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 3시 30분, '자율주행버스' 타고 여의도 출근길 동행해 보니…
발행일 2024.11.27. 14:32
특히, 160번 버스의 첫차는 새벽 3시 56분. 다른 버스보다 이른 시간대에 2대가 동시 운행하지만, 종로와 여의도 등 도심을 경유해 늘 북적였다. 이에 따라 증차와 첫차 출발시간을 앞당겨 달라는 민원이 많았다. 하지만, 버스 운전기사의 여건 등을 고려하면 새벽 3시 56분보다 첫차를 더 앞당겨 운행하기는 힘든 상황이었다.
이에 서울시는 160번 버스에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를 도입했다. ☞ [관련 기사] 새벽 출근길 돕는 '자율주행버스' 나왔다! 무료 운행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는 도봉산역 광역환승센터~영등포역을 오가는 노선 160번 앞에 자율주행을 의미하는 ‘A’(Autonomous)를 붙여 ‘A160’번이라는 이름으로 운행하는데, ‘첨단기술은 누구보다 사회적 약자를 위해 가장 먼저 사용돼야 한다’는 핵심 시정 철학과 ‘동행’ 철학을 반영한 결과물이다.
출발시간은 기존 새벽 3시 56분에서 약 30분 앞당긴 새벽 3시 30분에 출발한다. 기존 160번 버스의 노선을 일부 단축하여 도봉산 광역환승센터를 출발해, 혜화, 종로, 공덕, 여의도, 영등포까지 운행한다. 요금은 안정화 기간인 2025년 상반기까지 무료로 운행하고, 이후 조조할인을 적용해 일반 시내버스 요금인 1,200원을 받을 예정이다.
11월 26일, 도봉산역 광역환승센터에서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를 기다렸다. 운행 첫 날이라 도봉산역 광역환승센터에는 취재진까지 모여 더 북적북적했다. 전기 버스라 승차감은 좋았고, 안전을 위해 출발 전 '안전벨트를 착용해 달라'는 당부가 있었다. 그렇게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는 힘차게 출발했다.
시민들은 쌍문역 인근에서 탑승하기 시작했다. 대부분 청소노동자였다. 한 시민은 “새벽에 버스를 타고 수유에서 강남 가는 버스를 탄다”며 “자율주행버스라 상당히 신기하다”고 전했다. 다른 시민도 “N버스는 가격 부담이 있어 160번을 이용하는데, N버스와 160번의 간극을 메워주는 것 같다 좋다”고 평가했다.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_A160
○ 좌석 : 총 22석(장애인석 포함, 입석금지)
○ 운행시간 : 03:30분(도봉산광역환승센터 출발), 토·일요일 미운행
○ 운행횟수 : 왕복 1회
○ 운행구간 : 도봉산역광역환승센터~쌍문역~미아사거리~종로~공덕역~여의도환승센터~영등포역(편도기준 25.7km)
○ 노선정보 : ☞서울버스정보('A160' 검색 후 노선 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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