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먼저 배려한 저상버스, 굴절버스
내손안에서울
발행일 2004.06.30. 00:00
⊙ 땅위의 지하철 ‘굴절버스’.. 일반버스 3배 인원 승차 굴절버스는 좌석 52개, 최대 승차인원 150명 내외로
일반 버스 승차 인원의 3배를 수용할 수 있다. 언뜻 보기엔 복잡한 서울의 도로 실정에 맞지 않을 것 같지만, 지난해 10월 동대문, 을지로 등 시내
주요도로를 통과하는 버스노선에서 시범운행을 해본 결과, 최소 편도 2차로가 확보될 경우 좌회전이나 우회전에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굴절버스는 밖에서 보면 차량 두 대가 연결된 모습이지만, 차량 내부에서 보면 전체가 하나처럼 느껴지는
구조에 굴절 이음새 부분이 상당히 넓어 이음새처럼 보이지 않는다. 게다가 자유로운 왕래가 가능하고 주름장식을 해놓아서 지저분해
보이지도 않는다.
버스 승하차시에는 좀더 편리하게 타고 내릴 수 있도록 버스가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닐링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고 승차감도 좋아 노약자들 뿐 아니라 일반 시민들도 보다 편리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는 상일 IC~수색시계, 도봉산 시계~내곡 IC, 도봉산 시계~종로, 내곡 IC~수색시계 등 4개 노선에 20대가 운행되고, 2005년에 도봉산시계~김포공항입구 등 5개 노선 53대, 2006년엔 내곡IC~명동 등 10개 노선 73대가 도입된다. ⊙ 휠체어로도 쉽게 승차 가능한 ‘저상버스’
건강한 젊은이들에게는 기존 버스 계단을 오르내리기가 그리 불편하지 않을 테지만, 노약자나 어린이,
장애인들에게는 이동권을 제한하는 가장 불편한 요소다. 안락한 승차감을 자랑할 뿐 아니라, 장애인용 슬로프와 휠체어 고정 장치가 되어있어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이용하기에도 안전하다. ⊙ 무공해 청정연료 사용 ‘CNG 버스’ 그런가하면 환경친화적인 CNG 버스 700여대가 도입되어 주요 간선도로를 달린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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