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방치 '장안동 화물터미널 부지' 동북권 명소로 재탄생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22.08.22. 15:57
장안동 동부화물터미널 부지가 동북권 발전을 견인할 '물류·여가·주거 복합공간'으로 재탄생한다.
20년 가까이 방치된 장안동 동부화물터미널 부지가 동북권 지역 발전을 견인할 ‘물류+여가+주거 복합공간’으로 재탄생한다.
서울시는 장안동 동부화물터미널 부지 개발계획(안)을 마련을 위한 ‘도시계획변경 사전협상’을 마무리하고 이와 같은 청사진을 내놨다.
약 5만㎡ 규모로, 축구장 7배에 달하는 동부화물터미널 부지는 동부간선도로와 중랑천에 인접한 지리적 이점에도 불구하고 2000년대 중반 이후부터 본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한 채 지역의 애물단지로 방치돼왔다. 대형 물류차량 진출입, 교통량 증가, 소음 등 지역 주민들의 우려와 반대로 여러 차례 개발이 좌초됐기 때문이다.
이에 시는 ‘사전협상’ 제도를 통해 사업시행자인 장안복합PFV(제일건설 등)와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지난 7개월 간 협상조정협의회를 열고 치밀한 논의과정을 거쳐 이번 개발계획(안)을 도출했다.
개발계획(안)의 핵심은 크게 3가지다. ①대도시 서울의 물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꼭 필요한 물류시설은 지하화해 신개념 시설로 재정비하고 ②지상부에는 동북권의 경쟁력을 견인할 복합건축물을 조성한다. 또한 ③사전협상으로 확보되는 공공기여를 활용해 중랑천에 수변 감성공간을 조성, 동북권 명소로 만든다.
서울시는 장안동 동부화물터미널 부지 개발계획(안)을 마련을 위한 ‘도시계획변경 사전협상’을 마무리하고 이와 같은 청사진을 내놨다.
약 5만㎡ 규모로, 축구장 7배에 달하는 동부화물터미널 부지는 동부간선도로와 중랑천에 인접한 지리적 이점에도 불구하고 2000년대 중반 이후부터 본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한 채 지역의 애물단지로 방치돼왔다. 대형 물류차량 진출입, 교통량 증가, 소음 등 지역 주민들의 우려와 반대로 여러 차례 개발이 좌초됐기 때문이다.
이에 시는 ‘사전협상’ 제도를 통해 사업시행자인 장안복합PFV(제일건설 등)와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지난 7개월 간 협상조정협의회를 열고 치밀한 논의과정을 거쳐 이번 개발계획(안)을 도출했다.
개발계획(안)의 핵심은 크게 3가지다. ①대도시 서울의 물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꼭 필요한 물류시설은 지하화해 신개념 시설로 재정비하고 ②지상부에는 동북권의 경쟁력을 견인할 복합건축물을 조성한다. 또한 ③사전협상으로 확보되는 공공기여를 활용해 중랑천에 수변 감성공간을 조성, 동북권 명소로 만든다.
우선, 물류시설은 100% 지하화해 소음·분진 등 주민 우려를 최소화한다. 물류차량의 별도 전용 동선을 마련해 교통혼잡, 분진, 소음 같은 부영향을 최대한 줄인다. 소형차·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 위주로 운영하고, 대형 물류차량의 경우 통행시간을 특정 시간대로 제한할 예정이다.
C2C 거래(개인 간 거래), 마이크로풀필먼트센터(Micro Fulfillment Center) 등 도심형·스마트 물류 시스템도 도입한다.
지상부에는 최고 39층 규모로 주거, 업무, 판매, 주민편익시설 등 다양한 용도가 들어선다. 저층부에는 공공기여를 활용해 서울형 키즈카페, 복합공공청사 같은 편의시설과 근린생활시설이 배치된다. 고층부에는 약 528세대 규모의 주거시설과 업무시설이 배치된다. 특히, 중랑천과 가까운 부지 동측에는 세련된 건축디자인을 적용한 랜드마크 타워가 들어선다.
C2C 거래(개인 간 거래), 마이크로풀필먼트센터(Micro Fulfillment Center) 등 도심형·스마트 물류 시스템도 도입한다.
지상부에는 최고 39층 규모로 주거, 업무, 판매, 주민편익시설 등 다양한 용도가 들어선다. 저층부에는 공공기여를 활용해 서울형 키즈카페, 복합공공청사 같은 편의시설과 근린생활시설이 배치된다. 고층부에는 약 528세대 규모의 주거시설과 업무시설이 배치된다. 특히, 중랑천과 가까운 부지 동측에는 세련된 건축디자인을 적용한 랜드마크 타워가 들어선다.
사전협상으로 확보되는 공공기여를 활용해 중랑천에 수변 감성공간을 조성, 동북권의 명소로 만든다.
공공기여를 통해 주민 삶의 질도 높인다. 도시관리계획 변경(유통상업→준주거·근린상업·유통상업)으로 확보되는 공공기여 규모는 약 848억 원으로, 공공기여 일부를 중랑천 수변 감성공간 조성에 활용해 중랑천을 지역주민의 여가시설로 돌려준다.
열악했던 중랑천으로 가는 보행로를 정비하고, 장안교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는 등 중랑천으로의 접근성을 높이고 산책로, 쉼터 같은 수변시설을 신규로 설치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새로운 순환도로 구축, 기존 도로의 확장 등 현재의 기존 교통 체계를 크게 개선하고, 대상지와 연계해 인근 주민을 위한 새로운 보행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열악했던 중랑천으로 가는 보행로를 정비하고, 장안교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는 등 중랑천으로의 접근성을 높이고 산책로, 쉼터 같은 수변시설을 신규로 설치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새로운 순환도로 구축, 기존 도로의 확장 등 현재의 기존 교통 체계를 크게 개선하고, 대상지와 연계해 인근 주민을 위한 새로운 보행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장안동 동부화물터미널 부지 개발계획(안) 조감도
서울시는 이번에 마련한 개발계획(안)에 대해 주민의견을 청취하고,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를 거쳐 연내 지구단위계획을 결정할 계획이다. 관련 행정절차가 마무리되면 이르면 2024년 상반기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홍선기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동부화물터미널 부지에 대한 지역 주민의 우려를 기대감으로 변화시키고 동북권역 대표 명소로 변모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 공공개발기획담당관 02-2133-8359
홍선기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동부화물터미널 부지에 대한 지역 주민의 우려를 기대감으로 변화시키고 동북권역 대표 명소로 변모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 공공개발기획담당관 02-2133-8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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