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찐팬 모여라~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팝업스토어' 오픈!

시민기자 박혜진

발행일 2021.11.16. 11:30

수정일 2022.12.28. 14:49

조회 967

연남동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팝업스토어 입구에 해치 캐릭터 조형물이 세워져 있다. ⓒ박혜진
연남동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팝업스토어 입구에 해치 캐릭터 조형물이 세워져 있다. ⓒ박혜진

인기 예능 ‘스우파’가 아닌 ‘서브파(서울브랜드 파트너스)’를 주목해 보자. 서울시는 11월 21일까지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팝업스토어를 개최, 서울의 상징물을 활용한 쟁쟁한 아이디어 제품 50여 종을 선보인다. 서울 찐팬이라면 놓치지 말아야 할 이벤트다. 

서울브랜드 파트너스는 서울시와 민간기업이 서울의 상징물을 활용한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공동 브랜딩 사업이다. 올해 서울브랜드와 19개 기업의 협업제품들은 연남동에 소재한 카페 ‘8810 리스트레토 바’의 팝업스토어와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해 동시에 판매가 진행된다.

경의선 숲길공원 인근에서 열리는 팝업스토어에 들러보았다. 행사장 입구에서부터 커다란 해치 캐릭터 조형물이 반갑게 맞이했다.
팝업스토어는 생활소품, 의류‧잡화, 식품류, 인테리어 용품 등 구역별 전시공간으로 구성됐다. ⓒ박혜진
팝업스토어는 생활소품, 의류‧잡화, 식품류, 인테리어 용품 등 구역별 전시공간으로 구성됐다. ⓒ박혜진

행사장 내부는 주거생활을 콘셉트로 구성한 전시공간과 해치 캐릭터 상품을 선보이는 해치존, 체험 코너 등으로 알차게 꾸며져 있다. 협업제품 50여 종은 랩탑 파우치, 맨투맨 의류, 문구류, 인센스 스틱 등 다양하다. 유명 브랜드 팝업스토어나 편집숍 못지않은 신선한 감각을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감명 깊었던 프로젝트는 목화송이협동조합과 포스포스키의 협업 사례다. 사회적기업인 목화송이협동조합의 꼼꼼한 바느질 기술과 일러스트 기반으로 일상 제품을 디자인하는 포스포스키가 만나 서울의 개성이 담긴 에코백들이 탄생했다. 서울브랜드 파트너스의 멘토링을 거쳐 시너지를 일으킨 좋은 예이다.
포스포스키가 디자인한 원단으로 목화송이협동조합이 에코백을 제작했다. ⓒ박혜진
포스포스키가 디자인한 원단으로 목화송이협동조합이 에코백을 제작했다. ⓒ박혜진

서울의 명소 일러스트로 제작한 ‘서울 북마크’도 시선을 끌었다. 서울 북마크를 선보인 열림일터는 발달장애인 미술작가의 작품을 디자인으로 활용해 아트상품을 제작한다. 수익금 전액이 열림일터에서 근무하는 발달장애인 근무자에게 지급된다. 한강, 덕수궁 돌담길, 서울숲, 북촌 한옥 등 반가운 서울 명소를 책갈피로 간직하면서 의미 있는 소비도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서울 북마크'는 발달장애인 미술작가들이 서울의 명소를 그린 아트상품이다. ⓒ박혜진
'서울 북마크'는 발달장애인 미술작가들이 서울의 명소를 그린 아트상품이다. ⓒ박혜진

판매용은 아니지만 안온(anon)의 ‘서울을 담은 향초’ 시제품 전시도 인상 깊었다. 안온은 연세대학교와 이화여자대학교의 재학 중인 언니와 동생으로 이뤄진 팀이다. “우리가 사랑하는 도시가 다른 이들에게도 안온한 공간으로 오래도록 기억되길 바라며 기념품을 만들었다”는 메시지가 마음에 울림을 주었다. 
대학생 파트너스 안온(anon)이 기획한 '서울을 담은 향초' 기념품 ⓒ박혜진
대학생 파트너스 안온(anon)이 기획한 '서울을 담은 향초' 기념품 ⓒ박혜진

지하로 내려가면 해치존이 나온다. 날개를 달고 살짝 잠든 모습의 해치 바디필로우 인형은 보자마자 저절로 미소를 짓게 만든다. 귀엽게 웃고 있는 인형들을 배경으로 기념 사진을 찍을 수도 있다. 아울러 SNS 공유를 통해 선착순으로 해치 젤펜, 해치 바디필로우, 해치 인형 등 기념품을 랜덤 제공하는 이벤트도 운영된다. ‘해치 인스타그램’을 보고 팝업스토어에 방문했다는 후기 포스트잇을 보며 해치 캐릭터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해치존에 진열된 인형과 기념품은 판매하지 않고 이벤트를 통해 일부 증정한다. ⓒ박혜진
해치존에 진열된 인형과 기념품은 판매하지 않고 이벤트를 통해 일부 증정한다. ⓒ박혜진

해치존 옆에는 직접 뱃지를 만들어 가져갈 수 있는 ‘나만의 뱃지 만들기’ 코너도 있다. 이 이벤트는 팝업스토어를 방문하는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무료로 운영된다. 남산, 광화문, 올림픽공원 등 서울의 명소를 컬러풀한 도안으로 제작해 기념품으로 손색이 없다. 어린이는 물론, 어른들도 즐거운 체험을 할 수 있다. 
어른 아이 모두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나만의 뱃지 만들기' 체험 ⓒ박혜진
어른 아이 모두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나만의 뱃지 만들기' 체험 ⓒ박혜진

오프라인 팝업스토어와 함께 온라인에서는 총 6회에 걸쳐 라이브 커머스를 통한 판매가 진행된다. 네이버 쇼핑라이브에서 전문 쇼호스트가 40여 종의 협업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할 예정이다. 서울시 브랜드담당관 정지윤 주무관은 “행사가 끝난 뒤에는 서울시 관광 기념품 숍 등에 입점이 가능하도록 협조를 구하는 등 판로 지원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팝업스토어에서 선보인 티니타이거의 패션 제품들 ⓒ박혜진
팝업스토어에서 선보인 티니타이거의 패션 제품들 ⓒ박혜진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사업은 매년 초 참가기업을 모집해 업체들에게는 성장할 기회를, 시민들에게는 경쟁력 있는 제품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팝업스토어를 통해 필자도 서울이라는 도시 브랜드의 가치와 잠재력을 엿볼 수 있었다. 그 확장 가능성 때문에 내년, 내후년의 모습이 더욱 기대된다. 

2021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팝업스토어

○ 기간: 2021.11.11.(목)~2021.11.21.(일)
○ 장소: 연남 8810 리스트레토 바(마포구 월드컵북로6길 88-10)
○ 가는법 : 홍대입구역 3번 출구에서 연남파출소 방향, 연남파출소 맞은편 골목
홈페이지
라이브커머스
서울브랜드 페이스북
해치 인스타그램

시민기자 박혜진

서울 곳곳의 소식을 친근하게 전합니다.

매일 아침을 여는 서울 소식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 신청 내가 놓친 서울 소식이 있다면? - 뉴스레터 지난호 보러가기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누리집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