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버스에도 2층 버스 도입하면 어떨까?
시민기자 한우진
발행일 2022.12.13. 15:39
한편 수도권의 발달로 서울과 경기도, 인천을 잇는 광역교통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처리할 수 있는 광역철도의 건설이 늦었기 때문에, 도로와 버스의 혼잡 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2015년부터 수도권과 서울을 잇는 광역버스 노선에 2층 버스들이 꾸준히 신규 투입되고 있다.
이는 자가용은 여러 목적지로 분산이 되는데 비해 버스는 특정 지점으로 몰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중앙버스전용차로의 용량은 정해져 있는데 지나치게 많은 버스들이 전용차로에 집중되고 있다. 즉 서울 전체로 보면, 버스를 늘려서 경기도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자가용을 줄일 수 있는 게 맞는데, 특정 지점 기준으로 보면 버스가 너무 많은 것도 문제라는 것이다. 모든 교통시설에는 용량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를 넘는 과도한 버스차량의 진입은 당연히 ‘소화불량’을 일으키게 된다.
그래서 과거에는 경기도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광역버스를 늘리려고 할 때, 버스로 인한 도로 혼잡 문제 때문에 서울시가 이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지금은 서울시와 관계없이 국토교통부에서 직권으로 노선(광역급행버스, 일명 M버스)을 늘릴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버스 차량 자체로 인한 혼잡이 만만치 않다.
그러나 2층 버스를 도입할 경우, 동일한 수송인원에 대해 버스가 차지하는 도로 면적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교통혼잡을 줄일 수 있다. 이렇듯 2층 버스는 좁은 도로를 아껴 써야 하는 지자체 입장에서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노선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서울시민에게는 2층 버스가 잘 알려져 있지 않은 편이다. 우선 서울 바깥으로 나가지 않으면 탈 일 자체가 없다. 또한 운행되는 곳이 수도권 버스들이 회차하는 곳으로 정해져 있고, 출퇴근 시간에만 주로 운행하므로 공간적, 시간적으로 볼 수 있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수도권에 2층 버스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서울시내버스 노선에도 2층 버스를 도입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2층 버스가 지나가지 못하는 표지판 같은 게 있지 않느냐는 의견이 있을 수 있는데, 2층 버스도 자동차관리법에 따른 규격을 지키는 차량이다. 2층 버스가 지나가지 못하는 곳이 있다면 버스가 잘못된 것이 아니고 시설물이 잘못된 것이다.
서울에 경전철이 추가로 개통되면서 버스 수요가 줄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미시적으로 봤을 때 혼잡이 심한 곳은 여전히 많다. 특히 지하철은 고정된 노선 구조로 인하여 우회나 환승이 발생할 수밖에 없으므로, 특정 노선은 곧바로 갈 수 있는 버스가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 [관련 기사] 지하철보다 빠른 ‘지름길 버스들’
2층 버스가 타고 내리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하지만, 짧게 이동하는 사람은 1층에 있고, 길게 이동하는 사람은 2층으로 올라가면 된다. 이를 통해 장단거리 수요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다. 특히 2층 버스는 1층이 저상구조이고, 전기버스 모델도 있으므로, 요즘 필수가 된 전기버스와 저상버스를 한꺼번에 도입하는 효과를 낼 수 있다. ☞ [관련 기사]지하철·버스·기차 타는 플랫폼 높이는 왜 다 다를까?
이태원 참사 이후 혼잡 분산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버스기사의 인건비도 높아지는 데다가, 도시계획에서도 압축 도시(콤팩트 시티)의 개념이 본격 도입되고 있는 것이 환경의 변화다. 또한 2층 버스 차량의 성능이 좋아지고, 전기동력이 도입되며, 자세제어장치, 360도 모니터링 시스템, 상부 충돌 사전 경고 장치(전방 통과높이 장애물 경고시스템) 등의 첨단안전장치가 도입되고 있는 것이 기술의 발달이다. 향후 수도권과 서울 교통에서 2층 버스의 지속적인 활약이 기대된다.
기사 작성자 프로필
시민기자 한우진
시민 입장에서 알기 쉽게 교통정보를 제공합니다. 수년간 교통 전문칼럼을 연재 중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뉴스
-
'왕십리~상계' 공사 착착! 동북권 교통 얼마나 편리해질까?
한우진 시민기자
-
지하철 5호선, 드디어 김포와 연장된다! 김포콤팩트시티 연계
한우진 시민기자
-
버스정보안내단말기, 마을버스 정류장에도 많이 생긴다!
한우진 시민기자
-
물류시설 부족한 서울, 지하철로 택배박스 운송한다면?
한우진 시민기자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누리집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