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자율주행버스는 인당 1,200원으로 책정했으며, 휠체어 장애인 탑승이 가능한 자율차 등 모든 승용형 차량은 승객수와 관계없이 회당 2,000원의 요금이 부과되며 이동거리에 상관없이 기본요금만 징수된다.
서울 자율주행 전용 스마트폰 앱(TAP!) 화면
자율차를 이용하려면 42dot과 민관협업으로 구축한 서울 자율주행 전용 스마트폰 앱(TAP!)을 구글플레이스토어와 앱 스토어에서 내려 받아 이용하면 된다. 회원가입과 함께 결제수단(카드)을 등록하면 시민 누구나 실시간 자율차를 호출해 이용할 수 있다.
자율차 유상운송 개시 이후 5개월도 지나지 않아 6월 말 기준으로 총 4대의 차량이 2만 9,281km를 운행했고, 대당 일 평균 65km를 끊임없이 달리면서 자율주행 기술발전 및 데이터 축적에 많은 기여를 한 것으로 분석됐다.
향후 시는 자율차 운행 대수를 지속 확대해 상암 곳곳을 빈틈없이 운행하는 정규 교통수단으로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장애인 등 휠체어를 이용하는 교통약자에게도 자율주행 경험을 확대하고, 차량 운행대수를 늘려나가는 등 나날이 역량이 성장하고 있다”며, “상암을 넘어 서울 전역을 대상으로 민간기업과 함께 자율주행 기술을 마음껏 실증할 수 있도록 열린 자율주행 선도도시로서 경쟁력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문의 : 교통정보과 02-2133-4963
자율차 유상운송 개시 이후 5개월도 지나지 않아 6월 말 기준으로 총 4대의 차량이 2만 9,281km를 운행했고, 대당 일 평균 65km를 끊임없이 달리면서 자율주행 기술발전 및 데이터 축적에 많은 기여를 한 것으로 분석됐다.
향후 시는 자율차 운행 대수를 지속 확대해 상암 곳곳을 빈틈없이 운행하는 정규 교통수단으로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장애인 등 휠체어를 이용하는 교통약자에게도 자율주행 경험을 확대하고, 차량 운행대수를 늘려나가는 등 나날이 역량이 성장하고 있다”며, “상암을 넘어 서울 전역을 대상으로 민간기업과 함께 자율주행 기술을 마음껏 실증할 수 있도록 열린 자율주행 선도도시로서 경쟁력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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