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행정'으로 달라진 서울! 이런 사례 칭찬해
발행일 2022.06.21. 10:39
2022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현장, 서울혁신파크·경동초등학교를 찾아서

서울혁신파크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 ©심재혁
'적극행정'이란 공무원이 공공의 이익을 위해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행위를 뜻한다. 정부는 공직사회 내 적극행정 문화를 확산하고 정착시키기 위해 각 기관별로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선발하고 있다. 적극행정의 범주는 중앙부처 공무원부터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까지 해당된다.
서울시도 수많은 적극행정 사례를 발굴하며, 시민들이 편의를 높이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도 수많은 적극행정이 쏟아졌는데, 서울시는 적극행정 사례를 모아 ‘우수 적극행정 7선’을 발표했다. 이번에 선정된 사례는 새로운 시각, 적극적인 자세로 시민의 불편을 해소했거나 정책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총 7건의 사례 중 전기차 충전망 확대 구축 사업과 이면도로 통학로 확보 사업 2건의 현장을 찾아 직접 살펴보았다.
서울시도 수많은 적극행정 사례를 발굴하며, 시민들이 편의를 높이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도 수많은 적극행정이 쏟아졌는데, 서울시는 적극행정 사례를 모아 ‘우수 적극행정 7선’을 발표했다. 이번에 선정된 사례는 새로운 시각, 적극적인 자세로 시민의 불편을 해소했거나 정책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총 7건의 사례 중 전기차 충전망 확대 구축 사업과 이면도로 통학로 확보 사업 2건의 현장을 찾아 직접 살펴보았다.

서울혁신파크 주변에는 전기차로 운행하는 어린이 통학차량이 많다. ©심재혁
서울혁신파크에서 살펴본 '전기차 충전망 확대 구축 사업'
최우수 적극행정에 선정된 사례는 ‘수요자 중심 전기차 충전소 구축 사업’ 이다. 서울시는 지난 3월에 전기차 충전소를 구축하면서 시민 공모를 통해 수요자인 시민이 직접 전기자 충전 장소를 선정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서울시는 친환경 시대에 대비해 전기차 충전기를 매년 확충하고 있는데, 2020년 8,387기였던 서울지역 전기차 충전기 수는 2021년 2만 856기로 약 2.5배 증가했다. 서울시는 2026년까지 전기차 충전기 22만 기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여기에 시민이 직접 충전기 장소를 정하도록 한 점이 새롭다.
실제 시민의 관심도 뜨거웠다. 전기차 충전기 설치 시민 신청 접수는 3월 한 달 동안 8,200기가 접수되는 등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을 모았다. 이 중 서울시는 최우선으로 설치할 1호 충전기 대상지를 선정했는데, 급속충전기는 어린이통학차량에 대해서 전국셔틀버스노동조합이 신청한 은평구 서울혁신파크 내 주차장에 설치했다.
특히, 서울시는 친환경 시대에 대비해 전기차 충전기를 매년 확충하고 있는데, 2020년 8,387기였던 서울지역 전기차 충전기 수는 2021년 2만 856기로 약 2.5배 증가했다. 서울시는 2026년까지 전기차 충전기 22만 기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여기에 시민이 직접 충전기 장소를 정하도록 한 점이 새롭다.
실제 시민의 관심도 뜨거웠다. 전기차 충전기 설치 시민 신청 접수는 3월 한 달 동안 8,200기가 접수되는 등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을 모았다. 이 중 서울시는 최우선으로 설치할 1호 충전기 대상지를 선정했는데, 급속충전기는 어린이통학차량에 대해서 전국셔틀버스노동조합이 신청한 은평구 서울혁신파크 내 주차장에 설치했다.

시민 신청을 통한 1호 급속 전기차 충전기가 서울혁식파크 내 설치되었다. ©심재혁
서울혁신파크 내 주차장에 설치한 까닭은, 전기차로 교체한 어린이 통학차량 운전자들이 서울혁신파크 주변에 정차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린이 통학차량의 충전기 설치를 지원하기 위해 급속충전기 1기를 4월 중순에 설치했다.
서울혁신파크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를 자세히 살펴보았다.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주차면 2면이 확보됐고, 전기차 충전기도 정상 운영되고 있었다. 서울혁신파크 내에도 전기차 충전기 위치를 알려주는 팻말이 있어, 버스운전자가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서울혁신파크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를 자세히 살펴보았다.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주차면 2면이 확보됐고, 전기차 충전기도 정상 운영되고 있었다. 서울혁신파크 내에도 전기차 충전기 위치를 알려주는 팻말이 있어, 버스운전자가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전기차 충전기 앞, 주차면 2면을 확보하고 있다. ©심재혁
서울경동초등학교에서 살펴본 '어린이 보호구역 통학로 확보' 사례
두 번째 서울시의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살펴볼 사업은 '학교 부지를 활용한 이면도로 통학로 확보' 사례이다. 그 현장을 찾아 서울경동초등학교를 방문했다. 지하철 2호선 뚝섬역 인근에 있는 서울경동초등학교는 차량 통행이 많지만, 통학로 조성이 쉽지 않아 어린이 안전 문제가 제기된 곳이다.
경동초등학교 앞 새롭게 조성한 어린이 보행로 ©심재혁
경동초등학교와 경동유치원에는 전용 통학로가 있지 않았고, 학교와 유치원 담 옆 골목차도를 통학로로 함께 사용하고 있었다. 도로에 ‘어린이 보호구역’이라는 표시가 있지만, 통행하는 차로 인해 교통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높은 상황이었다. 통학로 조성이 시급했다.
이에 시민들이 제안하고, 서울시가 예산을 지원하는 ‘서울시 시민참여예산사업’을 통해 어린이 통학로를 조성했다. 그런데 과연 어떻게 통학로를 확보했을까?
이에 시민들이 제안하고, 서울시가 예산을 지원하는 ‘서울시 시민참여예산사업’을 통해 어린이 통학로를 조성했다. 그런데 과연 어떻게 통학로를 확보했을까?

경동초등학교 보행로 조성 전(좌)과 후(우) 모습 비교 ©서울시
이곳은 도로폭이 4.6~4.7m 정도인 까닭에 통학로 확보가 어려운 실정이었다. 이에 경동초등학교와 경동유치원 부지를 할애하여 폭 1.5m를 아이들 통학로로 조성하고, 보도·학교담장·방호 울타리 등을 설치해 차도와 통학로를 분리했다.
학교 부지를 활용해 통학로를 확보하고 차도와 분리했다. ©심재혁
'적극행정'이 없었다면 등하교하는 아이들은 일방통행로에서 달리는 오토바이, 차량에게 안전을 위협 받을 수도 있었다. 하지만, 적극행정으로 아이들은 통학로에서 안전하게 학교를 다닐 수 있게 됐다.
적극행정으로 탄생한 경동초등학교 어린이 보행로 ©심재혁
이 밖에도 방치된 자전거를 수리한 ‘재생자전거’의 판로 확대를 위해 민간 온라인 플랫폼과 협업해 온라인 판매를 지원한 사례, 장기간 방치된 불법건축물에 대한 신속한 대집행 사례, 전국 최초로 상수도 분야 자체 위험성 평가 표준안 수립 등이 2022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에 선정됐다.
공무원들의 자발적인 적극행정 덕분에 시민 삶은 더 안전하고 편해졌다. 일하는 공무원들도 자긍심을 높일 수 있고, 시민들도 더 윤택해질 수 있는 더 많은 적극행정 사례들이 늘어나면 좋겠다.
공무원들의 자발적인 적극행정 덕분에 시민 삶은 더 안전하고 편해졌다. 일하는 공무원들도 자긍심을 높일 수 있고, 시민들도 더 윤택해질 수 있는 더 많은 적극행정 사례들이 늘어나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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