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부정승차 적발 건수가 무려...

하이서울뉴스 조미현

발행일 2012.04.27. 00:00

수정일 2012.04.27. 00:00

조회 7,408

지하철 부정승차 유형, 표 없는 경우가 83%로 가장 많아

[서울시 하이서울뉴스] 서울 지하철 개통 이래 최초로 일제히 부정승차 단속이 이루어졌다. 지난 3월 5일(월)부터 31일(토)까지 총 26일 간 서울시와 지하철운영기관이 합동으로 1~9호선을 단속했다. 그 결과 무려 총 3,894건이 적발됐다. 징수된 부가금도 1억8천만 원에 이른다.


■ 부정승차 유형별 적발건수

(단위: 건, 천원)

구 분 합 계 무표 미신고 할인권 부정 교통카드 부정
건 수 금 액 건 수 금 액 건 수 금 액 건 수 금 액
'12.3.5∼3.31 3,894 188,238 3,235 128,944 262 44,921 397 14,373
'11.3.5∼3.31 1,257 109,978 1,107 74,279 42 32,325 108 3,374

•무표 미신고 : 표 없이 탑승하는 자
•할인권 부정 : 어린이 교통카드를 비어린이(중고생 사용)가 사용
•교통카드 부정 : 청소년․우대권․장애인․원호대상 교통카드를 비대상자가 사용

부정승차 유형을 보면 '표 없이 탑승한 경우'가 3,235건으로 전체의 83%를 차지했다. '우대용 교통카드 부정사용'이 398건, '할인권(어린이 교통카드) 부정사용' 순이었다. 단속에 적발된 사람이 낸 부가금 중에서 랭킹 1위는 57,350원이었다. 표 없이 지하철을 타고 수원에서 종로까지 이동한 '구간요금(1,850원)'에 '구간요금 30배(1850원×30)'를 더한 금액을 납부했다.

한편 부정승차 적발이 가장 많은 역은 7호선 철산역으로 1달 간 총 125건이 적발됐으며, 다음으로 5호선 강동역 114건, 7호선 논현역 108건이 뒤를 이었다.

'몰랐다', '왜 나만 잡느냐' 부정승차 적발된 사람들 핑계도 다양해

표 없이 탑승했다가 적발된 사람들의 핑계는 다양했다. 표를 구입해 탑승했으나 분실했다는 사람이 가장 많았고, 교통카드를 태그했는데 정상 처리가 되지 않았다, 무인발매기 이용방법을 몰라 하차역에서 운임을 지불하려 했다는 등의 핑계가 많이 나왔다. 함께 탑승했던 사람이 자기 승차권을 가지고 내렸다, 지갑을 잃어버렸다는 말도 자주 등장하는 이유였다. 심지어 '교통카드를 태그했는데 제대로 처리되지 않은 것은 개찰구 관리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냐'며 역사 직원에게 호통을 치고 심한 경우에는 민원을 제기하는 사례도 나왔다. 물론 이유가 어떻든 일제히 부가금을 부과받았다.

어린이교통카드 사용자들 또한 모르고 사용했다는 변명이 가장 많았다. 우대용 교통카드는 장애인, 노인권 등을 가족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오늘 주워서 처음 사용했다, 일반 교통카드와 지갑에 넣어 사용하다가 잘못 태그됐다는 이유도 있었다. 중증장애인을 동반한 가족만이 무임혜택을 받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상인 가족이 혼자 지하철을 탈 때도 무임적용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다소 황당한 경우도 있었다. 우대권을 부정사용하다가 적발된 경우에는 부가금 징수와 함께 정해진 규정에 따라 우대용 교통카드를 1년 간 사용할 수 없도록 현장에서 등록정지 조치를 내렸다.

올해 중 CCTV 분석 후 체계적 단속 시행할 계획

이번 단속은 부정승차가 자주 일어나는 출퇴근시간대, 평일과 주말 낮 시간대의 15시~19시에 역무원과 공익근무요원 등을 집중 배치해 실시했다. 하지만 단속은 이걸로 끝나지 않는다. 각 역사별로 지속적으로 부정승차 단속을 할 방침이고, 수시로 일제단속도 실시해 지하철 부정승차를 이참에 뿌리 뽑을 계획이다. 단속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의식전환을 위해 상시적으로 부정승차 관련 안내방송도 실시하고, 승강장 전광판 및 현수막 등을 통해 단속을 알림으로써 상습적으로 부정승차를 일삼는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환기시키는 방식도 병행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올해 중으로 지하철 운영기관과 공동으로 CCTV를 분석해 부정승차 단속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아울러 비상게이트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일부 CCTV 위치를 조정하여 사각지대를 없애는 한편, 순회 점검을 할 때마다 잠금상태를 확인하고 승객이 개방을 요구할 때에는 직원이 비상게이트로 직접 가거나 CCTV로 확인한 후에 열어주는 등 비상게이트가 부정승차 수단으로 악용되지 않도록 더욱 철저히 관리할 계획이다.

이병한 교통정책과장은 "공정한 대중교통 이용문화를 어지럽히는 '지하철 부정승차'는 장기적으로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악영향을 미치는 불법행위"라며 "앞으로도 수시로 부정승차 단속을 할 예정이니 신분에 맞는 요금을 내고 정당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의: 도시교통본부 교통정책과 02) 3707-5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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