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대세는 MZ세대? 그 다음은 ○○세대!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21.12.28. 10:30
#서울연구원 카드뉴스 제16호 <알파세대 탐구생활>
#요즘 화두인 MZ세대(밀레니얼+Z세대), 그다음은 알파(Alpha)세대입니다.
2010년 이후에 출생한 아이들로 그중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2010년생은 만 11세로 현재 초등학교 5학년입니다.
○ 세대구분(자료: 맥킨지코리아, 콘텐타 자료 재구성 및 추가)
- 베이비붐 세대: 1955~1963년
- X세대: 1970~1979년
- M세대: 1980~1994년
- Z세대: 1995~2009년
- 알파세대: 2010년 이후
#출생률이 낮아지면서 가족의 소비가 한 아이에게 집중된다는 의미의 에잇 포켓(8-pocket), 골드 키즈(gold kids)라는 신조어로 표현되는 세대이기도 합니다.
※ 에잇 포켓 : 부모, 조부모, 외조부모, 이모, 삼촌 등 8명의 친척이 아이를 위해 지갑을 여는 현상
※ 골드 키즈 : 왕자나 공주처럼 귀하게 키우는 외동아이
#알파세대를 타깃으로 한 키즈산업은 2007년 19조 원에서 2017년 40조 원으로 지난 10년간 2배 이상 성장했습니다.
(자료: KT경제경영연구소, 이베스트투자증권 리서치센터)
#알파세대의 부모들은 아이들을 위해 적지 않은 비용을 들여 실내놀이시설을 찾기도 합니다.
○ 실내놀이시설 이용빈도
구분 / 민간 실내놀이시설 / 공공 실내놀이시설
매일 / 0.2% / 1.5%
주3~4회 / 1.4% / 6.2%
주1~2회 / 20.2% / 16.7%
월1~2회 / 51.7% / 38.7%
6개월 1~2회 / 26.5% / 36.8%
○ 1회 평균 이용요금 : 민간 23,001원, 공공 12,387원
(자료: 2020 미취학아동 생활시간조사)
#COVID-19 팬데믹 이후에는 야외공간이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공원·놀이터 등 야외시설(90.2%), 숲(83.3%)과 같은 실외공간을 재방문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 COVID-19 이후 시설 재방문율
-실외 공원·놀이터 등 야외시설 90.2%
-숲 83.3%
-실외 운동시설 52.8%
-실내 도서관 42.6%
-전시 및 체험시설 38.4%
-민간 실내 놀이시설 36.4%
-실내 운동시설 26.2%
-공공 실내 놀이시설 26.0%
(자료: 2020 미취학아동 생활시간조사)
#알파세대 아이의 놀이와 문화활동을 위해, 부모들은 시간을 할애하는데도 적극적입니다.
차로 20분 정도의 거리는 마다하지 않습니다.
○ 놀이시설로의 평균 차량 이동시간 (평균 23분)
-전시 및 체험시설 37분
-숲 29분
-공원·놀이터 등 야외시설 24분
-공공 실내 놀이시설 23분
-실내 운동시설 21분
-실외 운동시설 21분
-민간 실내 놀이시설 18분
-도서관 15분
(자료: 2020 미취학아동 생활시간조사)
#밀레니얼세대 부모와 함께 지내는 알파세대는 어릴 때부터 디지털 미디어에 익숙합니다.
4~6세 아이들 중 71%는 평균 1시간 넘게 미디어를 접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알파세대의 미디어 이용 시간
미디어 이용함 70.9%(평균 1시간 10분) / 미디어 이용 안 함 29.1%
#초등학교 저학년의 휴대폰 보유율은 60%에 달합니다.(2018년 기준)
초등학생은 주로 모바일 게임을 하는데, 아이들의 모바일 이용 증가로 크리에이터, 웹툰 작가, 프로게이머 등의 직업선호도가 높아졌습니다.
○초등 저학년생 휴대폰 보유율 추이
2015년: 40.8% / 2016년: 45.2% / 2017년: 52.4% / 2018년: 58.4%
(자료: “어린이와 청소년의 휴대폰 보유 및 이용행태 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서울연구원은 “알파세대와 같은 미래세대의 특성에 주목해야 하고, 미래세대의 생활양식 변화를 반영한 공공시설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제안합니다.
○2020 미취학아동 생활시간조사
-대상: 서울에 거주하는 누리과정 미취학아동(만4세~6세) 450명
-기간: 2020년 9~11월
-내용: 가구특성, 시설 이용행태, 시설 만족도, 시간이용
-출처: 서울시 미래세대의 생활양식 변화에 따른 공공시설 공급방향, 허자연, 서울연구원 연구보고서, 2020
#요즘 화두인 MZ세대(밀레니얼+Z세대), 그다음은 알파(Alpha)세대입니다.
2010년 이후에 출생한 아이들로 그중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2010년생은 만 11세로 현재 초등학교 5학년입니다.
○ 세대구분(자료: 맥킨지코리아, 콘텐타 자료 재구성 및 추가)
- 베이비붐 세대: 1955~1963년
- X세대: 1970~1979년
- M세대: 1980~1994년
- Z세대: 1995~2009년
- 알파세대: 2010년 이후
#출생률이 낮아지면서 가족의 소비가 한 아이에게 집중된다는 의미의 에잇 포켓(8-pocket), 골드 키즈(gold kids)라는 신조어로 표현되는 세대이기도 합니다.
※ 에잇 포켓 : 부모, 조부모, 외조부모, 이모, 삼촌 등 8명의 친척이 아이를 위해 지갑을 여는 현상
※ 골드 키즈 : 왕자나 공주처럼 귀하게 키우는 외동아이
#알파세대를 타깃으로 한 키즈산업은 2007년 19조 원에서 2017년 40조 원으로 지난 10년간 2배 이상 성장했습니다.
(자료: KT경제경영연구소, 이베스트투자증권 리서치센터)
#알파세대의 부모들은 아이들을 위해 적지 않은 비용을 들여 실내놀이시설을 찾기도 합니다.
○ 실내놀이시설 이용빈도
구분 / 민간 실내놀이시설 / 공공 실내놀이시설
매일 / 0.2% / 1.5%
주3~4회 / 1.4% / 6.2%
주1~2회 / 20.2% / 16.7%
월1~2회 / 51.7% / 38.7%
6개월 1~2회 / 26.5% / 36.8%
○ 1회 평균 이용요금 : 민간 23,001원, 공공 12,387원
(자료: 2020 미취학아동 생활시간조사)
#COVID-19 팬데믹 이후에는 야외공간이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공원·놀이터 등 야외시설(90.2%), 숲(83.3%)과 같은 실외공간을 재방문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 COVID-19 이후 시설 재방문율
-실외 공원·놀이터 등 야외시설 90.2%
-숲 83.3%
-실외 운동시설 52.8%
-실내 도서관 42.6%
-전시 및 체험시설 38.4%
-민간 실내 놀이시설 36.4%
-실내 운동시설 26.2%
-공공 실내 놀이시설 26.0%
(자료: 2020 미취학아동 생활시간조사)
#알파세대 아이의 놀이와 문화활동을 위해, 부모들은 시간을 할애하는데도 적극적입니다.
차로 20분 정도의 거리는 마다하지 않습니다.
○ 놀이시설로의 평균 차량 이동시간 (평균 23분)
-전시 및 체험시설 37분
-숲 29분
-공원·놀이터 등 야외시설 24분
-공공 실내 놀이시설 23분
-실내 운동시설 21분
-실외 운동시설 21분
-민간 실내 놀이시설 18분
-도서관 15분
(자료: 2020 미취학아동 생활시간조사)
#밀레니얼세대 부모와 함께 지내는 알파세대는 어릴 때부터 디지털 미디어에 익숙합니다.
4~6세 아이들 중 71%는 평균 1시간 넘게 미디어를 접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알파세대의 미디어 이용 시간
미디어 이용함 70.9%(평균 1시간 10분) / 미디어 이용 안 함 29.1%
#초등학교 저학년의 휴대폰 보유율은 60%에 달합니다.(2018년 기준)
초등학생은 주로 모바일 게임을 하는데, 아이들의 모바일 이용 증가로 크리에이터, 웹툰 작가, 프로게이머 등의 직업선호도가 높아졌습니다.
○초등 저학년생 휴대폰 보유율 추이
2015년: 40.8% / 2016년: 45.2% / 2017년: 52.4% / 2018년: 58.4%
(자료: “어린이와 청소년의 휴대폰 보유 및 이용행태 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서울연구원은 “알파세대와 같은 미래세대의 특성에 주목해야 하고, 미래세대의 생활양식 변화를 반영한 공공시설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제안합니다.
○2020 미취학아동 생활시간조사
-대상: 서울에 거주하는 누리과정 미취학아동(만4세~6세) 450명
-기간: 2020년 9~11월
-내용: 가구특성, 시설 이용행태, 시설 만족도, 시간이용
-출처: 서울시 미래세대의 생활양식 변화에 따른 공공시설 공급방향, 허자연, 서울연구원 연구보고서,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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