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균형발전' 강북횡단선 등 서울도시철도 10개 확충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19.02.20. 15:04

수정일 2020.06.12. 17:02

조회 38,081

2028년까지 강북횡단선 등 균형발전 견인 10개 노선 추진(☞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2028년까지 강북횡단선 등 균형발전 견인 10개 노선 추진(☞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

면목선·난곡선·우이신설연장선·목동선 등 경전철이 신설되고, 목동~청량리까지 이어지는 강북횡단선이 생깁니다. 20일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 용역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철도망계획은 경제적 논리에 치우치지 않고 철도교통 소외지역을 구석구석 연결하는 데 중점을 뒀습니다. 10개의 노선을 선정, 2028년까지 추진할 계획인데요. 특히 철도 서비스 취약 지역이었던 동북권, 서북권, 서남권 시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내용 알려드립니다.

이번 철도망계획은 “빠르고 차별 없는 철도, 활기차고 균형 있는 서울”을 목표로 했다. 시는 철도시설이 지역의 고른 발전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노선계획을 세웠다.

우선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경전철 6개 노선을 신설한다. 경전철 6개 노선은 기존 기본계획 노선 중 추진이 지연된 면목·목동·난곡·우이신설연장선 4개 노선과 서부선 완·급행계획, 그리고 이번에 새롭게 계획한 강북횡단선이다.

강북횡단선 노선도(청량리역~국민대~홍제~DMC~목동역)(☞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강북횡단선 노선도(청량리역~국민대~홍제~DMC~목동역)(☞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

면목선은 기존 노선을 그대로 유지하되 청량리역에서 강북횡단선과 환승하도록 하고, 목동선· 난곡선·우이신설연장선도 기존 노선을 유지하되 목동선의 경우 화곡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지상구간으로 계획한 서부트럭터미널~강월초교 구간을 지하화한다. 서부선은 기존 새절~서울대입구역 구간에 대피선을 2개소 추가하여 완급행 열차 운행이 가능하도록 했다.

강북횡단선은 완급행 열차 운행이 가능한 25.72km의 장대노선으로 강북의 9호선 기능을 수행하도록 계획했다. 동으로는 청량리역에서 1호선, GTX-C, 면목선, 경의중앙선과, 서로는 5호선과 연결되며, 3호선, 6호선, 우이신설선, 서부선, 9호선까지 환승 가능하다.

우이신설연장선(우이동~방학역)(☞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우이신설연장선(우이동~방학역)(☞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

지자체 철도망 계획 최초로 기존노선을 개량한다. 4호선 급행화와 5호선 지선간 직결화다. 네트워크 효율성 증진을 위한 연계/연장노선은 서부선 남부연장과, 신림선 북부연장노선이다. 각각 여의도와 서울대 정문 앞에서 상호 환승이 가능하도록 연장해 네트워크 연계성을 강화했다. 또 9호선 4단계 추가연장(고덕강일1~강일) 노선도 상위계획과의 정합성, 네트워크의 연결성을 높이고자 조건부로 철도망계획에 포함한다.

목동선(신월~당산역)(☞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

목동선(신월~당산역)(☞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

시는 경제적 타당성 최소기준을 만족하되 지역균형발전 효과가 높은 노선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이 같이 10개 노선안을 선정, 2028년까지 추진하여 철도중심 대중교통체계를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간선 및 광역철도와 경전철 간의 탄력적인 투자계획을 수립키로 했으며, 이를 위해 철도건설 예산을 중기재정계획상 철도부문 투자 규모를 늘려 향후 매년 약 7,000억 원 수준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 중 규모가 가장 큰 강북횡단선은 강남북 지역균형발전 추진을 위한 전략노선으로, 필요시 시민펀드 모집 등 별도 재원을 마련할 예정이다.

면목선(청량리~신내동)(☞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면목선(청량리~신내동)(☞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

서울시는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이 실현되면 철도통행시간은 평균 15% 단축되고, 지하철 혼잡도는 평균 30% 감소, 철도 이용 가능한 신규 수혜자는 약 40만명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10분내 철도서비스 가능지역은 현재 63%에서 75%로 확대되며, 철도역 접근이 어려웠던 행정동도 기존 170개→104개(40.1%→24.5%)로 감소가 예상됨에 따라 대표적인 철도 서비스 취약지역이었던 동북권, 서북권, 서남권 시민들의 철도이용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은 도시철도법제5조에 의거, 5년 단위로 실시(10개년 계획 수립 5년 후 변경검토)하는 중장기 마스터플랜으로, 시는 지역실정을 보다 현실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서울형 지역균형발전 평가지표안’을 마련, 철도망계획 노선대안 선정시 반영했다.

시는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을 국토교통부 사전협의, 시의회 의견청취 및 주민 공청회 등 관련절차를 거쳐 4월 중 국토교통부에 승인요청할 예정이다.

■ 제2차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 노선
○도시철도 노선(10개)

구분 노선명 노선개요 비고
구간 연장(km)
총 계
-
71.05
-
지역균형발전
노선 신설 (6개)
강북횡단선
목동 ~ 청량리
25.72
신 규
우이신설연장선
우이동~ 방학동
3.5
기확정
면목선
청량리 ~ 신내동
9.05
기확정
난곡선
보라매공원 ~난향동
4.08
기확정
목동선
신월동 ~ 당산역
10.87
기확정
서부선(완・급행)
새절 ~서울대입구역
15.77
기확정 보완
연계/연장/강화 (2개)
서부선 남부연장
서울대입구역~서울대 정문
1.72
연 장
신림선 북부연장
샛강역 ~ 서부선
0.34
연 장
기존선 개량
(2개)
4호선 급행화
당고개 ~ 남태령
-
급행화
5-5호선 직결화
둔촌동역~굽은다리역
-
직결화

○조건부 노선(1개)

구분 노선명 노선개요 비고
구간 연장(km)
연계/연장/강화
9호선4단계 추가연장
고덕강일~강일
1.5
2021년 광역철도 지정 전제 하에 조건부 도시철도망 노선 반영

○ 후보노선(2개) : 난곡선 금천연장, 7호선 급행화

○ 문의 : 교통정책과 02-2133-2241

매일 아침을 여는 서울 소식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 신청 카카오톡 채널 구독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누리집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