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은 서울 만들기’ 시민토론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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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2006.11.07. 00:00
서울의 대기오염을 조속히 해결하기 위한 대책의 하나로 자동차 수요관리방안에 대한 시민토론회가 열린다. 맑은서울시민위원회는 11월 8일(수) 15:30 대우센터빌딩 컨벤션홀에서 『맑은서울 추진을 위한 자동차 수요관리방안 시민토론회』를 개최한다. 현재 서울시가 현재 중점 추진하고 있는 자동차 저공해화 뿐만 아니라 교통량 자체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방안의 하나로 자동차 수요관리방안이 논의되는 것이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민만기 녹색교통운동 사무처장이 ‘대기오염 개선과 맑은서울 추진을 위한 자동차 운행규제방안’을, 김경철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자동차 운행제한 제도 도입에 대한 시민의식’에 대해 각각 발표하며, 강광규 환경정책평가연구원 기획조정실장, 강승필 서울대 교수, 고정균 서울시의원(교통위), 김운수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연구위원, 도군섭 교통정책연구원장, 박진영 한국교통연구원 책임연구원, 신종원 YMCA 시민사회개발부장 등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자동차 수요관리방안 논의 맑은서울시민위원회(위원장 김신도 서울시립대 교수)는 지난 8월10일 시민과 함께 서울의 대기질을 개선해 삶의 질과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환경·교통·에너지·도시계획 등 각 분야의 전문가와 시민단체 등이 참여해 발족한 모임이다. 위원회는 서울이 세계적인 선진도시로서 발돋움하기 위해 경제와 문화의 발전 못지않게 깨끗하고 쾌적한 대기질을 만들어야 한다는 전제 아래 2010년까지 서울의 대기질 개선을 위한 『맑은서울2010 특별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이번 토론회는 관계분야의 전문가와 시민들이 한 자리에 모여 서울의 대기질 개선을 위한 자동차 수요관리방안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올바른 제도적 방향을 모색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자동차 대기오염과 관련해 서울시민 1천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서울시민 10명 중 7명(73.3%) 이 서울시 대기오염 및 교통 혼잡의 주요인이 ‘개인 승용차의 과도한 이용'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특히 50대 이상(76.5%), 주부(76.2%) 및 학생(76.8%), 200만원 미만 저소득자(76.5%) 등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는 층(76.1%) 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 화물트럭 등 노후된 대형 경유차량의 시내 통행제한 확대 시행에 대해서는 찬성이 60.5%로 반대의견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여성(65.5%), 주부(65.6%) 중소득층(월 300-399만원)에서 찬성 의견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
하이서울뉴스 /김현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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