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길을 멈추게 하는 서울우리소리박물관

시민기자 박찬홍

발행일 2019.11.25 13:48

수정일 2020.06.16 18:17

조회 2,129

창덕궁 인근은 많은 관광객들이 끊임 없이 한국의 문화와 전통을 체험하기 위해 찾는 곳이다. 이곳을 찾는 수많은 사람들의 발걸음을 잠시 멈추게 하는 특별한 박물관이 지난 11월 21일(목) 개관했다. 우리 땅을 지키며 살아온 우리 민족의 혼이 담긴 목소리를 담아낸 '서울우리소리박물관'이 바로 그곳이다.

  서울우리소리박물관 전경. 빌딩 숲 속에 자리한 한옥이 삭막한 도심에 따스함을 전해준다 ⓒ박찬홍

서울우리소리박물관 전경. 빌딩 숲 속에 자리한 한옥이 삭막한 도심에 따스함을 전해준다 ⓒ박찬홍

서울우리소리박물관은 예로부터 전해오는 우리 민요를 전시 및 아카이빙함으로써 보존, 계승하는 전문박물관으로 전시 공간, 감상 공간, 교육 공간, 아카이브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민족의 삶이 녹아 살아 숨쉬는 민요에 한발 더 다가가면서 쉽게 접하기 어려운 우리 민족의 소리를 느껴보고, 담아 보는 시간을 만들 수 있는 곳이다.

서울우리소리박물관 입구 ⓒ박찬홍

서울우리소리박물관 입구 ⓒ박찬홍

정갈하고, 고즈넉한 한옥으로 건축된 박물관 1층에는 음원감상실과 우리소리 아카이브 공간이 있다. 음원감상실에서는 전국 팔도의 대표적인 민요를 선별해 소개하고, 간단하게 청취해 볼 수 있는 휴게 겸 감상 공간. 창너머 보이는 창덕궁을 바라보며 팔도의 우리소리를 감상해 볼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이다. 음원감상실과 연계된 소리체험 공간에서는 멀티미디어 영상과 AR기기를 통해 민요와 소리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하는 곳으로 복도를 따라 구석구석 숨어 있는 다양한 우리의 소리를 찾아보고 체험해 볼 수 있는 흥미 있는 공간이다.

이어지는 특별전시 공간은 소리를 지키고자 발전시켜 나간 이들을 기념하는 전시 장소로 주요 기증자 관련 유물, 인터뷰 영상, 약력 등을 만나 볼 수 있다. 또한 우리소리 아카이브에서는 상설 전시되지 않은 우리소리도 만나볼 수 있는 곳이다. 심화 학습을 위한 관련 서적, DC플레이어, 자료 검색대가 마련되어 있어 더 많고 다양한 우리의 소리를 접 할 수 있는 공간이다.

  1층 음원감상실 ⓒ박찬홍

1층 음원감상실 ⓒ박찬홍

1층 소리체험 공간 ⓒ박찬홍

1층 소리체험 공간 ⓒ박찬홍

1층 아카이브 내부 모습 ⓒ박찬홍

1층 아카이브 내부 모습 ⓒ박찬홍

지하 1층에는 상설전시실이 마련되어 있다. 이곳에서는 4가지의 테마로 전시물을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다. 첫째, 일과 우리소리에 관한 테마로 일의 현장에서 불렀던 소리를 전시하고, 영상과 3D모형, 인터렉티브 터치 기법으로 전시된 집의 소리, 강과 바다의 소리, 들의 소리를 만날 수 있다.

둘째는 놀이와 우리소리이다. 놀이와 관련된 다양한 소리를 전시하는 공간으로 매직북, 터치게임, 조이트로프 체험으로 소리와 함께 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

상설전시실 전경 ⓒ박찬홍

상설전시실 전경 ⓒ박찬홍

셋째, 의례와 위로의 우리소리이다. 장례와 여러 가지 의례를 진행하며 불렀던 소리를 보고 들을 수 있다. 넷째는 우리소리의 미래다. '왜 지금은 우리 곁에서 민요가 들리지 않을까?'라는 고민과 함께 우리소리의 현재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미래를 함께 생각해보는 공간이다.

  상설전시실 전경 ⓒ박찬홍

상설전시실 전경 ⓒ박찬홍

상설전시실에서 관람 중인 시민 모습 ⓒ박찬홍

상설전시실에서 관람 중인 시민 모습 ⓒ박찬홍

상설전시실에서 특별한 체험 후 한 계단 더 내려가면 지하 2층에 음반 전시와 영상감상실이 관람객을 맞이한다. 음반 전시는 SP, LP, CD 등 시대와 함께 변해온 음반을 배치해 음원을 감상할 수 있는 휴게 공간이며, 영상감상실에서는 편안한 소파에 기대어 아름다운 영상과 함께 소리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자연의 소리와 우리의 소리를 들으며 휴식을 취해보면 좋은 곳이다.

  

지하 2층 음반 전시실 ⓒ박찬홍

지하 2층 영상감상실에서 관람 중인 시민들 모습 ⓒ박찬홍

지하 2층 영상감상실에서 관람 중인 시민들 모습 ⓒ박찬홍

서울우리소리박물관의 개관을 통해 전국 팔도 대표 민요와 한국인의 삶이 녹아 있는 다양한 소리, 우리 곁에 늘 함께 공존하는 자연의 소리를 자연스럽게 접하며 그 소리를 통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 생겼다. 또한 우리 전통문화의 이해와 관심을 증폭시키고 또 하나의 문화 자산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만들어졌다. 바쁜 발걸음을 잠시 멈추고 박물관을 찾아 여유와 행복 그리고 우리의 전통문화를 찾아보는 특별한 시간을 만들어 보길 권하고 싶다.

서울우리소리박물관
- 관람료: 무료

- 관람시간: 09:00-19:00
- 휴관일: 매주 월요일
- 오시는길: 버스 109, 151, 162, 172, 272 등 창덕궁 정거장 하차, 지하철 3호선 안구역 4번 출구(도보 5분), 1,3,5호선 종로3가역 6번 출구(도보 8분)
- 주차장이 없음. 인근 주차장 이용 혹은 대중교통 이용
- 문의: 02-742-2600
- 위치: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96 서울우리소리박물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