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혁신센터의 숨겨진 보물섬, 마켓인유를 아세요?

시민기자 최용수

발행일 2016.09.07 15:13

수정일 2016.09.07 18:02

조회 1,466

불광동 서울혁신센터의 ‘피아노 숲’ 바로 옆에 색다른 구조물이 하나 서 있다. 얼기설기 쌓인 컨테이너가 마치 야외에 전시된 예술작품 같다. 차분한 음악이 흘러나오는 계단길을 올라 안으로 들어갔다. 외국 관광객들과 젊은이들이 많이 찾는 북촌이나 홍대, 이대 앞의 의류·소품 가게 같은 느낌이 물씬 풍겨난다. 중고품을 사고, 팔고, 위탁하고, 공유하는 공동체형 중고문화시장 ’마켓인유(Market in U)‘의 이야기이다.

마켓인유 불광점은 예술작품 같은 외관을 자랑한다

마켓인유 불광점은 예술작품 같은 외관을 자랑한다

마켓인유에서는 사고, 팔고, 바꾸고, 위탁하고, 공유하면서 물건의 진짜 가치를 알 수 있는 혁신형 중고품 매장이다. 마포구 염리동 ‘늘장’의 ‘마켓인유 공덕매장’과 ‘서울대매장(언어교육원 1층)’에 이어 지난 6월 24일 문을 연 ‘마켓인유 제3호점 불광점’이다.

이곳에서는 판매자가 곧 구매자가 되고, 구매자는 또 판매자가 된다. 자신에게 쓸모없는 물건이 누군가에겐 정말 필요한 물건이 되어가는 과정을 보며, 참여자 모두는 사물의 진정한 가치를 배워간다.

판매하는 물건의 합리적인 가격을 결정하는 것이 제일 어렵고 중요할 것 같다는 질문에, 마켓인유 황정연 팀장은 “그 동안 마켓인유 1, 2호점을 운영하며 쌓은 노하우가 있어 큰 문제는 없다”며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의 입장을 고려해 가격을 선정한다”고 밝혔다. 마침 물건을 팔러온 윤희엄마는 박스에서 물건을 꺼내며 황정연 팀장과 가격흥정에 들어간다. 이런 게 사고파는 상거래의 정겨운 모습이란 생각이 든다.

판매할 물건을 가져온 고객과 제품을 확인하고 있는 황정연 팀장(좌), 옷뿐 아니라 리빙 소품들도 판매하고 있다(우)

판매할 물건을 가져온 고객과 제품을 확인하고 있는 황정연 팀장(좌), 옷뿐 아니라 리빙 소품들도 판매하고 있다(우)

마켓인유에서는 의류, 패션잡화, 수공예품, 뷰티, 게임·오락, 음반·DVD, 티켓, 레저, 도서, 예술·미술, 재능공유, 카메라, 모바일, 리빙, 유아·아동용품, 가구, 음향·악기 등 다양한 중고품을 취급한다. 또 이제 막 꿈을 펼치기 시작한 개인, 소셜벤처 기업가, 사회적 기업가, 독립예술가 등과 공생할 수 있는 위탁판매장(브랜드샵)도 운영한다.

마켓인유 불광점 입구 모습

마켓인유 불광점 입구 모습

판매자는 50%의 금액으로 다른 물건과 교환할 수도 있고, 35%의 금액으로 현금 지급을 받을 수도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물건의 수명은 늘어나고, 자원은 절약되며, 소비자의 경제적 부담은 줄어든다. 비록 나에게는 필요 없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꼭 필요한 물건으로 전달해주는 마켓인유는 환경문제까지를 해결하는 ‘한 걸음’이 되고 있다

판매 물건이 많으면 직접 수거서비스도 가능하다. 또 높은 매입 보상 비율과 무료 수거 서비스를 5회까지 받을 수 있는 ‘마켓인유 멤버십’도 시행 중이다.

50+캠퍼스에 회의 차 왔다가 들른 김근태 경로당코디네이터는 “마켓인유의 아이디어가 놀랍고, 가격 대비 품질이 우수한 것 같다”며 “더욱 널리 알려져서 더 많은 시민들이 찾아오면 좋겠다”고 말하며 분주히 가을 옷을 고른다. 9월 말까지 20% 세일을 하고 있는 여름상품에서 득템을 노려보는 것도 좋겠다.

마켓인유는 젊은이, 알뜰주부 사이에서 이미 입소문이 나있다.

마켓인유는 젊은이, 알뜰주부 사이에서 이미 입소문이 나있다.

지금 바로, 옷장 문을 한번 열어보자. 혹시 코트, 블라우스, 셔츠, 스카프, 데님 등 오랫동안 입지 않던 가을·겨울옷이 있다면 마켓인유를 찾아 잠자던 물건에 다시 한 번 생명을 불어 넣자. 마켓인유의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www.marketinu.com)나 매장전화(010-5421-2845), 카카오톡 친구 탭에서 마켓인유를 입력하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곳 불광점을 비롯하여 현재 3개뿐인 마켓인유, 앞으로 더 많은 지역에서도 시민들을 만나고 중고품의 가치를 전할 수 있도록 매장이 늘어났으면 싶다. 아울러 “물건을 판매하러 올 때는 ‘구매자가 바로 살 수 있는 상태인가’를 살펴보고 가져왔으면 좋겠다”는 관계자의 말도 잊지 말았으면 좋겠다. 머지않아 ‘마켓인유 불광점’이 서울혁신파크의 숨겨진 보물섬으로 태어날 날을 그려본다.

○ 위치 : 서울시 은평구 통일로 684(서울혁신파크 안, 지하철불광역 2번 출구 건너편)
○ 홈페이지 : www.marketinu.com
○ 마켓인유 불광점 : 010-5421-2845
○ 운영시간 : 화~금요일 11:00시~20:00시까지, 토요일 12:00~18:00시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