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뷰티산업 육성 본격화…동대문을 핵심거점으로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22.04.04. 16:00
이번 계획은 ‘서울비전 2030’에서 제시한 ‘글로벌 선도도시’의 핵심 전략으로 2026년까지 5년간 총 2,040억 원을 투자한다.
‘글로벌 뷰티산업 허브, 서울’ 기본계획은 4대 분야 11개 핵심과제로 추진된다. 4대 분야는 ①글로벌 뷰티산업의 거점, 클러스터 조성 ②선순환 산업생태계 조성 및 고부가가치화 ③마케팅 강화 및 글로벌 진출 확대 ④K-컬쳐 융합을 통한 뷰티도시서울 매력 극대화다.
① 대한민국 패션산업 1번지, 동대문을 ‘뷰티‧패션산업 핵심거점’으로
동대문 DDP에 오는 7월 ‘스마트, 디지털, 에코’를 키워드로 ‘뷰티복합문화공간(가칭)’을 오픈한다. 뷰티와 관련된 콘텐츠와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내년에는 DDP 인근에 뷰티, 패션, 디자인 등 다양한 업종의 관계자가 한 자리에 모여 소통할 수 있는 ‘서울뷰티패션허브’를 조성해 산업 간 연계효과를 높인다.
시는 동대문 패션타운 일대를 연내 ‘뷰티패션융합 특정개발진흥지구’로 지정을 추진하고 건축규제 완화, 자금융자, 세금감면 등 인센티브를 제공해 뷰티·패션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기반으로 동대문 일대를 정비해 지역경관을 개선할 계획이다.
여기에 홍릉과 G밸리 등 바이오‧의료기기 분야 산업거점을 ‘뷰티융복합 R&D 거점’으로 활성화해 ‘글로벌 뷰티산업 클러스터’를 완성한다.(5년간 약 270억 투입)
② ‘뷰티 스타트업’ 등에 1천억 투자, 대기업과 ‘오픈이노베이션’
뷰티산업 전용펀드는 신용이나 담보가 부족해 일반 금융권으로부터 금융지원을 받지 못해 생존의 한계에 다다른 뷰티산업의 중소기업, 초기 창업기업, 청년 스타트업에 모험자본으로 집중 투자한다.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고 향후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초기 씨앗자본을 지원하는 것이다. 내년 본격 펀드 조성에 앞서 시가 운영하는 미래혁신성장펀드를 활용한다.
타 산업에 비해 영세성이 높고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경쟁력 격차가 큰 뷰티 산업의 특성을 고려해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상생을 기반으로 한 ‘오픈이노베이션’을 적극 추진한다. 유망 뷰티 스타트업을 연 10개사 이상을 발굴하고 대기업과 기술교류·협업 등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유망 중소기업‧스타트업의 경쟁력을 키운다.
뷰티‧패션산업에 특화된 전문인력을 집중 양성한다. 현장 수요가 많은 브랜드 매니저, 상품기획자 등 전문인력을 매년 200명씩, SNS 활성화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커진 마케팅 트렌드에 발맞춰 인플루언서를 50명씩 키운다.
③ 유망 중소기업 마케팅 지원…동남아 등 해외진출 가속화
인플루언서 연계 감성마케팅을 강화하고, 유망 중소기업의 우수제품은 특별기획전 등을 열어 판로를 확대한다. 메타버스 공간에서 쇼핑할 수 있는 ‘디지털 뷰티산업 마켓’도 2023년부터 구축한다.
동남아 지역 주요 온라인몰 입점 및 해외 바이어 매칭 등 유망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한다. 베트남 하노이 등 주요 도시에는 일종의 팝업스토어인 ‘서울뷰티존’도 론칭한다.
④ 매년 10월, 글로벌 뷰티 박람회 ‘서울뷰티위크’…K콘텐츠 연계해 한달간 축제
특히, ‘서울뷰티위크’가 열리는 10월 한 달 동안 도시 전체에 축제 분위기가 가득하도록 서울패션위크, DDP서울라이트, 서울디자인위크, 서울뮤직페스티벌 등과 연계해 이른바 ‘서울뷰티먼스(Seoul Beauty Month)를 개최해, 서울의 대표축제로 키운다. 서울의 매력적인 명소와 맛집, 숙박 등 서울관광이 집중적으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유도함으로써 서울 전역에 경제 활력이 확산되도록 한다.
서울뷰티먼스(Seoul Beauty Month) 세부 행사내용
- 일정 : 매년 10월 중 / 장소 : DDP 및 6대 지역거점, 온라인
구 분 | 내 용 | |
---|---|---|
서울 뷰티 위크 |
뷰티인디엑스포 | 유망 뷰티 인디 브랜드 제품 전시 및 판매·수주 지원 |
트렌드 토크 콘서트 | 뷰티 인플루언서, 전문가 등 유명인사 초청 특강 등 | |
서울트렌드스타일쇼 | 트렌디 룩 런웨이 및 K-pop 등 문화요소 융합 아트쇼 | |
서울패션위크 | 패션쇼 및 트레이드쇼(수주상담회) 등 | |
DDP 서울라이트 | 서울라이트 ‘가을’과 ‘디지털디자인‘ 컨셉 작품 전시 등 | |
서울디자인위크 & 디자인페어 | 디자인아트 쇼케이스, K-라이프 디자인 전시 등 | |
서울뮤직페스티벌 | K-POP등 대중음악 장르 공연 및 디제잉파티 등 | |
서울뷰티로드 페스티벌 | 미식주간, 뷰티현장 투어, 뷰티문화 체험 ‘뷰티로드’ 등 | |
의료관광트래블마트 | 의료·웰니스 관광상품 설명회, 국제포럼, 토크쇼 등 | |
Beauty Trade Week | ‘트레이드온 : 뷰티관’ 운영, 온라인 수출상담회 등 |
또한, 시는 국제 관광시장 재개에 발맞춰 뷰티‧패션산업과 관광산업 간 선순환 체계도 구축한다. 기존의 화장품 쇼핑 중심의 뷰티관광을 서울의 멋, 맛, 쉼, 흥 같은 일상적인 스타일을 소비하고 체험하는 방식으로 다각화한다는 계획이다.
‘서울형 뷰티산업’ 기본계획 4대 분야 11개 과제
1. 글로벌 뷰티산업의 거점, 클러스터 조성 |
2. 선순환 산업생태계 조성 및 고부가가치화 |
3. 마케팅 강화 및 글로벌 진출 확대 |
4. K-컬처 융합을 통한 뷰티도시서울 매력 극대화 |
---|---|---|---|
① 동대문 뷰티·패션산업 핵심거점 조성 | ④ 뷰티 스타트업의 혁신성장 지원 | ⑥ 인플루언서, K컬쳐 활용한 중소기업 마케팅 역량 강화 | ⑨ 감성도시 페스티벌 ‘서울뷰티먼스’ 개최 |
②홍대·종로·가로수길 등 6대 지역거점 선정 및 활성화 | ⑤ 미래 뷰티산업을 견인할 인적자원 양성 | ⑦ 뷰티·패션산업 온라인·디지털 전환 가속화 | ⑩ 뷰티·패션산업자원 기반 관광매력도시 조성 |
③ 혁신기술 R&D 거점 활성화 | ⑧ 유망기업의 글로벌시장 진출확대 및 안착 지원 | ⑪ 글로벌 뷰티감성도시 도약을 위한 도시 브랜딩 |
문의 : 경제정책과 02-2133-5233
기사 관련 태그
태그
#서울형 뷰티산업 #뷰티 #패션 #동대문 #DDP #K컨텐츠 #특정개발진흥지구 #뷰티‧패션산업 핵심거점 #서울뷰티위크 #뷰티산업 전용펀드 #서울패션위크 #서울뷰티먼스 #글로벌 뷰티산업 허브 #6대 트렌드 거점 #뷰티복합문화공간 #서울뷰티패션허브 #글로벌 뷰티산업 클러스터 #뷰티융복합 R&D 거점 #오픈이노베이션 #뷰티 스타트업 #인플루언서 육성 #서울산업진흥원 #서울 축제 #서울비전2030 #서울비전2030_감성문화도시 #서울비전2030_글로벌선도도시 #동행매력특별시 #동행매력특별시_매력 #동행매력특별시_매력_글로벌매력도시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누리집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