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위협하는 무단방치 전동 킥보드, 이젠 안녕!
발행일 2023.02.21. 14:30
버스정류소 옆에 무단방치된 전동 킥보드 ©심재혁
며칠 전, 친구와 함께 이동하는 길에 섬뜩한 경험을 했다. 운전 중인 친구가 골목길에서 큰 길가로 나올 때 갑자기 전동 킥보드가 튀어나왔기 때문이다. 서행 운전을 하고 있어서 다행히 사고를 피할 수 있었지만, 자칫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다. 전동 킥보드에는 청소년으로 보이는 학생 둘이 헬멧도 없이 타고 있었다.
최근 2~3년 동안 전동 킥보드로 대표되는 개인형 이동수단(Personal Mobility, PM)을 대여해 주는 업체가 늘고, 전동 킥보드를 이용하는 시민도 많이 늘었다. 이와 함께 전동 킥보드에 대한 불만과 불편도 심각한 상황이다. 특히, 불법으로 주차되거나 무단방치된 전동 킥보드에 대한 불편함, 인도를 고속주행하는 전동 킥보드로 인한 위협은 당장 개선해야 할 과제이기도 하다.
이는 서울시가 3,000여 명의 시민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조사 결과에도 잘 나타났다. 시민 10명 중 8명(79.8%)은 전동 킥보드 등 공유 PM의 보도 통행으로 불편을 겪었다고 답했고, 그 중 'PM이 높은 속도로 통행하여 위협을 느꼈다'는 응답은 68.5%에 달했다. 서울시민 10명 중 7명은 인도에서 고속 주행하는 전동 킥보드로 인해 안전에 위협을 느꼈다는 셈이다.
무단방치에 대한 불편도 상당히 높았다. 시민 10명 중 9명(89.1%)은 무단방치를 목격했고, 이중 불편을 느낀 시민은 무려 95.9%로 나타나 무단방치에 대한 시민들의 불편이 심각한 문제로 조사됐다.
최근 2~3년 동안 전동 킥보드로 대표되는 개인형 이동수단(Personal Mobility, PM)을 대여해 주는 업체가 늘고, 전동 킥보드를 이용하는 시민도 많이 늘었다. 이와 함께 전동 킥보드에 대한 불만과 불편도 심각한 상황이다. 특히, 불법으로 주차되거나 무단방치된 전동 킥보드에 대한 불편함, 인도를 고속주행하는 전동 킥보드로 인한 위협은 당장 개선해야 할 과제이기도 하다.
이는 서울시가 3,000여 명의 시민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조사 결과에도 잘 나타났다. 시민 10명 중 8명(79.8%)은 전동 킥보드 등 공유 PM의 보도 통행으로 불편을 겪었다고 답했고, 그 중 'PM이 높은 속도로 통행하여 위협을 느꼈다'는 응답은 68.5%에 달했다. 서울시민 10명 중 7명은 인도에서 고속 주행하는 전동 킥보드로 인해 안전에 위협을 느꼈다는 셈이다.
무단방치에 대한 불편도 상당히 높았다. 시민 10명 중 9명(89.1%)은 무단방치를 목격했고, 이중 불편을 느낀 시민은 무려 95.9%로 나타나 무단방치에 대한 시민들의 불편이 심각한 문제로 조사됐다.
길가에 무단방치된 전동 킥보드 ©심재혁
실제 거리를 나가보면, 전동 킥보드의 무단방치 현장을 쉽게 목격할 수 있다. 지하철역과 버스정류장 인근, 골목길에도 아무렇게 방치된 전동 킥보드가 사람의 보행을 방해하고 있었다. 횡단보도 앞에 방치된 전동 킥보드로 인해 돌아가거나, 어떤 시민은 전동 킥보드를 옆으로 치우고 지나가기도 했다.
전동 킥보드의 통행이 금지된 광화문광장에서도 전동 킥보드를 목격할 수 있었다. 광화문광장에서 시청으로 향하는 버스정류소 앞에 주차된 전동 킥보드가 보였다. 현재 서울시의 즉시 견인 5개 구역(버스정류소 앞 5m)이기도 한데, 어린이들도 많아 전동 킥보드가 위협이 되어 보였다.
전동 킥보드 등 PM이 야기하는 불편에 대해 시민들은 ‘PM 견인제도 강화’를 무단방치 해결책으로 꼽았고, 뒤이어 ‘업체의 관리능력 강화’를 주문했다. 또한, 전반적인 문제점으로는 ‘이용자 인식 부족’, ‘무단주차 방치’, ‘무면허 이용자’ 등을 말했다.
전동 킥보드 등 PM이 야기하는 불편에 대해 시민들은 ‘PM 견인제도 강화’를 무단방치 해결책으로 꼽았고, 뒤이어 ‘업체의 관리능력 강화’를 주문했다. 또한, 전반적인 문제점으로는 ‘이용자 인식 부족’, ‘무단주차 방치’, ‘무면허 이용자’ 등을 말했다.
사람들의 통행이 많은 인도에서 위험하게 주행하고 있다. ©심재혁
서울시는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보행을 위해 강력한 PM 정책 시행과 함께 다양한 관리 조치를 시작했다. ☞ [관련 기사] 공유 킥보드 제도 개선 나선다…무단주차하면 즉시 견인
첫째, 시민의 통행량이 많은 평일 출퇴근 시간대(07:00~09:00, 18:00~20:00) 무단방치된 전동 킥보드에 대해 즉시 견인 조치를 시행한다. 여기에는 PM 관리 서포터즈를 활용해 단속을 최대한 늘릴 예정이다. 즉시 견인 지역은 차도, 지하철역 출구, 버스 정류소, 횡단보도, 점자블록 등 5개 구역이다.
둘째,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은 고속 주행을 예방하고자 전동 킥보드의 주행 속도를 기존 25km/h에서 20km/h 로 낮추도록 공유 PM 업계에 요청하고, 관련 도로교통법 개정도 추진할 계획이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논의가 필요하기에, 먼저 이용자들의 의식 고취가 중요하다. 따라서 전동 킥보드를 이용할 때 사람이 많은 지역은 서행하도록 관련 캠페인이나 안내가 필요해 보인다.
첫째, 시민의 통행량이 많은 평일 출퇴근 시간대(07:00~09:00, 18:00~20:00) 무단방치된 전동 킥보드에 대해 즉시 견인 조치를 시행한다. 여기에는 PM 관리 서포터즈를 활용해 단속을 최대한 늘릴 예정이다. 즉시 견인 지역은 차도, 지하철역 출구, 버스 정류소, 횡단보도, 점자블록 등 5개 구역이다.
둘째,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은 고속 주행을 예방하고자 전동 킥보드의 주행 속도를 기존 25km/h에서 20km/h 로 낮추도록 공유 PM 업계에 요청하고, 관련 도로교통법 개정도 추진할 계획이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논의가 필요하기에, 먼저 이용자들의 의식 고취가 중요하다. 따라서 전동 킥보드를 이용할 때 사람이 많은 지역은 서행하도록 관련 캠페인이나 안내가 필요해 보인다.
7호선 숭실대입구역 2번 출구 앞 개인형 이동장치(PM) 주차구역 ©심재혁
셋째, 공유 PM 이용자의 이용수칙 준수를 위해 헬멧 미착용, 무면허 운전, 음주 주행과 같은 법규 위반 이용자에 대해 경찰과 합동단속을 추진한다. 또한 서울시는 전동 킥보드 주정차 위반 신고 시스템을 도입했다.‘시민 신고 시스템(seoul-pm.eseoul.go.kr)’을 통해 시민들은 QR코드로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다.
넷째, 서울시와 자치구에서 지정한 PM 주차구역 에 대한 홍보와 안내도 필요하다. 현재 서울시는 자치구와 함께 193개소의 PM 주차구역을 조성했는데, 이용자들이 적극적으로 PM 주차구역을 이용할 수 있도록 공유 PM 업체가 PM 주차구역 반납 시 마일리지를 지급하는 등의 방안이 필요하다.
넷째, 서울시와 자치구에서 지정한 PM 주차구역 에 대한 홍보와 안내도 필요하다. 현재 서울시는 자치구와 함께 193개소의 PM 주차구역을 조성했는데, 이용자들이 적극적으로 PM 주차구역을 이용할 수 있도록 공유 PM 업체가 PM 주차구역 반납 시 마일리지를 지급하는 등의 방안이 필요하다.
2022년 5월, 전동 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PM)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의무를 강화하는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시행됐다. 전동 킥보드로 대표되는 PM과 보행자의 조화를 위해서 이번 서울시의 PM 관리 강화 방안이 성공적으로 정착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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