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취학통지서,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제출하세요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22.11.30. 16:59

수정일 2022.12.01. 09:21

조회 12,503

서울시는 12월 2일부터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 서비스’를 실시한다.
서울시는 12월 2일부터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 서비스’를 실시한다.

서울시는 2023학년도 초등학교 취학아동을 대상으로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 서비스’를 실시한다.

2023학년도 초등학교 취학 대상은 원칙적으로 만 6세 아동으로 2016년 1월 1일부터 2016년 12월 31일 사이에 출생한 아동이다.

만 5세 아동이 조기입학을 희망할 경우 2022년 12월 30일까지 거주지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전년도 입학 유예자들도 별도 연장신청이 없다면 이용 가능하다.

서울시가 제공하는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 서비스는 취학예정 아동의 취학통지서를 인터넷 조회 후 해당 초등학교에 온라인으로 제출하는 서비스로, 이후 별도의 출력이나 제출 없이 취학통지서 제출이 완료된다. 다만, 제출 여부와는 별개로 예비소집일에는 반드시 참석하여 입학 관련 내용을 전달받아야 한다.
서울시·정부24 서비스 비교표

서비스 이용방법은 12월 2일 오전 10시~12일 오후 6시까지 서울시 온라인 민원에 접속하여, 공동인증서를 통해 본인 확인을 받은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서울에 거주하는 취학아동의 세대주, 부모, 조부모 등 보호자가 이용대상이다.

온라인 제출 후 취학통지서를 출력하고자 할 경우에는 온라인 민원 누리집 상단 ‘신청결과확인’ 메뉴에서 12일 오후 6시까지 출력이 가능하다.

온라인 제출 서비스를 이용한 후 신청 기간 내에 서울시 범위에서 전입·전출이 일어날 경우, 제출서비스를 재신청해야하며 재신청 못할 경우 인편통지를 받아 학교로 제출하면 된다.

취학통지서 발급·제출뿐만 아니라 취학 아동 및 예비 학부모에게 필요한 예방접종, 유의사항 등 관련 안내문을 다운받아 확인할 수 있다.

취학통지서 온라인 제출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취학아동 보호자는 해당 동주민센터 직원이나 통장 등을 통해 12월 13일~20일 취학통지서를 우편 등으로 전달받게 되며 입학할 초등학교의 예비소집 참석 시 제출하면 된다.

아울러, 정부24에서도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 서비스를 전국단위로 시작하여 12월 2일부터 12월 12일 24시까지 운영한다. 서울시 취학통지서 온라인 제출서비스는 신청과 동시에 해당 학교로 ‘발급 및 제출’을 제공하고 있으나, 정부24에서는 온라인 ‘발급’만 가능해 예비소집 참석시 취학통지서를 출력하여 직접 제출해야한다.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 서비스

○ 이용기간 : 12.2. 10:00~12.12. 18:00
○ 누리집 : 서울시 누리집 , 서울시 온라인 민원
○ 문의 : 다산콜센터 120
매일 아침을 여는 서울 소식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 신청 내가 놓친 서울 소식이 있다면? - 뉴스레터 지난호 보러가기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누리집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