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마이 소울' 1주년! 예쁜 디자인 속 그 의미를 아시나요?

시민기자 김윤희

발행일 2024.09.09. 09:34

수정일 2024.09.09. 18:19

조회 279

서울 마이 소울 때타월 ⓒ김윤희
서울 마이 소울 때타월 ⓒ김윤희

“때수건이 뭔지 알아요?”
“처음 들어 봐요. 뭐 할 때 쓰는 건가요?”

외국인 친구와 서울굿즈샵에서 나눈 대화다. ‘SEOUL MY SOUL’ 브랜드 로고가 달린 때타월이 판매 중이었기 때문이다. 서울 여행 기념품을 구매하기 위해 방문한 굿즈샵에서 우리가 목욕 문화를 이야기하리라고 생각이나 했을까?

한국의 때밀이 문화뿐만이 아니다. 함께 여행한 남산과 광화문광장의 상징이 그려진 굿즈에 추억을 꺼내기도 했다. 서울굿즈샵이 단순히 쇼핑 공간이 아님을 느낀 순간이다. 서울의 문화와 감성을 담은 서울굿즈의 세계로 초대한다.
  • 서울 주요 관광지가 그려진 굿즈 ⓒ김윤희
    서울 주요 관광지가 그려진 굿즈 ⓒ김윤희
  • "우리가 갔던 데도 있어요!" 서울의 다양한 명소가 디자인된 굿즈 ⓒ김윤희
    "우리가 갔던 데도 있어요!" 서울의 다양한 명소가 디자인된 굿즈 ⓒ김윤희
  • 서울 주요 관광지가 그려진 굿즈 ⓒ김윤희
  • "우리가 갔던 데도 있어요!" 서울의 다양한 명소가 디자인된 굿즈 ⓒ김윤희

그렇게 한창 물건을 구경하던 친구는 손안에 쏙 들어오는 테이프를 골랐다. 평소 다이어리 꾸미기가 취미인 자신에게 꼭 필요한 마스킹 테이프라고 했다. 

그가 고른 파란색 테이프에 더해 삼색으로 이루어진 테이프 두 개를 선물했다. 그러자 ‘이 테이프 속 픽토그램을 설명하고 싶다!’라는 마음이 커졌다. 친구가 집으로 돌아간 후에도 곳곳에 테이프를 붙이며 서울에서의 추억을 떠올리기를 바랐기 때문이다.
  • 분홍색, 노란색, 파란색 서울 브랜드 픽토그램 ⓒ김윤희
    분홍색, 노란색, 파란색 서울 브랜드 픽토그램 ⓒ김윤희
  • 서울시 브랜드  'SEOUL MY SOUL' ⓒ김윤희
    서울시 브랜드 'SEOUL MY SOUL' ⓒ김윤희
  • 아는 만큼 보이는 서울시 브랜드 ⓒ김윤희
    아는 만큼 보이는 서울시 브랜드 ⓒ김윤희
  • 분홍색, 노란색, 파란색 서울 브랜드 픽토그램 ⓒ김윤희
  • 서울시 브랜드  'SEOUL MY SOUL' ⓒ김윤희
  • 아는 만큼 보이는 서울시 브랜드 ⓒ김윤희

‘Seoul, My Soul’은 서울의 슬로건이에요. 우리가 여행하면서 이미 몇 번 만났을 걸요?….” 자세히 설명해 주고 싶은 마음과 달리 입이 잘 떨어지지 않았다. 나도 ‘서울 마이 소울’의 의미를 잘 모르고 있었기 때문이다. 괜히 ‘서울 마이 소울’이라고 적힌 굿즈만 쳐다보았다.

그제서야 연두색, 분홍색, 노랑색, 하늘색의 조화가 더욱 눈에 들어왔다. 슬로건 아래에 적힌 ‘마음이 모이면 서울이 됩니다.’라는 부제도 눈길을 사로잡았다.

‘서울 마이 소울 출범 1주년’. 정확한 정보를 위해 검색한 기사에서 ‘SEOUL MY SOUL’이 공개된 지 1주년을 맞이했음을 알았다. 친구에게 더욱 특별한 기억을 선물한 듯했다. ☞ [관련 기사] 서울라면 잇는 '서울OOO' 나온다! '서울 마이 소울' 1주년

이어서 브랜드 문구 속에 숨은 하트, 느낌표, 스마일의 의미도 설명해 주었다. 톡톡 튀는 그림에 담긴 서울의 의미를 알게 된 순간이었다. 파란색을 좋아하는 친구는 ‘서울 어디나 미소 짓게 하는 즐거움’이라는 FUN 픽토그램을 특히 마음에 들어했다.
  • 서울 마이 소울 픽토그램의 의미 ⓒ서울시
    서울 마이 소울 픽토그램의 의미 ⓒ서울시
  • 서울 마이 소울의 활용 방식 ⓒ김윤희
    서울 마이 소울의 활용 방식 ⓒ김윤희
  • 서울 마이 소울 픽토그램의 의미 ⓒ서울시
  • 서울 마이 소울의 활용 방식 ⓒ김윤희

아는 만큼 보인다고 했던가. 친구는 이어지는 여행 중 ‘서울 마이 소울’ 문구를 만날 때면 반가워했다. 굿즈샵을 가득 채운 해치와 소울 프렌즈도 예외가 아니었다. 가는 곳마다 해치와 소울 프렌즈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었다.

해외로 돌아간 후 친구는 서울에서 마주한 해치의 미소를 기억하지 않을까? 내가 쿠마몬을 통해 구마모토 현을 연상하고, 뉴욕 하면 'I LOVE NY'을 떠올리듯 말이다.
  • 여기도 '서울 마이 소울' ⓒ김윤희
    여기도 '서울 마이 소울' ⓒ김윤희
  • 광화문에서 만난 해치 ⓒ김윤희
    광화문에서 만난 해치 ⓒ김윤희
  • 서울도서관에서 만난 해치 ⓒ김윤희
    서울도서관에서 만난 해치 ⓒ김윤희
  • 여기도 '서울 마이 소울' ⓒ김윤희
  • 광화문에서 만난 해치 ⓒ김윤희
  • 서울도서관에서 만난 해치 ⓒ김윤희

서울시 브랜드 슬로건과 캐릭터의 확산을 바라는 사람이 나뿐만은 아닌 듯하다. 서울 마이 소울이 새겨진 '서울라면'은 출시 5개월 만메 100만 개 이상 팔렸고, 서울 굿즈샵 '서울마이소울샵' 네 곳이 운영되고 있다.

해치 키링과 인형이 굿즈샵의 인기 상품인 것도 우연이 아니다. 'SEOUL MY SOUL'과 ' 해치와 서울 친구들'을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만나길 기대하는 이유다. 그렇게 될 때 '서울다움'에 관한 시민과 관광객의 이미지도 만들어지지 않을까?

어느새 서울시의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과 캐릭터가 발표된 지 각각 1년과 6개월이 지났다. 이들을 오랫동안 서울에서 만나길 바란다.
  • 서울관광플라자 서울굿즈샵 ⓒ김윤희
    서울관광플라자 서울굿즈샵 ⓒ김윤희
  • 서울정원박람회 내 서울굿즈 팝업스토어 ⓒ김윤희
    서울정원박람회 내 서울굿즈 팝업스토어 ⓒ김윤희
  • 서울굿즈샵 '서울마이소울샵' ⓒ김윤희
    서울굿즈샵 '서울마이소울샵' ⓒ김윤희
  • 서울관광플라자 서울굿즈샵 ⓒ김윤희
  • 서울정원박람회 내 서울굿즈 팝업스토어 ⓒ김윤희
  • 서울굿즈샵 '서울마이소울샵' ⓒ김윤희

서울굿즈샵 '서울마이소울샵'

○ 서울관광플라자 서울굿즈샵: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85 삼일빌딩 1층
 - 운영시간: 09:00 ~ 18:00(설, 추석 연휴 당일 휴관)
○ 명동관광정보센터 서울굿즈샵: 서울시 중구 을지로 66 하나금융그룹 명동사옥 별관 1층
 - 운영시간: 09:00 ~ 18:00(설, 추석 연휴 당일, 매주 일요일 휴관)
○ 세종문화회관 서울굿즈샵: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 175 세종문화회관 세종대극장 1층(세종라운지)
 - 운영시간: 10:00 ~ 20:00 (매주 월요일 휴관)
○ DDP 디자인스토어:서울시 중구 을지로 281 어울림 광장 디자인랩 지하 2층
 - 운영시간: 10:00 ~ 20:00(설, 추석 연휴 당일 휴관)
○ 서울정원박람회 내 서울굿즈 팝업스토어: 자양역 2번 출구 앞 유리컨테이너
 - 운영시간: 13:00 ~ 20:00(기상 상황, 행사 일정에 따라 변동 가능)
○ 온라인스토어: DDP디자인스토어 ☞바로가기
○ 문의: 다산콜센터 02-120

시민기자 김윤희

청년의 시각으로 서울시를 소개하는 시민 기자, 김윤희입니다.

매일 아침을 여는 서울 소식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 신청 카카오톡 채널 구독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누리집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