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희망가게' 운영기관 모집

하이서울뉴스 김효정

발행일 2012.06.08. 00:00

수정일 2012.06.08. 00:00

조회 3,446

[서울시 하이서울뉴스] 서울시는 독자적인 유통 및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사회적배려기업의 판로 마련을 위해 '서울희망가게'를 운영하기로 하고, 위탁 운영할 민간 전문기관을 모집한다.

매장 관련 운영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한 민간 전문기관이면 지원할 수 있으며, 신청하고자 하는 기관은 위탁사무 운영 신청서, 사업계획서 등을 갖춰 오는 18일(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서울시 경제정책과를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제출서류 양식은 서울시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시는 참가 신청한 기관을 대상으로 오는 20일 적격자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우선협약대상자를 선정한 뒤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협약을 체결한 기관은 오는 2014년 6월 말까지 2년간 '서울희망가게'를 위탁 운영하게 된다. 

'서울희망가게'는 이달 중 운영기관 모집 및 선정을 마치고, 오는 7월 중 장소 선정, 8월 중 입점제품 모집을 거쳐 9월 중 개장할 계획이다.

매장은 대학가와 역세권에 200㎡(60평) 규모로 3곳을 단계적으로 설치하고, 10월 입주 예정인 서울시 신청사 안에도 시민참여형 매장을 설치할 계획이다.

시는 상권 분석 및 맞춤형 판매전략 수립을 통해 최적의 장소를 선정하여 저렴한 입주 비용으로 판매 공간을 제공하고, 입주 기업은 매장 운영비 일부를 부담하는 등 경영마인드를 도입하여 시와 기업이 함께 경영하는 공동전시판매장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매장은 일반매장형, 박스샵형, 컨테이너샵형 등 다양한 형태로 구성되며, 1일 시민점장, 자원봉사 판매원 등을 도입해 시민참여형 매장으로 운영된다.

또한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디자인 개발과 시민 대상 네이밍 공모를 통해 사회적배려기업 제품에 대한 인식개선을 유도하고, 홈쇼핑 및 인터넷 쇼핑몰 등 판로도 다각화할 계획이다.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과장은 "장애인, 여성, 공정무역, 소기업 등 사회적배려가 필요한 기업들의 유통판로 지원을 위한 공동전시판매장 운영을 통해 관련기업 생산품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과 함께 실질적인 수익 창출을 통한 경영개선에 도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사회적배려기업이란?

 사회적 약자 고용, 청년실업 해소, 자원 재활용, 제3세계 빈곤퇴치 등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으로서 사회적인 배려가 필요한 기업을 말한다.


■ 사회적배려기업 등의 유통판로 지원을 위한 공동전시판매장 설치 및 운영 수탁기관 모집 공고

1. 사업개요
  가. 사 업 명 : 사회적배려기업 등의 유통판로 지원을 위한 공동전시판매장 설치 및 운영
  나. 사업기간 : 협약체결일 ~ 2014. 6. 30(2년간)
  다. 사 업 비 : 삼십억 원 (※ 매장 임차보증금(월세), 운영비 등 관련 제비용 포함)
  라. 사업범위 : 공동전시판매장 설치 및 운영 전반
2. 사업내용
  가. 공동전시판매장 설치

<판매장 설치계획>
 ∘매장명칭 : (가칭)『서울 희망가게』- 공모에 의해 추후 결정
 ∘규 모 : 100~200㎡(30~60평) *입지에 따라 규모 변경 가능
 ∘설치장소 : 대학가, 역세권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
 ∘설치내용 : 일반매장형(2개소), Box-Shop형(1개소), 서울시 신청사
                시티갤러리 내 매장(1개소), 공공시설 내 소형 Box-Shop(8개)

    - 판매장 위치 선정을 위한 상권분석 및 매장 임대차 계약 수행
    - 사회적배려기업 제품 전시 및 판매 콘셉트에 맞는 디자인 개발
    - 콘셉트에 맞는 판매장 리모델링 수행 및 Box-Shop 제작 설치
  나. 입점기업(제품) 모집 및 선정, 전시판매계획 수립
    - 입점기업 : 사회적 배려 기업
      ※ 장애인기업, 청년벤처기업, 여성기업, 사회적기업, 공정무역기업 등
    - 효율적이고 공정한 입점제품 선정절차 수행(분기별 혹은 수시)
    - 매장위치에 맞는 전시판매계획 수립 및 매장 디스플레이
  다. 공동전시판매장 운영
    - 판매실적 관리 : 입점료, 판매수수료 징수 및 운영경비 정산
    - 매장 운영 및 판매를 위한 직원채용 및 관리
    - 제품판매 촉진 및 유통 활성화를 위한 카탈로그 제작 등 홍보 마케팅
  라. 공동전시판매장 운영 활성화
    - 시장 동향 및 입점제품 분석을 통한 공동브랜드 개발
    - 입점기업에 대한 전시․판매 컨설팅 등 지원프로그램 운영
    - 온라인 사업 확장 검토 및 추진(홈쇼핑 입점, 온라인 쇼핑몰 등)
    - 그 밖에 판매 및 운영 활성화를 위해 서울시와 협의한 사항
3. 응모 자격
  가. 유통관련 사업자로 등록하고, 제품 전시 및 판매에 경험이 있는 법인․단체 또는 기관
    - 연매출 700억 원 이상, 공공 지원 사업 추진 경험 1년 이상(1개 조건 충족 시 부합)
  나. 사회적배려기업 등 지원 취지에 부합하는 경영마인드를 갖춘 법인․단체 또는 기관
  다. 서울시에서 요구하는 사업조건을 수락하고 소정의 구비서류를 갖추어 접수한 법인․단체 또는
      기관
4. 설명회 개최 : 생략(사업추진 관련 문의는 경제정책과 방문 또는 전화 상담)
  가. 상담을 요청한 법인․단체 또는 기관에 한해 별도의 사업설명서 교부
5. 접수기간 및 접수처
  가. 접수기간 : 2012. 6. 18(월) 10:00~17:00
  나. 접수장소 : 서울특별시 경제정책과(중구 세종대로 124 프레스센터 5층)
  다. 접수방법 : 방문접수 분에 한함(우편접수는 받지 않으며, 접수 후 변경불가)
6. 사업수행기관 선정방법
  가. 관련분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적격자심의위원회 심의 개최
    - 심의일자 : 2012. 6. 20(수) 14:00 예정
    - 심의장소 : 서울특별시 경제정책과 회의실(중구 세종대로 124 프레스센터 5층)
     ※ 법인․단체 또는 기관별 '사업계획'을 프리젠테이션으로 10분 이내 발표 후 질의응답(가나다순)
  나. 심의결과에 따른 우선협약대상기관과 사업세부내용 협상 후 협약체결
     ※ 위원회에서 적합한 법인․단체 또는 기관이 없다고 판단할 경우 선정하지 않을 수 있음
7. 제출 서류
  가. 위탁사무 운영 신청서 8부
  나. 사업계획서 8부
  다. 최근 3년간(2009~2011년도) 결산서(감사보고서, 재무제표 등) 8부
  라. 매출실적 및 사업추진 실적 증빙자료 8부.
  마. 법인등기부등본, 법인인감증명서 또는 대표자 주민등록등본 8부
  바. 사업자등록증 사본(원본대조필) 8부
  사. 신청자 서약서 1부
    ※ 제출서류 일체를 방문접수시 제출하고, 신청서 및 첨부서류를 전자파일
       (담당자명, e-mail, 전화번호 기재 후 bwpark@seoul.go.kr)로 송부
    ※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시정소식 공고란에서 양식 다운로드 가능
8. 사업수행기관 선정 결과 발표
  가. 일자 : 2012. 6. 21(목) 예정
  나. 방법 : 서울특별시 홈페이지(www.seoul.go.kr) 게재 및 개별통보
  다. 수탁기관 선정 발표 시 차 순위 기관을 선정하여, 우선협약대상기관의 결격사유 등 하자가
     있거나 1개월 이내 협약체결을 하지 아니할 경우 차 순위 기관과 협약체결
9. 기타사항
  가. 신청서 작성기준에 따르지 않거나 제출서류 등이 미비한 경우의 불이익에 대하여일체의
     이의를 제기할 수 없으며 평가결과는 공개되지 않음
  나. 제출된 서류는 수정 또는 보완할 수 없으며, 일체 반환하지 않음
  다. 제출된 서류의 내용이 사실과 다를 경우 선정 또는 협약을 무효로 함
  라. 위탁기관으로 선정된 후 서울시가 보완요구를 할 경우 "세부추진운영계획서" 등을 제출하여
     서울시의 승인을 받아야만 협약체결을 할 수 있음
  마. 보완요구 기간을 지키지 않고 불응하는 경우 위탁운영기관 선정이 취소됨
  바. 기타 자세한 내용은 서울특별시 경제정책과(02-2171-2287)로 문의

문의 : 경제정책과 02)2171-2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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