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선물로 '서울굿즈' 어때요? 팝업스토어 22일까지

시민기자 정혜임

발행일 2020.11.17 10:19

수정일 2020.11.17 17:42

조회 159

홍대 축제거리에서 서울시 브랜드 아이서울유 팝업스토어가 개최된다

홍대 축제거리에서 서울시 브랜드 아이서울유 팝업스토어가 개최된다. ⓒ정혜임

젊음의 상징 홍대 축제거리에 ‘아이서울유(I·SEOUL·U) 팝업스토어’가 열렸다. 아이서울유는 지난 2015년 시민투표와 전문가의 심사를 통해 만들어진 서울 도시 브랜드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서울시가 지난 6월 ‘아이서울유’와 공동 브랜딩 할 파트너기업 모집 후 만든 제품을 처음으로 선보이는 자리다. 팝업스토어에는 공동 브랜딩 제품 외에도 아이서울유와 협업한 26개 기업의 제품도 함께했다.

 ‘공존’구역의 푸른색 부스테이너

‘공존’구역의 푸른색 부스테이너 ⓒ정혜임

알록달록한 바닥이 길게 뻗은 홍대 축제거리에는 아이서울유 팝업스토어인 대형 부스테이너 6개 동이 설치됐다. 팝업스토어는 ‘공존’, ‘열정’, ‘여유’를 주제로 3개 구역으로 나눠 운영된다. 축제거리는 지하철 2호선 홍대입구역에서 10여 분을 걷다 보면 금세 도착한다.

홍대입구역 방향에서 걸어오다 보면 푸른색 대형 부스테이너인 ‘공존’ 구역을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다. 이곳은 팝업스토어의 메인 장소로 이곳에서 아이서울유 파트너스가 공동 브랜딩한 제품을 만날 수 있다.

아이서울유 파트너스로 선정된 기업들의 제품들이다. 좌측상단부터 시계방향 순으로 ‘(주)에스지디자인’의 모바일 액세서리, ‘(주)엔케이엔에스’의 가방, ‘(주)기호’의 PLA부직포 가방, ‘(주)Design by J’의 문구류이다.

아이서울유 파트너스로 선정된 기업들의 제품들이다. (왼쪽위부터 시계방향) ㈜에스지디자인 모바일 액세서리, ㈜엔케이엔에스 가방, ㈜Design by J 문구류, ㈜기호 PLA부직포 가방. ⓒ정혜임

2020년 아이서울유 팝업스토어 현장을 총괄한 이재광 프로젝트 매니저는 “지난해보다 파트너스 상품군을 다양하게 구성했다. 도시 브랜드도 세련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며 “이번 팝업스토어는 서울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함도 있지만 서울이라는 도시에 좋은 기업과 제품이 많다는 것을 알리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는 “서울 도시 브랜드 아이서울유와 파트너스사의 제품들, 협업 기업 제품들을 많이 찾아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담당자의 말처럼 아이서울유라는 서울 도시 브랜드와 제품이 잘 어우러져 감각적인 패키지 디자인 제품들이 많았다. 현장의 다양한 제품들을 기사에 전부 다 싣지는 못하는 것이 아쉬울 따름이다.

외국인에게 선물하면 좋은 것 같은 제품들. 좌측상단부터 시계방향 순으로 ‘(주)네이쳐오다’의 라이스 초코샌드, ‘(주)스타양행’의 거울, ‘(주)모리스’의 붓펜, ‘(주)바이오아라’의 발효 동충하초 추출물이다.

외국인에게 선물하면 좋은 것 같은 제품들. (왼쪽위부터 시계방향) ㈜네이쳐오다 라이스 초코샌드, ㈜스타양행 거울, ㈜바이오아라 발효 동충하초 추출물, ㈜모리스 붓펜 ⓒ정혜임

쌀과자나 손거울, 붓펜과 같이 우리나라 전통적 분위기가 더해진 제품들은 내국인뿐만 아니라 서울을 찾는 외국인들에게도 선물하기 좋아보인다. ㈜바이오아라 담당자는 “아이서울유 파트너사로 선정되면서 아이서울유 로고를 활용해 제품 패키지를 더 세련되게 변경할 수 있었고, 영문표기도 병행해 해외시장에서 제품 경쟁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산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손세정제와 손소독제, 다회용 패션마스크 제품도 눈길을 끌었다. 손 세정제의 경우 30초가 지나면 거품의 색이 하얗게 변하는 덕분에 언제까지 손을 씻어야 하는지 알 수 있고, 휴대용 손소독제의 경우 작은 파우치 타입으로 제작돼 외출 시에 가방에 넣어서 다니기 좋았다.

좌측상단부터 시계방향 순으로 ‘(주)애경산업’의 손 세정제와 향균 칫솔, ‘(주)지티지웰니스’의 휴대용 손 소독제, ‘(주)몬스’의 3D 패션마스크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순) ㈜애경산업 손 세정제, 향균 칫솔, ㈜몬스 3D 패션마스크, ㈜지티지웰니스 휴대용 손 소독제. ⓒ정혜임

코로나19 확산으로 제품 판매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파트너사들은 우수한 자사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아이서울유 팝업스토어에 참가했다. 이러한 이유에서인지 팝업스토어를 둘러보는 내내 자사 제품을 열심히 홍보하는 각 브랜드 담당자들의 열정이 여느 때보다 뜨거웠다.

파트너사로 선정된 기업들의 제품에 아이서울유 로고가 활용된 것을 보니, 서울시와 파트너사의 공동 브랜딩은 파트너사의 제품 인지도를 높이고 서울시 도시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어 서로 윈윈(win-win)하는 현명한 사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여유’구역의 부스테이너

‘여유’구역의 부스테이너 ⓒ정혜임

좌측상단부터 시계방향 순으로 '(주)마샬캡'의 방역기기와 용품들, '(주)지엘유니온'의 트레이닝복, '마루넛'의 견과류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순) ㈜마샬캡 방역기기와 용품들, 마루넛 견과류, ㈜지엘유니온 트레이닝복 ⓒ정혜임

붉은색 부스테이너인 ‘여유’구역에서는 아이서울유와 협업한 기업들의 제품을 만날 수 있다. 각 부스테이너 앞에 협업 기업 중 한 곳인 ㈜마샬캡의 방역기기가 설치되어 출입 시에 소독을 하고 안으로 입장하게 된다.

‘여유’구역에 참가한 기업들은 시장에서의 소비자 반응을 살피기 위한 실험적 제품을 내놓기도 했다. ㈜신흥농산의 마루넛은 대용량으로만 판매하던 제품을 더 적은 용량으로도 판매했고, ㈜일루션에서는 아이서울유 브랜드를 활용해 새로운 디자인의 밍크코트를 선보였다.

‘여유’구역의 부스테이너 2층의 벼룩시장에서 판매되는 물건들.

‘여유’구역 부스테이너 2층의 벼룩시장에서 판매되는 물건들. ⓒ정혜임

2층은 지난해 아이서울유와 함께했던 파트너사의 제품들을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는 벼룩시장이 운영된다. 머그잔, 장우산, 장바구니, 티셔츠, 공기청정기, 차량용 미니청소기 등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물건들이 판매되고 있으며, 벼룩시장 코너에서 발생한 수익금은 전액 기부할 예정이다.

‘공존’구역과 ‘여유’구역 사이에 있는 ‘열정’ 구역에서는 인플루언서의 SNS 라이브 방송과 홍보 이벤트가 진행된다. 참가기업이 SNS 공유 이벤트를 진행하기도하며, 서울브랜드 페이스북에서도 홍보 이벤트 참여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기념품을 지급할 예정이다.

필자도 해외 도시들을 여행하면 꼭 해당도시의 명칭이나 특징이 있는 기념품을 구매하곤 한다. 대만에서는 초고층 타워모양의 기념품을 샀고, 일본에서는 곰돌이 모양의 기념품을, 유럽여행에서는 기차모양의 기념품을 샀다. 앞으로도 서울시와 기업들의 성공적인 공동 브랜딩을 통해 서울을 방문했던 외국인들이 ‘서울’하면 곧바로 떠올릴 수 있는 대표적인 기념품이 생기길 바란다.

'2020 아이서울유 팝업스토어' 개최
○ 위치 : 홍대 축제거리 (서울 마포구 서교동 365-28)
○ 기간 : 2020. 11. 13(금) ~ 11. 22(일)
○ 서울브랜드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iseoulukr
○ 서울브랜드 홈페이지 : https://brand.seoul.go.kr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