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신사임당의 재테크 비법 공개! '서울 영테크 토크쇼' 현장

시민기자 김수환

발행일 2021.11.25. 16:20

수정일 2021.11.26. 15:03

조회 1,109

"눈 감았다 뜨면 나 빼고 다 부자가 돼 있는 세상"  
현재 대한민국 청년들이 공통적으로 느끼고 있는 세상이다. 코로나19 이후 급격히 몰아닥친 투자 붐으로 인해 대한민국 청년들은 그 어느 때보다 더 재테크에 관심이 많다. 학교생활, 아르바이트 등 일상 얘기로 가득 차 있던 친구들과의 단톡방은 이제 재테크·투자 정보들로 채워졌다. 하지만 이러한 재테크 광풍 속에서 건강한 재테크를 지향하는 이들은 많지 않은 것 같다. 165만 유튜버 신사임당은 이번 '서울 영테크 토크쇼'에서 재테크에 관심이 많지만 방법을 모르는 청년을 대상으로 재테크 방법을 전달했다.  

서울 영테크가 뭐야?

필자도 재테크에 관심이 많다. 자료를 찾던 중 서울시에서 청년을 위해 시작한 재테크 지원 사업을 알게 됐다. 지난 12일, 서울시는 만 19세~39세 서울 거주 청년에게 재테크 교육과 재무상담을 제공하는 '서울 영테크' 사업을 시작했다. '서울 영테크' 사업은 교육과 상담 외에도 매월 1회 이상 전문가를 초빙해 '서울 영테크 토크쇼'를 진행한다.

11월 24일 오후 6시, 서울시 시민청 활짝라운지에서는 경제 인플루언서 신사임당의 '서울 영테크 토크쇼'가 진행됐다. 강연은 유튜브 '서울청년생활'을 통해 생중계됐다. 현장 참여자 뿐 아니라 유튜브로 토크쇼를 시청하는 모두가 실시간으로 참여할 수 있었다.
서울 영테크 토크쇼 시작 전, 현장 참여자들이 기대감을 가지고 기다리고 있다 ⓒ김수환
'서울 영테크 토크쇼' 시작 전, 현장 참여자들이 기대감을 가지고 기다리고 있다 ⓒ김수환
토크쇼 전부터 현장 참여자들은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한껏 들떠 있었다 ⓒ김수환
토크쇼 전부터 현장 참여자들은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한껏 들떠 있었다 ⓒ김수환

토크쇼 현장은 시작 전부터 활기찼다. 현장에 모인 참가자들은 서로 담소를 나누며 한껏 부푼 기대감을 공유했다. 오후 6시가 되자 이강준 아나운서의 사회로 '서울 영테크 토크쇼'가 시작됐다. 첫 20분은 재테크 전문 유튜버 신사임당의 강연이 진행됐다. 

신사임당은 재테크를 왜 해야 하는지, 자신의 경험에 빗대어 재테크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했다. 초보자도 이해하기 쉽게 시장 논리에 대해 설명했는데, 자본주의에서 물건이나 서비스의 양이 늘어나면 화폐량이 늘어나고, 화폐 가치가 하락하는 만큼 재테크로 자산관리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대학생 및 사회 초년생들이라면 자신의 자산을 분석하고 자산관리에 대해 공부해서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나갈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후 약 40분간 청년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현장 참가자 뿐만 아니라 유튜브 생중계를 시청하던 모두가 질의를 할 수 있었기에 더욱 의미 있는 자리였다. 
강연을 진행하는 유튜버 신사임당 ⓒ김수환
강연을 진행하는 유튜버 신사임당 ⓒ김수환
재테크 관련 질문을 하는 현장 참가자들의 열기가 뜨겁다 ⓒ김수환
재테크 관련 질문을 하는 현장 참가자들의 열기가 뜨겁다 ⓒ김수환

[인터뷰] 신사임당 “재테크, 길게 보고 접근하세요”

토크쇼가 마무리되고 신사임당과 토크쇼에 대해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신사임당은 자신의 과거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청년들에게 유익한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Q. '서울 영테크 토크쇼'에서 강연하기로 결심한 계기가 있다면?
제가 재테크 전문가는 아니다. 그래서 전문가로서 필요한 얘기를 하는 거였으면 오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제가 20대랑 30대 초반에 투자하면서 느꼈던 것을 얘기하는 자리였기에 부담없이 올 수 있었던 것 같다.

Q. 앞으로 재테크를 시작하는 청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앞으로 돈을 벌 기간이 길기 때문에, 그 기간을 포함해서 재테크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20대에 1,000만 원을 전부 투자했다가 잃어버리면 그때는 정말 죽을 듯이 힘들다. 하지만 앞으로 벌 돈을 생각하면 그렇게 큰 돈은 아니다. 그래서 앞으로 돈을 벌 기간도 생각해서 재테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Q. '서울 영테크 토크쇼'를 진행한 소감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셔서 많이 놀랐다. 강연에서 최대한 솔직하게 이야기하려고 노력했고, 그런 부분을 통해 참여해 주신 분들께 성공 사례 혹은 실패 사례로 간접 경험을 드릴 수 있는 기회가 돼서 기분이 좋다.
청년의 첫 재테크, 서울 영테크
청년의 첫 재테크, 서울 영테크

'서울 영테크 토크쇼'는 11월 24일 유튜버 신사임당의 강연을 시작으로 매월 1회 이상 시의성 있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신사임당과 함께 했던 토크쇼 영상은 유튜브 '서울청년생활'에서 볼 수 있다.

첫 토크쇼가 매우 유익했던 만큼 이후 있을 토크쇼도 큰 기대가 된다. 이후 '서울 영테크 토크쇼' 정보는 서울청년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청년포털에서는 비대면 재테크 상담도 진행된다. 만 19~39세 서울 거주 청년이면 누구나 무료로 신청을 통해 상담 받을 수 있다. 온라인 교육 수강도 가능하기에 관심이 있는 시민들은 신청해 보면 좋을 것 같다.
매일 아침을 여는 서울 소식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 신청 내가 놓친 서울 소식이 있다면? - 뉴스레터 지난호 보러가기

시민기자 김수환

힘든 시기에 한 줄기의 빛을 전해주는 서울시민기자가 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