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길 택시 탈 땐 '안심이앱' 켜자! CCTV에 지인 알림도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22.11.18. 17:10
서울시가 '안심귀가택시'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
택시 타고 집에 가는 길, 이제 안심하셔도 됩니다. 서울시내 모든 택시와 ‘안심이’ 앱을 연계한 ‘안심귀가택시’ 서비스가 시범 운영을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택시에 탑승한 순간부터 내릴 때까지, 자치구 CCTV관제센터에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보호자 또는 지인에게 탑승정보 알림을 제공합니다. 위급상황엔 긴급 신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안심이’ 앱도 전면 개편해 시민 편의를 높였습니다. 자세한 내용 살펴보시죠.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11월16일부터 서울시에 등록된 7만여 대의 모든 택시와 안심이 앱을 연계한 ‘안심귀가택시’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 서울택시로 귀가하는 시민들이라면 누구나 택시 승차 전, 안심이 앱을 켜고 목적지를 설정하면 쉽고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다.
안심이 앱은 25개 자치구 CCTV관제센터와 스마트CCTV 7만대 가량을 연결하여 실시간 귀가모니터링 등 안심귀가를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위기상황시 경찰과 협력해 현장출동도 가능하다.
‘안심귀가택시’ 서비스는 택시 승·하차 시 택시 정보, 위치, 시간 등을 사전에 이용자가 등록해 놓은 보호자 또는 지인, 자치구 CCTV관제센터에 실시간으로 알려 안전한 귀가를 도와주는 서비스이다. 이용자는 택시 이용 도중 위급상황이 발생하면 긴급 신고도 할 수 있다.
서울시는 약 한 달간의 시범 운영을 거쳐 오류 등을 점검‧개선하고, 12월 중순부터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 11월16일부터 개선된 앱 내려받기가 가능하며, 기존 앱은 업데이트 후 이용할 수 있다.
안심이 앱은 25개 자치구 CCTV관제센터와 스마트CCTV 7만대 가량을 연결하여 실시간 귀가모니터링 등 안심귀가를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위기상황시 경찰과 협력해 현장출동도 가능하다.
‘안심귀가택시’ 서비스는 택시 승·하차 시 택시 정보, 위치, 시간 등을 사전에 이용자가 등록해 놓은 보호자 또는 지인, 자치구 CCTV관제센터에 실시간으로 알려 안전한 귀가를 도와주는 서비스이다. 이용자는 택시 이용 도중 위급상황이 발생하면 긴급 신고도 할 수 있다.
서울시는 약 한 달간의 시범 운영을 거쳐 오류 등을 점검‧개선하고, 12월 중순부터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 11월16일부터 개선된 앱 내려받기가 가능하며, 기존 앱은 업데이트 후 이용할 수 있다.
안심귀가택시
◦ 운영시간 : 24시간 이용 가능
◦ 대상 : 서울택시(7만대, 개인+법인)
◦ 앱 이용절차 : 택시 승차전 '안심이 앱'에서 도착지 입력 후 시작(신청), 택시 승·하차 후 종료 확인
*자동알림: 지정된 보호자·지인 및 자치구 CCTV관제센터에 안심귀가택시 이용자의 택시 승·하차 정보 알림 발생, 관제센터 모니터링
◦ 대상 : 서울택시(7만대, 개인+법인)
◦ 앱 이용절차 : 택시 승차전 '안심이 앱'에서 도착지 입력 후 시작(신청), 택시 승·하차 후 종료 확인
탑승 전 도착지 입력 |
⇒ | 승차 (자동알림*) |
⇒ | 하차 (자동알림*) |
⇒ | 종료 |
*자동알림: 지정된 보호자·지인 및 자치구 CCTV관제센터에 안심귀가택시 이용자의 택시 승·하차 정보 알림 발생, 관제센터 모니터링
또한, 서울시는 5년 만에 안심이 앱 서비스도 전면 개편한다.
안전한 밤길 귀가 동행을 지원하는 안심귀가스카우트 서비스는 월~금요일 밤 3시간(22시~익일 1시, 월요일은 22시~24시) 동안 운영하고 있다. 기존에는 당일 운영시간 30분전인 밤 9시 30분부터 신청이 가능했으나, 이번 전면 개편을 통해 당일 예약을 시간제약 없이 사전 신청할 수 있게 된다. 예약 및 스카우트 배정 알림, 지정장소에 도착하기 전 스카우트 도착 상황 등을 사전에 실시간으로 안내받을 수 있다.
위기상황에서의 긴급신고 방법도 개선한다. 기존에는 앱상의 긴급신고 버튼을 누르거나 휴대전화 흔들기만 가능했으나, 볼륨버튼(음량증가, 음량감소)중 하나를 3번 누를 경우에도 자동으로 긴급신고가 접수된다.
안심귀가스카우트 사업은 올해 25개 자치구에서 340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10월말까지 약 10만여건의 귀가를 지원했다.
안전한 밤길 귀가 동행을 지원하는 안심귀가스카우트 서비스는 월~금요일 밤 3시간(22시~익일 1시, 월요일은 22시~24시) 동안 운영하고 있다. 기존에는 당일 운영시간 30분전인 밤 9시 30분부터 신청이 가능했으나, 이번 전면 개편을 통해 당일 예약을 시간제약 없이 사전 신청할 수 있게 된다. 예약 및 스카우트 배정 알림, 지정장소에 도착하기 전 스카우트 도착 상황 등을 사전에 실시간으로 안내받을 수 있다.
위기상황에서의 긴급신고 방법도 개선한다. 기존에는 앱상의 긴급신고 버튼을 누르거나 휴대전화 흔들기만 가능했으나, 볼륨버튼(음량증가, 음량감소)중 하나를 3번 누를 경우에도 자동으로 긴급신고가 접수된다.
안심귀가스카우트 사업은 올해 25개 자치구에서 340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10월말까지 약 10만여건의 귀가를 지원했다.
서울 안심이앱 서비스가 5년 만에 전면 개편된다.
‘안심이 앱’ 주요 개선 내용
① 안심귀가택시 : 밤 늦은 귀가로 택시에 혼자 승차할 때 불안감이 큼
➡ ‘안심이 앱’을 켜고 목적지를 선택하여 신청하면, 택시 승차시부터 택시 이용정보를 보호자·지인과 자치구 CCTV관제센터로 전송하며, CCTV로 안전귀가 상태를 모니터링 및 필요시 경찰 현장대응
② 안심귀가스카우트 : 당일 운영시간(22시~01시) 30분 전부터 예약으로 불편
➡ 24시간 당일 사전예약이 가능하고 안심귀가스카우트 배정여부 실시간 알림 서비스 제공
③ 긴급신고 : 클릭 또는 흔들기만 가능 ➡ 볼륨버튼 활용한 신고방법 추가
➡ ‘안심이 앱’을 켜고 목적지를 선택하여 신청하면, 택시 승차시부터 택시 이용정보를 보호자·지인과 자치구 CCTV관제센터로 전송하며, CCTV로 안전귀가 상태를 모니터링 및 필요시 경찰 현장대응
② 안심귀가스카우트 : 당일 운영시간(22시~01시) 30분 전부터 예약으로 불편
➡ 24시간 당일 사전예약이 가능하고 안심귀가스카우트 배정여부 실시간 알림 서비스 제공
③ 긴급신고 : 클릭 또는 흔들기만 가능 ➡ 볼륨버튼 활용한 신고방법 추가
이외에도 복잡했던 안심이 앱 메인화면을 주요 서비스 위주로 직관적으로 배치·구성하였으며, 스마트보안등 위치정보 등 안심시설물의 위치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보안등은 안심이 앱을 통한 귀가모니터링 실행시, 이용자와 거리가 가까워지면 저절로 밝아지고 위기상황에서 긴급신고를 하는 경우 보안등이 자동 점멸하여 이용자의 위치를 단시간 내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9월 기준 총 6,441개 보안등이 설치됐다.
김선순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귀갓길 안전을 지켜주는 안심귀가택시 운영 등 안심이 앱의 전면 개편으로 시민의 안전을 한 차원 높이는 통합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며 “1인 가구 등 생활 안전이 필요한 모든 시민이 이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문의 : 1인가구담당관 02-2133-5016
스마트보안등은 안심이 앱을 통한 귀가모니터링 실행시, 이용자와 거리가 가까워지면 저절로 밝아지고 위기상황에서 긴급신고를 하는 경우 보안등이 자동 점멸하여 이용자의 위치를 단시간 내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9월 기준 총 6,441개 보안등이 설치됐다.
김선순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귀갓길 안전을 지켜주는 안심귀가택시 운영 등 안심이 앱의 전면 개편으로 시민의 안전을 한 차원 높이는 통합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며 “1인 가구 등 생활 안전이 필요한 모든 시민이 이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문의 : 1인가구담당관 02-2133-5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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