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이삿날, 수도요금 정산은 어떻게? 온라인으로 손쉽게!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22.03.04. 15:54
수도요금 정산을 위한 요금 조회, 납부가 온라인으로 더욱 편리해진다
본격적인 이사 시즌이 시작됐습니다. 이사를 오갈 때 꼭 해야 할 일 중 하나가 바로 수도 요금 정산인데요, 이사 정산 및 분리 신청을 통해 요금을 직접 납부하기 위해서는 수도사업소와 전화 통화를 거쳐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올해 3월부터는 전화 통화 없이 아리수 모바일 앱이나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를 통해 요금조회부터 납부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절차가 더욱 편리해집니다!
서울시가 3월부터 이사 등 수도사용자 변경 시 비대면으로 요금조회, 납부 등이 가능한 ‘수도요금 이사정산 사용자 분리고지 원스톱(One-stop)’ 서비스를 실시한다.
이사를 오가는 사용자 간 이사일까지 발생한 수도 요금을 계산하는 것을 ‘이사 정산’이라고 하고, 이 요금을 사용자 간에 현금으로 주고받지 않고 요금 분리 신청을 통해 직접 납부 하는 것을 ‘분리 고지’ 서비스라고 한다.
기존에는 온라인으로 이사 정산 후 분리 고지를 신청하려면 수도 사업소와 전화 통화를 통해 해결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자 이사 정산을 하면서 분리 고지를 원하는 서울시 수도사용자는 전화 신청 없이 비대면으로, 아리수앱과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를 통해 직접 요금을 조회하고 납부까지 진행할 수 있다.
기존에는 사용자가 직접 ‘아리수 앱’, ‘사이버 고객센터’에서 수도계량기 지침을 입력해 요금 조회는 가능했으나, 납부를 위해서는 별도로 수도사업소 직원과 통화해 분리고지를 신청해야만 했다. 결국 어떤 방법으로 신청해도 전화 통화를 꼭 거쳤던 셈이다.
이사를 오가는 사용자 간 이사일까지 발생한 수도 요금을 계산하는 것을 ‘이사 정산’이라고 하고, 이 요금을 사용자 간에 현금으로 주고받지 않고 요금 분리 신청을 통해 직접 납부 하는 것을 ‘분리 고지’ 서비스라고 한다.
기존에는 온라인으로 이사 정산 후 분리 고지를 신청하려면 수도 사업소와 전화 통화를 통해 해결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자 이사 정산을 하면서 분리 고지를 원하는 서울시 수도사용자는 전화 신청 없이 비대면으로, 아리수앱과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를 통해 직접 요금을 조회하고 납부까지 진행할 수 있다.
기존에는 사용자가 직접 ‘아리수 앱’, ‘사이버 고객센터’에서 수도계량기 지침을 입력해 요금 조회는 가능했으나, 납부를 위해서는 별도로 수도사업소 직원과 통화해 분리고지를 신청해야만 했다. 결국 어떤 방법으로 신청해도 전화 통화를 꼭 거쳤던 셈이다.
이사정산 온라인 접속 |
➡ | 정보입력 및 요금계산 | ➡ | 이사정산 요금확인 및 납부 |
'아리수 앱' 또는 '사이버고객센터' |
고객번호·계량기 지침, 신청자 정보 입력, 계량기 지침 사진 업로드 |
계좌이체, 신용카드 |
서울시 수도요금 이사정산 사용자 분리고지 원스톱 서비스 신청은 ①‘아리수 앱’(모바일 앱) 또는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에 접속한 뒤 ②고객번호·계량기 지침 등을 입력, 사진을 업로드하고 ③이사 정산 요금을 확인한 후 납부(서울시 이텍스 또는 가상계좌)하면 된다.
‘수도요금 이사정산 사용자 분리고지’ 원스톱 서비스로 직접 요금을 조회하고 납부 할 수 있게 된다
이번 수도요금 이사 정산 사용자 분리고지 원스톱 서비스 제공은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가 높아지고, 요금 납부에 대한 시민 인식 변화에 따른 것이다.
서울시 수도요금 관련 민원 중 이사 정산 연평균 35만여 건으로 꾸준했으며, 이중 이사 등 사용자 변경에 따른 분리고지 신청 건수를 2017년 1만 5,000건에서 2021년 16만 6,000건으로 10배 이상 늘어났다.
이는 그간 수도요금 이사정산은 신, 구 사용자 간 ‘현금으로 인수인계’하는 형태가 주류를 이뤘으나, 정보통신기술 발전과 시민들의 의식변화로 정산요금을 가상계좌로 직접 납부 하는 것에 선호도가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서비스는 올해 3월부터 수도요금 고지서를 받는 가정용 세대에 한해 우선 실시하며, 올해 하반기까지 전 업종(일반용, 욕탕용)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다만, 가정용에서도 ▴공동주택·다가구주택 등 별도의 수도요금 고지서를 받지 않는 세대 ▴사제계량기를 사용하는 세대 ▴자동납부 및 체납이 있는 세대 등 일부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어 분리고지 신청 시 기존과 동일하게 사업소에 유선 신청해야 한다.
서울시 수도요금 관련 민원 중 이사 정산 연평균 35만여 건으로 꾸준했으며, 이중 이사 등 사용자 변경에 따른 분리고지 신청 건수를 2017년 1만 5,000건에서 2021년 16만 6,000건으로 10배 이상 늘어났다.
이는 그간 수도요금 이사정산은 신, 구 사용자 간 ‘현금으로 인수인계’하는 형태가 주류를 이뤘으나, 정보통신기술 발전과 시민들의 의식변화로 정산요금을 가상계좌로 직접 납부 하는 것에 선호도가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서비스는 올해 3월부터 수도요금 고지서를 받는 가정용 세대에 한해 우선 실시하며, 올해 하반기까지 전 업종(일반용, 욕탕용)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다만, 가정용에서도 ▴공동주택·다가구주택 등 별도의 수도요금 고지서를 받지 않는 세대 ▴사제계량기를 사용하는 세대 ▴자동납부 및 체납이 있는 세대 등 일부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어 분리고지 신청 시 기존과 동일하게 사업소에 유선 신청해야 한다.
수도요금 이사정산 사용자 분리고지 원스톱 서비스 관련 문의
권역별 수도사업소 | 문의 |
---|---|
중부 (종로구, 중구, 용산구, 성북구) | 3146-2000 |
서부 (은평구, 서대문구, 마포구) | 3146-3500 |
동부 (성동구, 광진구, 중랑구, 동대문구) | 3146-2600 |
북부 (노원구, 강북구, 도봉구) | 3146-3200 |
강서 (양천구, 강서구, 구로구) | 3146-3800 |
남부 (관악구, 동작구, 영등포구, 금천구) | 3146-4400 |
강남 (서초구, 강남구) | 3146-4700 |
강동 (송파구, 강동구) | 3146-5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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