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청년'으로 살아가려면 이건 꼭 알아야지!

시민기자 박단비

발행일 2021.02.22 15:15

수정일 2021.02.22 15:25

조회 3,146

서울시 청년 정책, 혜택을 한눈에! 주요 사이트 5곳 안내

서울시의 청년 고용지표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서울시의 청년은 181만 8,000명에 달한다. 학업은 물론 등록금과 생활비를 벌기 위한 아르바이트에 취업을 위한 대외활동까지 청년으로서 살아가는 일은 늘 막막하기만 하다. 이에 서울시는 청년이 살아가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정책과 복지를 펼치고 있다. 

아는 사람이 더 많은 복지 혜택을 누리는 법! 청년으로서 더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유용한 서울시 사이트를 소개한다. 
서울청년포털 메인화면
서울청년포털 메인화면 ⓒ서울청년포털

1. 각종 청년 정책을 한눈에 '서울청년포털'

서울청년포털(https://youth.seoul.go.kr/youth/)은 서울시의 각종 청년 정책들을 소개하는 대표적인 사이트이다. 설자리, 일자리, 살자리, 놀자리로 구분해 금융, 취업, 주거, 여가 등과 관련된 정책과 정보를 제공한다. 서울시의 큰 사업뿐만 아니라 각 자치구, 정부기관 등 지원하고 있는 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다. 

특히 '정보퐁퐁'이라는 서울시 청년정책 정보를 제공하는 카카오톡 채널을 운영하고 있어 사이트에 접속 하지 않아도 카카오톡으로 매주 1, 3주 목요일 13시에 청년정보를 편리하게 받아 볼 수 있다.
정보퐁퐁 카카오톡 채널 모습
정보퐁퐁 카카오톡 채널 모습 ⓒ카카오톡

2. 집 구할 땐 '서울시 청년주거상담센터'

내 집 마련이 어려운 요즘, 서울시 청년주거 상담센터를 통해 주거취약자인 청년들도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서울시청년주거상담센터(http://youth-housing-seoul.kr/)는 청년을 위한 주거권을 연구하고 청년에게 특화된 주거상담 등을 진행한다. '집 구하기 체크리스트'를 통해 청년들이 집을 알아 볼 때 챙기면 좋을만한 정보를 파일로 제공하고 있으며, 청년 주거 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상담을 지원해주는 '주거상담 FAQ'도 제공한다.
서울시청년주거상담센터 메인화면
서울시청년주거상담센터 메인화면 ⓒ서울시청년주거상담센터

3. 진로·취업지원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https://www.sygc.kr/)는 서울 청년들의 사회 진입 과정을 지원하는 센터로, 청년을 위한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사회참여 지원사업, 마음건강 지원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진행하며 특히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 면접, 취업전략 등 다양한 방면으로 청년을 돕고 있다.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메인화면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메인화면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프로그램 목록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프로그램 목록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4. 우리 동네 청년 프로그램·공간 필요할 때 '서울청년센터 오랑'

서울청년센터 오랑(https://youth.seoul.go.kr/orang/)은 청년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기존 무중력지대와 달리 청년지원매니저가 각 센터에 배치되어 도움을 준다.강동·관악·금천·노원·동대문·성동·은평오랑 등 총 7개의 센터가 운영되고 있으며, 각 지역의 센터마다 지역 청년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각 공유주방, 라운지, 세미나실 등 공간 대관을 통해 청년들이 여러 활동을 진행할 수 있으며, 맞춤형 지원 매니저를 통해 청년으로서 서울에서 살아 갈 때 겪는 여러 문제들과 고민을 상담받을 수 있다.
서울청년센터 오랑 메인화면
서울청년센터 오랑 메인화면 ⓒ서울청년센터 오랑
서울청년센터 오랑 프로그램 목록
서울청년센터 오랑 프로그램 목록 ⓒ서울청년센터 오랑

5. 청년문제를 고민하다 '청년허브'

청년허브(https://youthhub.kr/)는 생활, 문화, 자산 등과 관련해 청년을 지원하고 교육하며, 청년문제를 진지하게 연구하는 조직이다. 청년들의 자발적인 커뮤니티와 프로젝트, 혁신적인 활동을 지원하는 공간지원사업, 교류사업, 청년문제를 해결하는 연구사업과 인적·물적·사회적 자원을 연계하는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청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연구를 공모하고, 매년 각종 이슈와 미래 이슈를 논의하는 N개의 공론장을 운영하며, 청년들이 삶에 대해 직접 고민하고 연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청년허브 메인화면
청년허브 메인 화면 ⓒ청년허브

서울에서 청년으로 살아가다 보면 가끔씩 혼자서는 막막하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이에 서울시는 청년이 홀로 살아가는 것이 아닌 지역과 함께, 공동체와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지원하고 있다. 서울시의 여러 가지 정책과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이트를 통해 좀 더 힘차게 청년의 한 걸음을 내디뎌보는 것은 어떨까.

■ 서울시 주요 청년 정책 및 복지 사이트

시민기자 박단비

서울이 좋아 올라온 청년입니다. 청년들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울시민기자가 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