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청년에 추천! 재테크 혼자 고민하지 말고 '서울 영테크'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21.11.10. 13:49

수정일 2022.03.29. 17:42

조회 190,405

서울시가 청년들의 성공적 재테크를 지원하기 위해 12일부터 ‘서울 영테크’를 시작한다.
서울시가 청년들의 성공적 재테크를 지원하기 위해 12일부터 ‘서울 영테크’를 시작한다.
“사회 초년생인데 어떻게 재테크 해야 할까요?”, “비트코인이 대세라는데 해야 될지 고민이에요.” 하루하루 생활하기 벅찬 청년들에게 ‘재테크 열풍’은 먼 얘기일 뿐입니다. 없는 돈으로 ‘영끌’, ‘빚투’했다가 그 마저도 잃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요. 서울시가 청년들의 성공적 재테크를 지원하기 위해 ‘서울 영테크’를 시작합니다. 서울에 거주하는 만 19~39세 청년이면 누구나 '서울 영테크'에서 재테크 교육은 물론 재무상담도 받을 수 있는데요. <내 손안에 서울>에서  청년들의 안정적 자산관리·자립을 위해 ‘서울 영테크’ 시리즈 기사를 준비했습니다. 그 첫 번째로  12일 오픈하는 ‘서울 영테크’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서울시가 청년들의 성공적 재테크를 지원하기 위해 12일부터 ‘서울 영테크’를 시작한다. 

'서울 영테크'는 재테크 열풍 속에서 청년들이 올바른 재테크 지식을 갖고 체계적으로 자산을 형성해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는 재테크 컨설팅 전문기관을 선정, 온-오프라인 재테크 교육과 무료 재무상담을 진행한다. 

화상·전화 등으로 재무, 소비지출 관리법, 부동산·임대차 등 1:1 맞춤 상담

사회초년생, 재테크 입문생 등 서울에 거주하는 만 19~39세 청년이면 누구나 서울청년포털에서 상담신청을 할 수 있다. 서울청년포털 회원가입 후 영테크 신청페이지에 들어가 기본정보와 상담 가능 시간을 입력하고 신청하면 된다.

상담을 신청한 청년들은 화상(zoom, 구글 Meet), 전화, 이메일(youngtech.seoul@gmail.com), 카카오톡(서울톡, 서울 영테크 플러스 친구) 중 원하는 방식으로 재테크, 돈 관리, 부채관리 같은 다양한 분야의 맞춤형 상담을 1:1로 받을 수 있다.

서울영테크

예컨대, 자산, 신용상태, 재무 목표를 바탕으로 한 종합 재무상담은 물론, 소득과 소비성향 분석을 통한 소비지출 관리법도 안내받을 수 있다. 전세대출, 부동산 구매 등을 하기 위해 갖춰야할 조건은 무엇인지 부동산·임대차 상담,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는 방법, 금융상품에 대한 시황 분석 등도 서비스 받을 수 있다. 상담 종료 후 24시간 이내에 상담보고서가 카카오톡으로 제공된다.

또한 상담 시 금융 취약계층으로 판단될 경우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서울복지재단) 등으로 연계 지원한다.

대면 상담은 11~12월 비대면 상담 시범운영에 따른 개선점 보완 및 분야별 맞춤 상담사 매칭 시스템을 구축한 후 2022년 1월부터 이용 가능하다.

상담 신청에 대한 문의는 모바일(서울청년포털), 카카오톡(서울톡, 서울 영테크 플러스 친구), 전담 콜센터(1644-7747)로 하면 된다.

상담 추진 프로세스

상담 추진 프로세스

※ 상담신청 : 서울청년포털 →[상단메뉴]금융·복지→금융지원→서울 영테크→서울영테크 재무상담 신청
※ 심층 상담(대면)은 2022년 1월부터 신청 가능(온라인 상담자 추후 신청 가능)

12일부터 보험, 신용관리, 가상자산 등 온라인 오픈 강좌 시작

재테크 교육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으로 나눠진다. 온라인 재테크 교육은 12일부터 서울청년포털 내 ‘서울 영테크’(상단 금융·복지 코너 → 금융지원 → 서울영테크)에서 별도의 강의 신청 절차 없이 누구나 들을 수 있다.

온라인 강의는 ‘보험 읽는 법’, ‘신용관리’, ‘사례로 배우는 투자 포트폴리오’ 등 금융의 기본적인 내용을 다룸과 동시에 최근의 이슈인 가상자산을 주제로 ‘가상자산 열풍의 원인’, ‘가상자산의 거래와 본질’, ‘블록체인의 현재와 미래’를 시리즈로 정기적으로 게시할 계획이다.

서울청년포털에 게시된 교육 콘텐츠는 서울시에서 운영 중인 유튜브 채널 ‘서울청년생활’을 통해서도 볼 수 있다.

서울영테크

오프라인 재테크 교육의 경우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서울 영테크 토크쇼’를 월 1회 이상 추진한다. 매 회차별로 시의성 있는 주제를 선정해 관련 금융전문가 또는 경제 재테크 분야 인플루언서 등을 초청해 운영할 계획이다.

첫 ‘서울 영테크 토크쇼’는 11월 중 시민청에서 청년에게 관심 있는 주제와 강연자를 섭외하여 진행한다. 자세한 행사 내용은 추후 서울청년포털을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서울 영테크

○ 대상 : 서울에 거주하는 청년(만19~39세)
○ 신청시기 : 2021년 11월 12일부터
○ 신청방법 : 서울청년포털
○ 지원내용 : 재테크 교육, 재무상담
○ 문의 : 다산콜센터 120
매일 아침을 여는 서울 소식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 신청 내가 놓친 서울 소식이 있다면? - 뉴스레터 지난호 보러가기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누리집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