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진로를 찾는 여정에 한 걸음 더!

시민기자 권하영

발행일 2021.09.17. 11:16

수정일 2021.09.17. 14:23

조회 287

온라인 직무멘토링 '랜선잡(JOB)담(TALK)' ④구글 코리아
구글코리아 프로보노와 청년과의 만남으로 운영되는 서울시자원봉사센터의 랜선잡담!
구글코리아 프로보노와 청년과의 만남으로 운영되는 서울시자원봉사센터의 랜선잡담!

'구글코리아'라는 회사명을 들으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는 무엇일까? 아마 '수평적이고 자유로운 회사 분위기', '효율적이고 자율적인 업무체계', '누구나 한번쯤은 일해보고 싶은 꿈의 기업' 등일 것이다. 필자는 지난 17일, 구글 임직원 프로보노와 함께 하는 온라인 직무 멘토링에 참여했다.

구글코리아 현직자와 함께하는 랜선잡(Job)담(Talk)은 서울시자원봉사센터에서 주관하는 활동으로, 1부 직무 멘토링과 2부 ‘구글에서 임직원들을 위해 개발한 사내 프로그램인 SIY(Search Inside Yourself)'로 이루어졌다. 1부 멘토링 분야에는 엔지니어링‧SW개발, IT영업, IT 솔루션 엔지니어링‧컨설팅, IT 파트너 엔지니어링, 웹 컨설팅, 데이터 사이언스, 법무, 통번역‧로컬라이제이션, 파트너십, 채널 영업‧개발, 제품 마케팅, 마케팅‧영업까지 총 12개 직무가 있었다. 청년들은 이중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를 신청하여 관심 직무의 임직원 1명과 소그룹으로 매칭되어 직무에 대해 질문하고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2부에서는 ‘구글러들이 마음의 힘을 키우는 법’을 주제로 마음챙김 명상교육 프로그램의 일부를 경험해보고, 직접 명상도 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1부 직무 멘토링을 하며 필기한 내용들
1부 직무 멘토링을 하며 필기한 내용들

필자는 진로를 아직 완벽하게 정하지 못했기에 다양한 직무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기도 하였고, 특히 마케팅과 영업 직무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많았기 때문에 마케팅 및 영업 직무 멘토링에 신청했다. 그래서 현재 구글코리아에서 세일즈-어카운트 매니저로 일하고 있는 프로보노와 4명의 다른 청년과 함께 소규모 멘토링을 진행하였다. 

멘토링 과정에서 프로보노는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구글코리아에서 일하게 되었는지, 구글이라는 회사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세일즈와 마케팅에서 실제적으로 하는 일이 무엇인지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했다. 전반적인 설명을 듣고 난 후에는 프로보노가 청년들이 미리 적어서 제출한 질문 등에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케터에게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이 있었는데, 이에 대해 프로보노는 마케터에게는 분석능력 및 문제해결능력, 실행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및 협업능력과 더불어 마케팅 경험이 가장 필요한 역량인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구글 세일즈의 필요역량에 대한 질문도 있었는데, 가장 필요한 것은 분석능력 및 문제해결능력, 실행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및 협업능력이라고 답했다. 영어에 있어서도 무엇보다도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영어로 올바르게 전달할 수 있는 지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영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기르는 것이 도움이 될 거라는 조언도 곁들였다. 업무 상 프로모션 기획 시 적합한 아이디어나 기획안이 떠오르지 않을 때는 많은 기업들의 다양한 마케팅방식을 찾아보고,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팀원들과 공유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필자는 대학교 경영학수업에서 배우는 마케팅 이론이나 기법을 실제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지, 학교에서 배운 마케팅과 현실에서의 괴리에 대해서 여쭤보았는데 이에 대해 프로보노는 회사에서 실제적으로 하는 일과 학교에서 배우는 마케팅이론 간의 괴리는 크기 때문에 취업을 하기 전 인턴이나 현장실습같은 다양한 경험들을 통해서 실제적인 업무를 경험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프로보노는 청년들에게 그 무엇보다도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이 각자의 진로를 정하는 데 좋은 자산이 될 거라고 조언했다. 이를 듣고 나니 필자도 좀 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진로를 고민해보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해 학교생활이나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이 힘들어지긴 했지만 그래도 항상 열정을 갖고 열심히 한다면 꼭 원하는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응원의 메세지도 남겨주었다. 덕분에 앞으로 꿈을 향해 열심히 나아갈 힘을 얻은 것 같다. 
2부 강의를 들으며 필기한 내용
2부 강의를 들으며 필기한 내용
2부 강연에서 나온 책
2부 강연에서 나온 책

2부에서는 ‘구글러들이 마음의 힘을 키우는 법’을 주제로 구글에서 임직원들을 위해 개발한 프로그램인 SIY(Search Inside Yourself)의 일부를 경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의를 통해 평소에 명상에 대해 갖고 있는 잘못된 오해들, 감성지능, 마인드풀니스 등에 대해서 배우게 되었고 실제로 프로보노, 청년들과 함께 명상을 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평소에도 명상을 해보려고 시도를 해본 적은 있지만, 항상 중간에 잡생각이 나거나 집중이 되지 않아서 실패했던 적이 많았다. 그동안 진로고민이나 코로나로 인한 스트레스가 많았는데 멘토링에서 올바른 명상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유익했다. '너의 내면을 검색하라' 라는 책도 받게 되었는데, 앞으로 남은 방학동안 책도 읽고 명상도 직접 해보며 나 스스로의 생각을 다스릴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다짐하게 되었다.

랜선잡담은 앞으로도 계속된다. 다양한 기업과 함께 매월 1~2회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동행 홈페이지(https://www.donghaeng.seoul.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서울시자원봉사센터 '랜선잡담’

○ 소개: 전문가가 청년에게 직무멘토링과 사회참여 등을 돕는 자원봉사를 운영하고 있다. 매월 1회 매칭데이를 통해 사회 현직자가 사회진출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직무 멘토링을 제공한다.
○ 홈페이지 : http://volunteer.seoul.go.kr/, https://www.donghaeng.seoul.kr/
○ 문의 :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청년사업팀 02-2136-8723
매일 아침을 여는 서울 소식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 신청 내가 놓친 서울 소식이 있다면? - 뉴스레터 지난호 보러가기

시민기자 권하영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전달하며 시민들의 활력소가 되는 대학생시민기자가 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