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도서관이 이렇게 멋질 일! 함께 만드는 공간의 좋은 예
지정우 건축가
발행일 2023.10.13. 15:02
아빠건축가의 다음세대 공간 탐험 (15) 함께 만드는 학교 공간
학교는 함께 또 각자 성장과 배움의 공간이어야 하는데 어느 사이에 갈등의 공간이 되어가고 있다. 건축가로서 그 과정에 기존의 학교 공간은 잘못이 없는지 돌아봐야 함을 느낀다. 그 갈등이 관계의 고착이나 존중의 부족, 다양성을 인정하지 못하는 것에서 비롯되는 측면이 있다면 학교의 공간이 그에 일조를 해왔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지금의 학교 공간은 전국 어디나 같은 사이즈의 교실이 있고, 복도를 따라 나란히 붙어있다. 같은 활동, 같은 방향, 같은 위계 공간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제도만 바뀌고 있으니 공간이 구성원들의 관계를 담지 못하고 극단화된 입장 관계를 만드는 데 일조하는 것은 아닌지 건축가로서 조심스러운 언급이지만 고백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배경에서 어느 학교나 적용할 수 있는 완벽한 공간적 해결책이라기 보다 하나의 ‘대안’으로서, 얼마 전 설계했던 한 초등학교의 공간을 소개하고자 한다.
마을교육과정의 공근초등학교
이러한 교육활동을 진행하기 위한 학교공간이 필요했고, 학교 내 도서관은 낙후하여 접근성이 떨어지고 서고로서의 도서관은 대출 기능만 담당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새로 만들 도서관은 기존 영어체험실·컴퓨터실과 연계하여 ‘러닝 커뮤니티 센터’(LCC: Learning Community Center)로 개념을 확장, 다양한 배움이 일어날 수 있는 장소로 활용하기로 했다.
아울러 5, 6학년 교실을 별동 1층에 조성하면서 학년별 프로젝트가 가능한 유연한 교실을 만들기로 했다. 이를 통해 학교 교육과정은 물론, 마을 커뮤니티까지 확대된 공공공간으로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학생 주도적 활동의 학교 도서관 새로운 유형 제시
강원도의 산세를 닮은 책장을 디자인·배치하고, 주변 자연환경이 실내로 들어올 수 있게 창문을 막지 않은 방향으로 설계했다. 책장 사이, 창가, 모둠테이블, 라운지 소파, 계단식 벤치, 이동식 책걸상 등 다양한 장소를 그때그때의 활동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또한 고정 요소와 가변 커튼벽을 적절히 배치하여 배움 활동, 동아리 활동, 개인별 활동 등 활동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조합의 공간이 가능하도록 했다. 투시형 책장을 만들어 답답함을 덜어내는 등 크지 않은 기존 학교 내 공간에서 최대한 학생들의 주도적 잠재성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고려했다.
일반적인 복도와 교실을 벗어나 다양한 활동과 배움의 장이 되는 장소
교실 간 일부 투명 창을 통해 소통을 강조하고 사각지대가 없도록 하였다. 또 수업 준비실을 별도로 마련하여 배움에 오롯이 집중할 수 있는 합리적인 교실 공간이 되게 했다.
지역성과 장소성을 고려한 디자인
협력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진행 과정
학교 내에서 본 프로젝트를 담당한 선생님은 일찌감치 학교 공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공부해 왔다. 또 가장 적합한 공간 설계를 위해 건축가를 찾고, 완성된 타 공간을 방문했으며, 진행 과정에서도 충분히 협력했다.
이는 신뢰와 의지가 있지 않고는 불가능한 일이다. 학교 내 의견 수집, 학생 워크숍, 건축가 초대, 계약, 회의, 설계, 진행, 시공감리, 학교 구성원들과의 소통, 준공 이후 다양한 활용과 확산의 과정 등 모든 것을 건축가와 공유하면서 함께 시너지를 만들었다.
거기에 더하여 새로 조성된 공간을 십분 활용할 수 있는 수업 개발까지 진행했다. 이는 제도와 의무만 있는 ‘용역’ 형태로 진행되는 방식과는 전혀 다른 방식이다. 이는 참여하는 전문가들의 마음을 포용하면서 최선의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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