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사를 꿈꾸는 이들을 위한' 철도차량운전면허 안내서
발행일 2019.08.22. 13:19
우리는 흔히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이동한다. 자가용이 있는 사람들은 자가용을 몰고, 자가용을 운전하지 못하거나 몰고 다니기 불편한 사람들은 대중교통을 이용한다.
자가용을 운전하기 위해서는 ‘운전면허’가 필요하다. '제 1종 보통면허' 혹은 '제 2종 보통면허' 소지자여야만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다. 버스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제 1종 대형면허'가 필요하다. 흔히들 줄여서 '1종 대형 면허'라고 한다. 버스 기사가 되기 위해서는 '버스 기사자격증명' 도 있어야 한다. 보통 버스 내 좌석 벽면에 보면 '버스 기사자격 증명'이라고 해서 면허에 TS 교통안전공단에서 발급한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면 철도(지하철)를 운전하기 위해 필요한 면허는 뭘까? 기관사가 철도를 운전하는 것은 알고 있지만, 기관사가 되기 위한 면허까지 아는 이들은 많지 않다. 그렇다고 버스처럼 철도 벽면에 면허증이 붙어있는 것도 아니어서 관심 있는 이들이 아니고는 모르는 사람이 많다.
그래서 지금부터 철도를 운전하기 위한 면허의 종류와 면허 취득 방법에 대해 차근차근 설명하려고 한다.
먼저 명칭부터 소개하자면 철도차량을 운전하기 위해 필요한 면허를 철도차량운전면허라고 한다.
철도차량운전면허는 흔히 6개로 구분을 짓는다. 고속철도차량운전면허, 제1종전기철도차량운전면허, 제2종 전기철도차량운전면허, 디젤철도차량운전면허, 트램운전면허, 그리고 정비차량운전면허 이렇게 6개로 구분한다. 노면트램(전차) 운전면허는 우리나라에는 아직 트램 노선은 없지만 대전광역시에 트램노선을 건설한다고 발표가 나왔기에 향후를 대비하여 추가했다.
제 2종 전기철도차량운전면허
간선전기동차 누리로 사진
제 2 종 전기철도차량운전면허는 말 그대로 2종이며 우리나라의 모든 지하철 그리고 더 넓은 측면으로는 철도노선에서 누리로, ITX - 새마을, ITX - 청춘 등의 전기 동차(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차량)를 운전 할 수 있는 면허이다. 흔히 철도 관련 직장을 원하는 분들 그리고 철도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철도 동호인 분들 사이에서도 대중적으로 알려진 면허이기도 하다. 이 면허를 취득하여야 주요 지하철, 철도 공기업 혹은 사철(사설 철도)에 운전 부서(기관사)로 취직이 가능하고, 이 면허로 3년 정도의 실무 경력이 있는 경우 다른 철도차량운전면허 취득이 가능하다. 따라서 기관사를 꿈꾼다면 이 면허 취득은 사실상 필수불가결이라고도 볼 수 있다.
제 1종 전기철도차량운전면허
8200호대 전기기관차
제 1종 전기철도차량운전면허는 방금 말한 2종 면허 취득시 운전할 수 있는 차량을 제외한 전기기관차를 운전할 수 있는 면허이다. 주로 무궁화호(객차형), 새마을호(리미트 객차형) 등의 별도의 동력이 없는 객화차를 운전할 수 있고, 화물철도의 화차를 몰고 갈 수 있는 운전면허이다. 보통 제 2종 전기철도차량운전면허를 취득하고 3년 경력을 필요로 한다.
디젤철도차량운전면허
경부선 의왕역을 통과하는 7300호대 디젤기관차 견인 새마을호 1155 (용산 - 익산) 열차
디젤철도차량운전면허는 제 1 종, 제 2종 면허를 제외한 전기 동력이 아닌 디젤 연료를 이용하여 동력을 발생시키는 차량을 운전할 수 있는 면허이다. 주로 디젤기관차나 디젤 동차 (무궁화 동차 / CDC, RDC)를 운전할 수 있는 면허로 디젤 차량은 주로 비전철화 구간에도 이용된다. 그리고 디젤 차량 특성상 전기기관차 보다 마력(힘)이 높기 때문에 전기기관차가 몰고 가기에 버거운 화물이나 길이가 긴 화물을 주로 운전한다. 이 면허도 역시나 실무 경력 3년이 있어야 취득이 가능하다.
트램운전면허
트램운전면허는 최근에 전국 각지(신도시)의 트램 노선 건설에 의하여 새롭게 철도에서 급부상한 면허이다. 법안에서도 몇 번 발의가 되었었던 면허이기도 하다. 말 그대로 도로(노면) 위를 달리는 트램을 운전할 수 있는 면허이고 다른 나라의 철도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대중화된 면허이기도 하다. 도로(노면) 위를 같이 달리는 차량이기에 도로에서의 이례상황 발생시 대처도 필요로 한다. 따라서 '1종 대형 면허' 등 버스 등을 운전할 수 있는 면허가 있어야 운전할 수 있다.
정비차량운전면허
정비차량운전면허는 철도 차량 중 위에서 모두 소개한 모든 철도 차량을 제외한 철도 노선 선로 등 정비 차량을 운전하기 위한 면허이다. 주로 선로 검측기, 선로 정비차량 기기 혹은 기중기 등을 다룰 수 있다.
고속철도차량운전면허
강릉역을 출발하는 KTX - 산천 강릉발 서울역행 열차
고속철도차량운전면허는 말 그대로 고속철도 차량 즉, KTX, KTX - 산천 등을 운전할 수 있는 면허로 시속 200km/h 이상으로 운전을 하는 차량의 경우 이 면허를 필수적으로 취득해야 한다. 최소 3년 이상의 무사고 경력 혹은 100,000km 이상의 무사고 경력이 있어야 취득이 가능하고 취득 과정에서도 별도의 연수 기간을 거쳐야만 면허가 발급된다. 고속철도인 만큼 상당히 까다로운 면허이다.
이렇게 6가지 철도차량운전면허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다. 그러면 이러한 6가지 종류를 취득하고 교육하는 기관은 어디이며 면허 교육비는 어떻게 되고 면허 시험을 실시하는 기관은 어디일까.
먼저 면허 교육비는 대체적으로 500만 원 선이다.
제 2 종 전기철도차량운전면허는 철도인을 꿈꾸는 분들 그리고 철도 동호인분들에도 보편화가 되었고 철도 기관사로 취직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면허이기도 해서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정하는 교육 기관에서 면허를 취득 할 수 있다.
대표적인 면허 기관으로는 KORAIL 인재개발원, 서울교통공사 인재개발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아카대미, 우송 대학교, 송원 대학교 등이 있다.
그러면 제 1 종 전기철도차량운전면허, 디젤철도차량운전면허, 정비차량운전면허 그리고 고속철도차량운전면허는 어디서 취득할까? 바로 KORAIL 인재개발원이다. 고속철도 면허는 코레일 직속에서 차량을 취급하고 까다로운 면허이기에 코레일 내에서 취득하게 되어있고, 제 1 종 면허 그리고 디젤차량면허와 정비차량면허는 원래는 별도로 일반인 대상으로 모집을 하였으나 수요 부족으로 폐강 되기도 해서 취직 후 면허를 취득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주로 KORAIL 인재개발원에서 담당한다. 사실상 KORAIL 인재개발원이 이 5개 면허를 모두 취득할 수 있는 유일한 교육기관인 셈이다. 면허는 TS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관리한다.
트램운전면허는 법상에서 아직 명확하게 정의 되지 않는 것으로 인해 별도 기재하지 않았다. 면허 시험은 KORAIL 인재개발원 등 주요 철도 기관에서 진행하고 있다.
이렇게 해서 전반적인 철도차량운전면허를 살펴봤는데 이를 바탕으로 철도 기관사를 꿈꾸는 이들이 있다면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 위 사진의 저작권은 정유호 기자에게 있으며 Yeocheon Station 로고는 정유호 기자의 닉네임입니다.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누리집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