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안전도시 만들기’ 프로그램 착수

내손안에서울

발행일 2004.02.19. 00:00

수정일 2004.02.1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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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로 인한 사망, 암·순환기질환 이어 3위.. ‘안전도시 프로그램’ 절실

서울시가 이르면 내년부터 명실상부 ‘안전도시’의 면모를 갖추게 된다.
시는 올해 말까지 각종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와 비용 손실을 막기 위한 ‘안전도시 만들기’ 프로그램을 마련하기로 하고, 각종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활동을 실시하기로 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2002년 한 해 동안 서울시 사망자 수는 총 3만8천492명. 그 가운데 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약 10.1%인 3천901명으로 암(27.3%,1만496명)과 뇌혈관 및 심장질환 같은 순환기 질환(25.4%,9천781명) 다음으로 비중이 높았다.

특히 40대 이하에서는 사고로 인한 사망이 사망원인의 1위를 차지했는데, 사고 원인별로는 자살이 1천376명으로 가장 많았고, 교통사고가 914명, 추락 552명, 타살 157명, 익사 128명, 화재 98명 순이었다.
또, 유엔아동기금(UNICEF)이 OECD 가입 국가를 대상으로 조사한 어린이 사고 사망률도 우리나라 어린이가 10만명당 25.6명인 것으로 나타나 조사대상 국가 26개국 중 최하위를 기록하기도 했는데, 이는 사고사망률이 가장 낮은 스웨덴의 5.2명에 비해 무려 5배나 높은 것이다.
서울시 보건과 박민수 과장은 “사고로 인한 손상은 의료비와 노동의 상실을 포함한 인적 피해, 차량이나 시설물 파손의 물적 피해, 그리고 경찰, 보험 등 사고를 처리하는 사회적 비용을 발생시키는데, 지난 2000년 이런 비용이 전국적으로 17조5천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라며 안전도시 프로그램 착수에 대한 배경을 설명했다.

박민수 과장은 또 “이렇게 막대한 사회적 비용은 모두 세금이나 보험료 등의 형태로 지불되어 결국 시민 개개인이 부담해야 한다”라며 “이 같은 인적, 물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안전도시 프로그램 도입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올 연말까지 안전 프로그램 개발, 시민 ‘삶의 질’ 향상 기대

이에 따라 서울시는 다음달부터 올해 말까지 사고가 발생하는 환경과 원인, 어린이·여성 등 각 대상별로 사고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들어갈 예정이다.
또한,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위해 ‘안전도시 만들기 협의회’를 운영하고 시민단체, 각 자치구와 함께 범시민 운동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사고예방 프로그램에는 운전자와 보행자의 교통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한 교육과, 가정내 어린이 사고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안전용품을 보급하고 노인들의 낙상을 막기 위한 미끄럼방지 양말이나 안전손잡이를 보급하는 등의 내용이 포함될 예정이다.

또, 학교 교육에서도 안전프로그램을 반영해 어릴때부터 생활안전에 대한 교육을 체득하게 하고, 지역별로는 자살예방과 심폐소생술 등의 생활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서울시는 이 같은 안전도시 프로그램이 실시되면 적은 비용으로도 시민의 삶의 질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WHO기준에 맞는 안전 도시가 된다면 국제사회에서의 서울시 이미지도 크게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안전도시’는 이런 것..

안전도시의 개념은 지난 89년 9월,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제1회 사고와 손상예방 학술대회’에서 공식적으로 제기된 것으로, 세계보건기구(WHO)는 안전도시를 ‘그 지역사회가 이미 완전하게 안전하다는 의미가 아니라 시민들의 안전의식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도시’로 정의하고 있다.
지금까지 WHO가 안전도시로 공인한 도시는 전세계 79개 도시로 대부분 유럽과 호주, 미국, 캐나다에 분포해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수원시가 2002년에 안전도시로 공인받은바 있다.
현재 WHO의 공인을 받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 도시는 15개국 49개 도시에 이른다.

하이서울뉴스 / 차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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