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재난지원금' 사칭 스미싱 주의하세요!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21.01.12. 17:20

수정일 2021.01.12. 17:29

조회 5,007

서울시는 3차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 스미싱(문자금융사기)에 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서울시는 3차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 스미싱(문자금융사기)에 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서울시는 3차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 스미싱(문자금융사기)에 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시는 12일 오전 코로나19 온라인 브리핑을 열고 “3차 재난지원금 지급 안내와 관련해 이를 사칭하거나 지원금 신청을 도와준다며 개인정보를 빼내는 스미싱이 퍼지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재난지원금 접수는 카카오톡 등의 메신저를 통해서는 신청을 받지 않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카카오톡 등 메신저를 통해서는 신청 받지 않아

우선, 중소벤처기업부는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 신청안내 문자에는 버팀목자금 홈페이지 외 다른 홈페이지로 직접 연결되는 링크가 없고, 주민등록번호와 계좌 비밀번호, OTP번호 등을 절대 요구하지 않으니 정부지원을 사칭한 문자에 속지 않도록 유의해 달라”고 말했다.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 신청 안내 문자 내용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 신청 안내 문자 내용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 신청은 ‘중소벤처기업부’의 웹발신 문자를 통해 신청하거나 인터넷에서 ‘버팀목자금’ 검색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버팀목 자금 관련 문의사항은 전용 콜센터(1522-3500, 평일 09~18시)와 버팀목자금 홈페이지 내 온라인 채팅상담 서비스(평일 09~20시)를 이용하면 된다.

3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신청과 관련해서도 고용노동부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등을 통한 개별 연락을 요청하지 않으며,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계좌번호 등의 정보도 요구하지 않는다. 3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안내는 카카오톡이 아닌 문자로 안내되며, 발신번호는 개인번호(010~)가 아닌 1899-9595이다.

의심스러운 문자 메시지 내 URL 주소 클릭 금지

스미싱 피해를 당하지 않으려면 일단 문자에 있는 의심스러운 링크(URL)는 클릭하지 않아야 한다. 

한편, 스미싱 의심 문자를 수신했거나 악성 앱 감염 등이 의심되는 경우엔 국번 없이 118상담센터(한국인터넷진흥원)로 문의하면 24시간 무료로 상담 받을 수 있다.
매일 아침을 여는 서울 소식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 신청 내가 놓친 서울 소식이 있다면? - 뉴스레터 지난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