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안전교육 인증제' 합격하고 따릉이 30% 할인 받자!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21.09.23. 14:58

수정일 2021.09.23. 17:17

조회 7,553

서울시는 자전거 교통안전교육 인증제 합격자에 한해 따릉이 요금 감면 혜택을 제공한다
서울시는 자전거 교통안전교육 인증제 합격자에 한해 따릉이 요금 감면 혜택을 제공한다

서울시는 자전거 안전교육을 이수하고 인증제에 합격하면 따릉이 이용요금 일일권 30%, 정기권 15% 감면 혜택을 제공한다.

시는 자전거 안전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고, 올바르고 안전한 자전거 이용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자전거 교통안전교육 인증제’를 지난 6월 새롭게 도입한 바 있다.

자전거 인증제 필기 및 실기평가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서울시 각 자치구 또는 서울시·행정안전부 등록 민간 자전거단체에서 올해부터 주최하는 자전거 안전교육(이론·실습)을 이수해야 한다.

지난 9월 초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에 따른 방역지침 조정에 따라 시는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비대면 이론 교육, 소규모 인원을 대상으로 야외 대면 실습 교육 등 방안을 마련해 제한적으로나마 교육을 시행한다.

대면이 필수적인 인증제는 사람 간 1.5m 이상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기 위해 대규모 공간이 확보된 장소(강서·마포구)에서 시행하거나, 응시인원을 팀별로 나누어 시간차 진행(송파구)하는 등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도입했다.
자전거 인증제 합격자 따릉이앱 예시화면
자전거 인증제 합격자 따릉이앱 예시화면

인증 유효기간 및 요금감면 기간은 인증일로부터 2년으로, 합격자는 따릉이앱 회원가입 후 앱에서 일일권 또는 정기권 구매 시 자동적으로 할인 적용된다. 지난 6, 7월 인증제 합격자의 경우 8월부터 감면이 소급적용 된다.

인증제 및 각종 자전거 관련 교육은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서울시평생학습포털→'몽땅1번지'→'서울시 강좌정보'에 게시된 일정을 참고해 신청할 수 있으며 무료로 진행된다.

배덕환 서울시 자전거정책과장은 “코로나19 장기화 상황 속 비대면 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률 증가 등을 고려, 철저한 방역수칙을 지키며 자전거 인증제를 조정 시행한다”며, “인증제 합격자는 따릉이 요금 감면 혜택으로 자전거 안전교육 및 인증제에 대한 관심 및 참여를 높이고, 안전한 자전거 이용문화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매일 아침을 여는 서울 소식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 신청 내가 놓친 서울 소식이 있다면? - 뉴스레터 지난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