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복지재단 3월 창립세미나

내손안에서울

발행일 2004.02.05. 00:00

수정일 2004.02.05. 00:00

조회 1,940


이달 안으로 이사장 선임 … 30명 이내의 운영자문단도 구성

민간 복지전문가들이 운영하는 지방자치단체 최초의 전문 복지기관인 ‘서울복지재단’이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한지 한 달여가 넘었다.
지난해 12월 31일자로 설립된 재단법인 서울복지재단은 종로구 수송동 종로소방서 4층에 사무실을 마련하고, 올해 1월부터 업무를 개시했다.

보다 전문적이고 일관성 있는 복지정책 수립을 위해 지난해 2월 초부터 설립 추진되기 시작한 서울복지재단은 민간 노하우와 전문적인 운영체계를 통해 서울의 복지 수준을 한 차원 높이고, 서울시민들에게 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총괄적으로 관리하는 기구이다.
지난 해 10월 사회복지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한 '서울복지재단 발기인 총회'를 가졌고, 재단 설립을 위한 본격 활동에 돌입, 올초 재단 설립의 결실을 맺었다.

지난 해 12월 직원채용 공고를 통해 복지전문 인력 10명을 확보하고, 서울시 파견 공무원 4명을 투입해, 서울복지재단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갈 정예 부대를 꾸렸다.
지난 달 초에는 직원 워크샵을 갖고 앞으로의 업무 추진 방향 등을 논의하기도 했다.

이번 달 안으로 이사장이 임명되면 올 상반기 중으로 전문인력을 필요한 만큼 추가로 채용할 계획이며 이사장과 1국 1실 3부 1검사역 등을 갖춰 모두 31명의 인력으로 운영해 나갈 방침이다.
비상임기구로 10명 이내의 이사회와 30명 이내의 운영자문단도 구성한다.
내 달 중으로는 서울복지재단의 창립기념식을 겸한 세미나도 마련할 예정이다.

서울복지재단 어떤 일 하게 되나?

그동안 서울시 복지 관련 업무가 노인복지과, 장애인복지과 등 부서별로 나뉘어져 있고, 종합적인 검토 없이 단선적으로 시행돼 옴에 따라, 제도적으로 복지서비스의 불균형이 심화된 것이 사실. 뿐만 아니라 복지시설 경영과 관리에 있어 투명성이 부족하다는 문제점도 제기되어 왔다.

이에 따라 서울복지재단은 우선 복지시설 사업비 지원 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보조금 지원 기준을 새롭게 마련하고, 복지시설에 교부되는 보조금이 적정한 것인가를 보다 철저히 심사하게 된다.

똑같이 지원금을 받으면서도 시설 마다 복지서비스 수준이 들쑥날쑥 했던 것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균형 있게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며, 더불어 복지시설에 대한 운영 및 서비스 평가를 실시한다.
현재는 복지시설의 수탁자 선정에 있어 대부분 기존 수탁자에게 재위탁 되고 있는 실정인데, 앞으로는 철저한 수탁자 선정관련 심의를 통해 수탁자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게 된다.
복지시설에 대한 예산이 제대로 쓰일 곳에 쓰이는지 회계절차를 전산화하여 투명성을 높이고, 중복투자가 되는 일이 없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복지시설 정보에 대한 DB화 작업을 거쳐, 현재 서울에 산재해 있는 복지시설을 총망라한 포털 개념의 복지시설 인터넷 홈페이지를 마련해, 일반 시민들이 쉽게 정보를 찾아 이용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복지시설 종사자들에 대한 교육이 비전문적이라는 지적이 많아, 앞으로 새롭게 교육 체제를 정비, 전문적인 재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기로 했다.


하이서울뉴스 / 한해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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