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녕로 '신상도 지하차도' 왕복 4차선 확장…24일 오후 3시 개통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21.12.23. 15:00

수정일 2021.12.23.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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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상도 지하차도(국사봉 터널→상도역 방면)
신상도 지하차도(국사봉 터널→상도역 방면)

서울시는 한강대교 북단에서 남부순환로를 잇는 양녕로(왕복 4차로) 2,450m 구간 중 유일하게 왕복 2차로로 남아있는 ‘신상도 지하차도(동작구 상도동)’를 왕복 4차선으로 확장해 12월 24일 오후 3시에 개통한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확장공사를 통해 상도역(7호선)~국사봉터널(동작구 상도동)의 출퇴근 시간 교통체증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출퇴근 시간대 평균 통행속도는 11.2㎞/h에서 24.7㎞/h로 약 2.2배(13.5㎞/h)가 빨라질 것으로 내다봤다.
신상도 지하차도 위치
신상도 지하차도 위치

지역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신상도 지하차도 확장공사’는 왕복 4차로로 개통하기까지 수많은 난관을 거쳤다. 2007년 첫 삽을 떴지만 2010년 상도 제7주택 재개발구역사업 지연, 2015년 철거대상 건물의 주민이 이주하지 않아 지연, 2017년 대광·청학빌라 추가 보상절차 이행문제 등으로 3차례 공사가 중단된 바 있다.

이후 공사가 재개됐지만, 코로나19와 철근 품귀, 레미콘 수급 지연 등 공사가 거듭 지연되다 2년 만에 개통이 확정됐다. 상부도로는 내년 4월 마무리된다. 
  
이번 확장 공사를 통해 지하차도 연장 221m가 4차로로 확장됐고, 지하차도 내부(상도역 방향)에는 폭 1.7m의 보행자 보도가 설치됐다. 보도와 차도 사이에는 시각적으로 답답하지 않도록 투명방음벽을 설치, 차도와 완전히 분리돼 매연, 미세먼지 등이 차단되도록 했다. 

특히 지하차도(박스구간) 내부의 높이를 약 6.0m로 높여 운전자에게 넓은 시야와 개방감을 주었으며, 도로 결빙 방지를 위한 열선을 설치하고 미끄럼방지를 위한 홈파기(그루빙, grooving)를 설치하는 등 도로사고 예방과 안전한 도로운행을 위한 안전시설이 확충됐다. 

이정화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양녕로뿐만 아니라 상도로, 은천로 등 주변도로의 차량 통행속도가 향상되고 출퇴근 시간대 혼잡도가 개선되어 지역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문의 : 다산콜센터 0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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