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 타고 출근 '한강 리버버스' 10월 운항 준비 착착!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24.04.15. 15:13

수정일 2024.04.15. 16:30

조회 26,015

수상 대중교통 한강 리버버스 선박 건조가 시작됐다.
수상 대중교통 한강 리버버스 선박 건조가 시작됐다.
한강 리버버스 선박 건조가 시작됐습니다. 한강 리버버스는 한강에 새롭게 도입되는 수상 대중교통수단으로 선박 8대 모두 건조에 착수, 9월 완성됩니다. 요금은 3,000원으로,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면 무제한 탑승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한강 리버버스 선착장도 곧 설계를 마치고 이달 중 착공에 들어갑니다. 10월 한강을 달릴 ‘한강 리버버스’ 소식 알려드립니다. 

서울시는 오는 10월, 한강에 새롭게 도입하는 수상 대중교통 ‘한강 리버버스’ 선박 8대 모두 건조에 착수, 차질 없이 추진 중이다. 오는 9월 말 완성돼 10월 중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다.

‘한강 리버버스’는 마곡, 망원, 여의도, 잠원, 옥수, 뚝섬, 잠실 총 7개 선착장을 출퇴근 시간 15분 간격, 평일 1일 68회 운항하고, 한 번에 199인이 탑승할 수 있는 친환경 수상 대중교통이다. 요금은 3천 원이며, 한강 리버버스까지 이용 가능한 6만 8천 원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면 무제한 탑승할 수 있다.

서울시는 ‘한강 리버버스’ 운영사인 SH, ㈜이크루즈와 함께 지난 11일 선박이 제작되는 경상남도 통영시 건조 현장에서 ‘한강 리버버스 착공식’을 개최했다. 착공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은 강재(steel) 절단으로 ‘한강 리버버스’ 건조 시작을 알렸다.
‘한강 리버버스’는 길이 35m, 폭 9.5m, 150톤급 선박으로 제작된다.
‘한강 리버버스’는 길이 35m, 폭 9.5m, 150톤급 선박으로 제작된다.

‘한강 리버버스’는 길이 35m, 폭 9.5m, 150톤급 선박으로 제작된다. 일반적인 선박에 주로 사용되는 소재인 FRP(강화플라스틱)보다 가벼우면서 외부 충격과 화재에 강하고 연료도 약 35% 절감할 수 있는 알루미늄 소재로 외관이 만들어진다. 

아울러 디젤에 비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48%가량 적은 전기-디젤 하이브리드가 탑재된 친환경 선박으로 건조된다. 
한강 리버버스는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면 무제한 탑승할 수 있다.
한강 리버버스는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면 무제한 탑승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한강 리버버스’ 7개 선착장4월 중으로 모두 착공에 들어간다고 덧붙였다. 곧 설계를 마치고 공사 발주에 들어갈 예정으로 선착장과 주변 대중교통과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한 버스 노선 신설·조정, 주변 보행로와 자전거도로 정비 등도 함께 진행한다.

‘한강 리버버스’ 선박과 선착장, 주변 대중교통과의 연계, 접근성 개선 사업 등은 9월까지 모두 끝낸 후 시범 가동 거쳐 오는 10월에 시민들에게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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