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살이 꿀팁은 이것! 2023 달라지는 서울생활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23.01.02. 18:00

수정일 2023.01.09. 10:55

조회 38,915

서울시는 ‘2023 달라지는 서울생활’을 발간한다.
서울시는 ‘2023 달라지는 서울생활’을 발간한다.
2023년 서울은 어떻게 달라질까요? 서울시는 시민에게 꼭 필요한 서울 정책을 담은 ‘2023 달라지는 서울생활’을 발간했습니다. 개관을 앞둔 공공시설과 새롭게 시행되는 제도들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서울생활자라면 놓치지 말고 꼭 챙기세요. 

서울시는 2023년에 새롭게 시행되는 사업과 개관을 앞둔 공공시설에 대한 정보, 시민 생활과 관련한 새로운 제도들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2023 달라지는 서울생활’을 발간한다. ‘서울시 전자책 홈페이지’ ‘정보소통광장’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PDF 바로가기

'2023 달라지는 서울생활'은 동행·매력 특별시를 큰 줄기로 9개 분야 총 71개 사업으로 구성된다. 책자 도입부에는 시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동행·매력 특별시’의 핵심사업을 서울시 공식 상징물인 해치 일러스트로 소개한다. 또한 시민들이 필요에 따라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월별로 보는 달라지는 서울생활’, ‘지도로 보는 달라지는 서울생활’ 페이지를 구성했다. ☞스마트서울맵 바로가기
지도로 보는 ‘2023 달라지는 서울생활’
지도로 보는 ‘2023 달라지는 서울생활’

[동행 특별시 서울]

복지 | 안심소득 시범사업 확대, 장애인 버스요금 지원

소득이 적을수록 더 많이 채워주는 소득보장제도인 안심소득 시범사업은 올해부터 참여 가구 수를 2배로 확대하여 1,600가구를 지원한다. 서울복지포털을 통해 모집 공고를 하며, 1인 가구의 경우 소득이 없으면 월 최대 88만3,110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장애인 버스요금 지원 사업도 추진된다. 서울시 거주 6세 이상 장애인이면 지원받을 수 있으며, 신청은 6월에 구축될 별도 시스템을 이용하면 된다.

올해 1월부터 생활이 어려운 국가유공자와 유족에게 월 10만 원에서 20만 원으로 경제적 지원을 확대한다. 만 19세 청년에게 연간 20만 원의 공연예술작품 관람을 지원하는 서울형 청년문화패스는 5월부터 새롭게 시행한다.
올해부터 ‘안심소득 시범사업’은 참여 가구 수를 2배로 확대한다.
올해부터 ‘안심소득 시범사업’은 참여 가구 수를 2배로 확대한다.

건강 | ‘손목닥터 9988’, 핫둘핫둘서울 유아스포츠단

스마트 워치와 모바일 앱을 활용한 서울형 헬스케어 ‘손목닥터 9988’사업이 확대된다. 지원 연령을 만 19~64세에서 만 19~69세로 확대하였으며 관심 있는 시민은 ‘손목닥터 9988’ 누리집에서 신청하면 된다.

서울시 체육시설과 어린이집을 연계하는 새로운 공공체육 프로그램 모델인 ‘핫둘핫둘서울 유아스포츠단’은 3월부터 선보인다. 2026년까지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할 예정이다.

교육 | 디지털동행플라자, 50플러스캠퍼스 이용대상 확대

어르신이 언제든지 방문해서 쉽게 디지털을 배우고 체험할 수 있도록 장노년층 중심의 디지털 교육공간인 디지털동행플라자를 조성한다. 서울 권역별로 총 6개소 이상을 구축할 계획이며 올해는 우선 2개소를 조성한다.

서울시민의 든든한 노후 준비를 지원하는 50플러스 캠퍼스는 올해부터 만 40~64세로 이용대상을 확대한다. 50플러스 캠퍼스는 올해 하반기 동부(광진)캠퍼스가 개관하면 총 5개소가 된다.
50플러스 캠퍼스는 올해부터 만 40~64세로 이용대상을 확대한다.
50플러스 캠퍼스는 올해부터 만 40~64세로 이용대상을 확대한다.

안전 | 재해지도 현행화·개선, 스토킹 피해자 원스톱 지원

서울시는 그간 변화된 지형 여건과 상향된 강우처리목표 등을 반영하여 재해지도를 현행화하고 개선하여 서울안전누리에 공개할 방침이다. 재해지도 중 침수흔적도는 태풍, 호우 등으로 인한 ‘침수 흔적을 조사하여 표시한 지도’로 지난해 호우 피해를 반영하여 올해 상반기에 열람할 수 있다.

스토킹 피해자 지원을 위해 상담, 동행서비스, 보호시설 운영까지 스토킹 피해자 원스톱 지원을 추진한다. 스토킹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 긴급 상담을 통한 법률·소송지원과 심리 지원, 출·퇴근 시 동행서비스 지원 그리고 보호시설 연계도 제공한다.

돌봄 | 서울형 키즈카페 확대, 임산부·맞벌이·다자녀가정 가사서비스 지원

저렴한 요금으로 다양한 놀이 활동과 돌봄을 제공하는 ‘서울형 키즈카페’는 2022년 12월 현재 종로·중랑·양천·동작·성동 5개소가 운영 중이며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신청은 우리동네키움포털에서 예약 후 이용하면 된다.

임산부·맞벌이·다자녀 가정의 가사서비스를 지원한다. 중위소득 150% 이하인 임산부·맞벌이·다자녀 가정을 대상으로 하며 한 가구당 총 6회(1회당 4시간)의 가사서비스를 제공한다. 오는 6월부터 서울시 가족센터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서울형 키즈카페 2호점 '중랑실내놀이터'
서울형 키즈카페 2호점 '중랑실내놀이터'

맞벌이 가정을 위한 아픈아이 전담 아이돌봄 서비스는 돌봄 교육을 이수한 전담 아이돌보미가 병원 동행은 물론, 보호자가 올 때까지 가정 내에서 돌봐주는 서비스다. 등하원 전담 아이돌봄서비스는 등하원 시간대에 맞추어 등하원 돌봄 교육을 아침 먹기와 등원 준비, 하원 후 양육자의 귀가 전까지 놀이 활동을 제공한다. 아픈 아이 전담 아이돌봄 서비스와 등하원 전담 아이돌봄 서비스는 1월부터 아이돌봄 서비스에서 신청할 수 있다.

서울형 아이돌봄비 지원사업은 4촌 이내 친인척이 손자녀 등에게 돌봄 수행 시 비용을 지원하거나 시와 협약한 민간기관의 돌봄 서비스 이용권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올해 하반기에 시행된다. 지원대상은 서울에 거주하는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의 영아를 둔 양육공백발생(맞벌이 가정, 한부모 가정 장애부모 가정 등) 가정이며 최대 1년간 매월 30만 원씩 지원한다.
AI 지원센터 조감도
AI 지원센터 조감도

[매력 특별시 서울]

경제 | AI지원센터 개관, 서울창업허브 스케일업센터 운영

AI(인공지능)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양재AI혁신지구 내에 전문인재 양성, 연구, 기업지원 등을 위한 앵커시설인 AI지원센터(가칭)를 설치·운영하고, 강남구에 스타트업 지원을 위해 서울창업허브 스케일업센터를 4월부터 운영한다.

서울로봇인공지능과학관은 로봇·인공지능 기술을 소개하고 인간과의 관계를 사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10월부터 선보인다. 웹툰·애니메이션 분야 작품 데뷔나 취업 희망자를 대상으로 ‘남산 재미로 내 상상비즈아카데미’를 운영한다. 교육생 선발 후 3월부터 개소한다.

문화 | 광화문 책마당 운영, 2023 아트페스티벌_서울

책읽는 서울광장에 이어, 4월에는 광화문광장에서 시민 누구나 휴식, 독서,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광화문 책마당을 운영한다.

올해부터는 ‘아트페스티벌_서울’을 통해 가을, 겨울에만 즐길 수 있었던 축제를 계절별 특성과 성격에 맞춰 사계절 내내 보고 경험할 수 있다. 한강에서는 ‘서울페스타 2023’과 연계한 ‘드론 라이트 쇼’가 5월에 펼쳐지며 10월에는 ‘제1회 서울라이트 한강 빛섬 축제’가 열린다.
4월에는 광화문에서 책마당을 운영한다. ⓒnews1
4월에는 광화문에서 책마당을 운영한다.

환경 | 서울형 수변감성도시 조성, 서울둘레길2.0

서울시는 수변공간을 시민들이 다채로운 여가·문화 활동으로 즐길 수 있도록 재편한다. 홍제천, 정릉천, 도림천에 서울형 수변감성도시의 기반을 마련한다.

홍제천 상류는 감성적인 야경, 역사와 휴식이 공존하는 역사문화의 명소로, 정릉천에는 스포츠·문화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한다. 도림천에는 공유형 수변 테라스를 확충해 교류의 장소를 만들고 지역 상권의 활력을 유도할 예정이다.

서울둘레길은 개통 8주년을 맞아 접근성과 이용성을 높이고,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산림휴양공간을 확충한다.

문의 : 다산콜센터 120
월별로 보는 ‘2023 달라지는 서울생활’
월별로 보는 ‘2023 달라지는 서울생활’
매일 아침을 여는 서울 소식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 신청 내가 놓친 서울 소식이 있다면? - 뉴스레터 지난호 보러가기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누리집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