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서비스 획기적 개선… 고객감동 시정 구현한다
admin
발행일 2006.09.20. 00:00
‘한번에, 제대로’ … 민원관리 통합시스템 구축 서울시는 민선4기 행정서비스의 목표를 ‘한번에, 제대로 처리하는 민원’으로 삼고, 이를 위해 민원전화서비스를 통합하고 전문가가 배치된 민원상담 콜센터를 운영하는 등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발벗고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민원인이 동일한 민원을 이유로 시청을 여러 차례 찾아오거나 여러 부서를 방문하는 번거로움이 없도록 함으로써 고객감동의 행정서비스를 구현하겠다는 취지. 우선 민원처리시스템을 대대적으로 개선해 ‘단 한번에’ 민원이 처리될 수 있도록 한다. 1단계로, 현재 이용되고 있는 23개 기관별로 복잡하게 운영되고 있는 각종 ARS 전화번호와 시 대표전화(731-6114), 신문고 전화(730-0101) 등 총 25개 전화서비스를 올해안에 ‘120’ 전화로 단일화한다. 이렇게 되면 대표 민원전화 ‘120’ 하나로 서울시의 하루치 민원 4,700여 건을 처리해 낼 수 있으며, 시민들은 여러 가지 전화번호를 기억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다. 이어 2007년 9월까지 ‘민원콜센터’를 설치하여 모든 민원 접수 및 상담기능을 통합 운영하고, 전문상담원을 통해 초기 응답률을 80% 수준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내년부터 ‘민원플라자’, ‘민원예약시스템’ 운영 민원을 처리하기 위해 해당부서를 찾아가야 하는 불편함도 내년부터는 사라진다. ‘민원예약시스템’도 2007년도 1월부터 도입된다. 유기한 민원, 복합민원 등 상대적으로 처리기간이 길었던 민원의 처리속도가 크게 빨라질 전망이다. 입찰정보, 채용정보, 문화행사 등 각종 시정정보를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유해업소 신고, 시립시설 예약, 민원 예약 등도 가능한 모피드(Mopeed) 시스템이 2007년 초까지 구축된다. 이 밖에도 ‘물음표·느낌표 전화’를 도입해 민원처리 후에 시 공무원들이 고객들의 입장이 되어 고객이 필요한 것을 묻고(물음표), 이를 해결해 줌으로써 고객들에게 감동(느낌표)을 줄 수 있게 한다. ‘기초생활수급자·노인·장애인 민원’ 더욱 편리하게 장애인 민원서비스가 대폭 개선된다. 이에 따라 동사무소 방문회수가 3회→1회, 발급기간 또한 30~40일→15일 내외로 줄어들 전망이다. 추후 복지카드 발급시에는 조폐공사에서 공무원을 파견해 장애인이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게 하는 등 서울시 등록 장애인 31만863명과 미등록 장애인 10만여 명이 이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그런가 하면 기초생활수급자, 노인, 장애인의 경우 내부 행정망 자료를 통해 확인가능한 증빙서류에 한해, 행정기관을 방문해 제출할 필요가 없는 ‘무방문 민원처리’가 가능하도록 개선한다. 또 시민들이 다양한 복지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사회복지 종합정보 원클릭 시스템’이 2007년부터 운영된다. 이 밖에도 영구임대주택 입주를 원하는 서민들의 편의를 위해 입주자 선정안내 및 배정방식이 개선된다. ■ 문의 : 서울시 창의추진반 ☎ 2171-2483 |
하이서울뉴스 /이현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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