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재천길·합마르뜨…골목상권 5곳 로컬브랜드로 키운다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22.09.22. 17:20

수정일 2022.09.22. 18:12

조회 9,077

서울시는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을 9월부터 본격 추진한다.
서울시는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을 9월부터 본격 추진한다.
골목이 살아야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서울시가 잠재력 있는 골목을 서울의 대표 상권으로 키우는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을 본격 추진합니다. 양재천길, 합마르뜨, 장충단길, 선유로운, 오류버들 5개 상권이 선정됐고, 올해부터 3년간 집중 지원됩니다. 단순 소비 공간이 아닌, 지역 특색이 반영된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인데요, 이들 골목이 오래도록 즐겨찾는 공간으로 자리잡기를 기대해 봅니다.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이 9월부터 본격 추진된다. 서울시는 ‘골목이 살아야 지역경제가 살아난다’는 기조에 따라 2022년부터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지난 4월 ▲양재천길(서초구) ▲합마르뜨(마포구) ▲장충단길(중구) ▲선유로운(영등포구) ▲오류버들(구로구) 등 5곳의 상권을 선정했다. 상권당 3년간 최대 30억원의 예산과 인프라, 콘텐츠 등을 집중투입해 시민들의 발길을 끄는 상권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 대상지 5곳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 대상지 5곳
자치구 상권명 위 치
서초구 양재천길 상권 양재천로, 논현로27길 일대
마포구 합마르뜨 상권 성지길 일대
중 구 장충단길 상권 퇴계로56길 일대
영등포구 선유로운 상권 양평로19길, 22길 일대
구로구 오류버들 상권 오류로8길 일대

상권별 특징을 반영해 브랜딩 방향 설정, 공간 조성

상권조성 1년 차인 올해는 소비자 인식과 수요 파악 후 상권별 브랜딩 방향을 설정한다. 로컬플랫폼 공간조성과 이벤트 개최 등을 통해 상권 인지도와 소비자 관심을 높이는데 집중한다.  
 
이와 함께 프로모션, 컨설팅을 통해 상인들이 실질적인 매출을 얻을 수 있도록 돕고, 소상공인 역량 강화와 상인조직화에도 힘을 쏟는다. 
선유도 일대는 선유도의 자연환경과 여유로움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조성된다.
선유도 일대는 선유도의 자연환경과 여유로움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조성된다.

먼저 시는 상권 조성의 가장 기초가 되는 소비트랜드와 상권별 특징을 분석해 이 결과를 바탕으로 키워드, 스토리 등을 포함한 브랜딩 콘셉트를 개발했다.

양재천길은 ‘살롱 in 양재’라는 이름으로, 재즈와 클래식 음악이 흐르는 고품격 상권을 조성한다.

합정역 7번 출구 앞 골목길 합마르뜨는 ‘크리에이터 타운’으로 조성한다. 독립서점, 갤러리, 이색 맛집 등 자신만의 멋을 만들어 가는 창작자와 소비자가 모이는 차별화된 상권을 만들어간다.

역사와 전통이 있는 장충단길은 ‘히스토리컬 시티’로 개발한다. 76년 전통의 과자점인 ‘태극당’부터 족발, 냉면까지 장충동의 다양한 자산과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면에 내세운다.

선유도 일대는 ‘선(善), 여유로운’이라는 이름으로 반려동물에게도 친화적인 상권으로 조성된다.

오류버들은 ‘정성스러운 일상’으로 정했다. 주민들과 상인들이 살아가는 동네의 편안함이 느껴지는 장소로 만들어간다.

시는 10월부터 상권별 브랜딩 콘셉트를 반영,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는 플랫폼인 ‘커뮤니티 공간’을 본격 운영한다. 이 공간에서는 골목상권을 찾는 소비자, 골목상권에 사는 주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와 전시, 원데이클래스 등을 개최한다.

아울러 로컬상권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10월~12월에는 15개 내외의 ‘로컬컬쳐 이벤트’도 개최한다. 상권별 인스타그램 채널을 개설해 이벤트 소식, 앵커스토어 소개, 상권이용 추천코스 등도 홍보한다.

상권별 SNS 채널

○ 서초 양재천길 : 양재동 도슨트 yangjaedong_docent
○ 마포 합마르뜨 : 스테디 합정 steady_hapjeong
○ 중구 장충단길 : 장충단길 수집가 jangchoongdan_archive
○ 영등포 선유로운 : 선유일지 seonyuilji
○ 구로 오류버들 : 오류동 여행가 dailylife_oryu

이외에도 현재 음식배달플랫폼을 통해 포장 주문시 할인 행사도 진행 중이다. 포장할인프로모션(쿠팡이츠, 배달의 민족)은 9월 26일까지 진행하며, 10월에는 업체를 확대해 추가 진행할 예정이다. 

헤어샵, 꽃집, 세탁소 등 생활서비스 업종 대상 방문 할인프로모션도 10월부터 진행할 예정이다. 
양재천을 중심으로 재즈와 클래식 음악이 흐르는 고품격 상권을 조성한다.
양재천을 중심으로 재즈와 클래식 음악이 흐르는 고품격 상권을 조성한다.

상인들의 자생력을 키우고 상권 자체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다양한 지원방안도 추진한다. 

10월부터 잠재력있는 상인을 선발해 매력적인 로컬브랜드로 성장시키는 ‘브랜딩 액션러닝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이와 함께 100여 개의 점포에 대한 환경개선 컨설팅도 실시해 노후화되고 미정돈된 점포 공간에 대한 재정비도 지원한다. 낙후된 골목상권이 아닌 소비자들이 찾고 싶은 상권으로 업그레이드한다는 계획이다.

1년차 기반조성 → 2년차 자생력 확보 → 3년차 지속가능 운영

시는 이러한 세부적인 사업을 빈틈없이 추진하여 올해 1단계에 속하는 상권기반을 구축하고 매출 증대 등 사업 효과성을 분석하여, 2023년에는 상권 자생력 확보, 2024년에는 지속가능한 운영을 위한 생태계 조성 등을 체계적으로 달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상권 연계 로컬크리에이터 양성과정을 이수한 청년창업가에게 최대 3,000만 원의 사업화자금을 지급하고, 최대 1억원의 창업자금도 융자지원한다.

문의 : 상권활성화담당관 02-2133-5544
매일 아침을 여는 서울 소식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 신청 내가 놓친 서울 소식이 있다면? - 뉴스레터 지난호 보러가기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누리집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