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형 ESG 지표' 어떻게 만들고 활용할까?
발행일 2021.10.06. 11:03
‘2050 탄소중립과 기후행동’ 2차 토론회 개최
최근 ESG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활발하다.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앞 글자를 딴 'ESG'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 서울시도 녹색서울시민위원회과 함께 '서울형 ESG 지표'를 만들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모색하고 있다.
지난 9월 30일, 서울시는 녹색서울시민위원회와 ‘2050 탄소중립과 기후행동-서울형 ESG 지표 어떻게 만들고 활용할까’ 토론회를 열고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전문가들은 “ESG를 단순히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개선책을 내놓을 수 있는 분석이 이뤄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서울형 ESG 평가지표의 방향, 서울시 정책에 ESG를 반영하는 방안 등 심도 있는 발제와 토론이 이어졌다.
지난 9월 30일, 서울시는 녹색서울시민위원회와 ‘2050 탄소중립과 기후행동-서울형 ESG 지표 어떻게 만들고 활용할까’ 토론회를 열고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전문가들은 “ESG를 단순히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개선책을 내놓을 수 있는 분석이 이뤄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서울형 ESG 평가지표의 방향, 서울시 정책에 ESG를 반영하는 방안 등 심도 있는 발제와 토론이 이어졌다.
‘2050 탄소중립과 기후행동-서울형 ESG 지표’ 토론회가 열렸다. ⓒ서울시유튜브
기업의 투자 가치뿐 아니라 서울시의 정책을 ESG 지표로 평가할 수 있다는 발상이 참신했다. 내가 살아가는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꿈꾸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일상에서도 실천해 봐야겠다는 생각으로 PC를 켜고 토론회를 청취해 보았다.
발제에 앞서 유연식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요즘 서울시는 다각도로 2050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며 인사말을 전했다. 유 본부장은 “지난 1월 2050 온실가스 감축 추진 계획을 수립하고 건물·수송·폐기물·에너지 숲 등 75개 사업을 추진 중”이라며 “ESG를 서울시 정책에 도입하는 방안을 논의하고자 이날 토론회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발제에 앞서 유연식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요즘 서울시는 다각도로 2050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며 인사말을 전했다. 유 본부장은 “지난 1월 2050 온실가스 감축 추진 계획을 수립하고 건물·수송·폐기물·에너지 숲 등 75개 사업을 추진 중”이라며 “ESG를 서울시 정책에 도입하는 방안을 논의하고자 이날 토론회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토론회를 온라인 생중계로 보면서 서울시의 미래와 일상의 변화를 상상해볼 수 있었다. ⓒ박혜진
첫 번째 발제를 맡은 윤덕찬 지속가능발전소 대표는 서울형 ESG 평가지표의 방향 및 목적에 대해 개괄적인 시사점을 고찰했다. 글로벌 금융위기, 팬데믹 사태 등에 따라 ESG의 중요성이 높아진 과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막연하게 ‘사회적 책임’ 정도로만 인식했던 ESG에 대해 배경 지식을 쌓을 수 있어 좋았다.
윤덕찬 대표는 “앞으로 10년간은 ESG의 역할이 바뀔 것”이라며 “지금까지는 자본을 늘리기 위한 기회 요인이었다면 앞으로는 우리 사회가 저탄소 경제로 전환하기 위해 이를 독려하는 수단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평가 방법도 ▲미래 리스크 및 기회 식별 ▲분석 ▲비즈니스 평가 ▲목표의 달성과 검증 중대성 ▲중대성(Materiality) ▲적용범위 확대 등 크게 6가지 방향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SG 성과를 평가하는 데 그치지 않고 결과를 바탕으로 지원 정책을 개발할 수 있는 분석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공감했다.
윤덕찬 대표는 “앞으로 10년간은 ESG의 역할이 바뀔 것”이라며 “지금까지는 자본을 늘리기 위한 기회 요인이었다면 앞으로는 우리 사회가 저탄소 경제로 전환하기 위해 이를 독려하는 수단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평가 방법도 ▲미래 리스크 및 기회 식별 ▲분석 ▲비즈니스 평가 ▲목표의 달성과 검증 중대성 ▲중대성(Materiality) ▲적용범위 확대 등 크게 6가지 방향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SG 성과를 평가하는 데 그치지 않고 결과를 바탕으로 지원 정책을 개발할 수 있는 분석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공감했다.
윤덕찬 대표가 제시한 향후 10년간 ESG 평가지표의 6가지 변화 방향 ⓒ지속가능발전소
이어 지현영 (사)두루 변호사가 ‘서울시 정책에 ESG를 반영하는 방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지 변호사는 시정 전반에 지속가능 발전 목표가 수립돼 있지만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미비한 점을 지적했다. 지나치게 많은 세부 사업과 성과 지표가 있고 전담 조직이 없는 점, 정기적이고 투명한 정보 공개가 담보되지 않는 점 등이 아쉽다고 말했다. 지난 2017년 지속가능 보고서를 발간한 충남과 정보공개 인프라를 구축한 캐나다, 뉴욕 등의 사례를 함께 제시했다.
박숙현 지속가능시스템연구소장은 구체적으로 어떤 지표가 필요한지를 검토했다. "먼저 어떤 트렌드가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가 필요하다. 지니계수, GDP, 1인당 폐기물 배출량 등 기존에 생산되는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 특정 사업의 결과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도 필요하다. 아울러 시의 실천 사업 거버넌스를 촉진하는 지표, 미래지향적 지표로서 현재는 없지만 향후 검토할 지표가 필요하다"고 정리했다.
박숙현 지속가능시스템연구소장은 구체적으로 어떤 지표가 필요한지를 검토했다. "먼저 어떤 트렌드가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가 필요하다. 지니계수, GDP, 1인당 폐기물 배출량 등 기존에 생산되는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 특정 사업의 결과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도 필요하다. 아울러 시의 실천 사업 거버넌스를 촉진하는 지표, 미래지향적 지표로서 현재는 없지만 향후 검토할 지표가 필요하다"고 정리했다.
지현영 변호사의 발제와 함께 시청자들이 실시간으로 질문을 던지고 있다. ⓒ서울시유튜브
발제를 듣고 떠오른 시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시민들은 유튜브 채팅창을 통해 “향후 ESG 지표의 방향이 평가가 아니라 분석에 초점이 맞춰진다면 데이터 생산은 누가 맡고, 그 신뢰성은 어떻게 담보하나”, “ESG 활용 방안은 기업을 평가하는 것이 목적인데 왜 서울시가 이 평가지표를 고민하느냐” 등의 질문을 던졌다.
이에 대해 윤덕찬 대표는 “데이터는 결국 기업이 공시할 필요가 있고, ESG 공시 표준화가 이뤄진다면 분석은 그 외 기관이 맡을 몫”이라고 말했다. 또 지현영 변호사는 “서울시 정책 또한 우리가 앞으로 기후위기 시대에 도시가 가지고 있는 위험성을 살펴봤을 때,그 정책에 어떤 탄소 렌즈를 들이대서 안전하게 잘 가고 있는가 하는 부분들을 시민들이 앞으로 미래의 삶을 위해 알 권리가 있다”고 각각 답변했다.
이에 대해 윤덕찬 대표는 “데이터는 결국 기업이 공시할 필요가 있고, ESG 공시 표준화가 이뤄진다면 분석은 그 외 기관이 맡을 몫”이라고 말했다. 또 지현영 변호사는 “서울시 정책 또한 우리가 앞으로 기후위기 시대에 도시가 가지고 있는 위험성을 살펴봤을 때,그 정책에 어떤 탄소 렌즈를 들이대서 안전하게 잘 가고 있는가 하는 부분들을 시민들이 앞으로 미래의 삶을 위해 알 권리가 있다”고 각각 답변했다.
채팅방에서 나온 시민들의 의견에 대해 윤덕찬 대표가 답변하고 있다. ⓒ서울시유튜브
필자는 특히 양지안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 사무처장의 ‘서울시 녹색구매 현황과 과제’ 발제가 와닿았다. 되도록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는 것은 일상에서도 실천할 수 있는 노력이라는 생각이 들어서였다. 3,000㎡ 이상의 서울시 유통매장은 반드시 10㎡ 이상의 녹색제품 판매장소를 설치해야 한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다. 서울시민의 녹색상품 구매경험은 ‘있다’가 63.6%로 높은 편이지만, 소득별 차이가 나타나 취약계층의 환경복지 정책이 필요하다는 것도 새삼 느껴졌다.
녹색상품에 대한 서울시민 인지도 조사 결과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
끝으로 기준학 숙명여대 산학협력교수의 발제는 공공 및 상업 건물을 대상으로 탄소 감축을 추진하는 방안에 대해 다루었다. 전기차처럼 부동산도 저탄소를 도모하는 방식으로 짓거나 관리할 수 있다는 발상이 흥미로웠다. 이미 건물 및 관련 펀드에 특화된 GRESB라는 평가지표가 지난해 기준 64개국에서 활용되고 있다고 한다. 이를 참고하되 서울시 여건에 맞춘 지표를 개발하는 것이 대안으로 제시됐다.
기준학 교수는 공공 및 상업 건물을 대상으로 저탄소 정책을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서울시유튜브
기업의 리스크를 대비하고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투자자 관점이 아닌 정책 관점에서 ESG 평가지표를 바라보는 것은 좀더 공공의 가치를 상상하게 해주는 일이었다. 토론회를 청취하고 녹색제품에 관심이 생겨 찾아보니 새활용플라자, 녹색제품 온라인 기획전 등 앞으로 참여할 수 있는 서울시 정책들이 눈에 들어왔다. 토론회에서 나온 아이디어들이 시민들의 일상을 바꿀 뿐 아니라 참신한 정책들로 발전해 서울이 더 건강하고, 지속 가능하게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 2050 탄소중립과 기후행동 2차 토론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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